박상수 삼척시장 "코딩은 필수...모든 역량 집중해 뒷받침하겠다"
정정순 의장 "많은 학생들이 창의적 인재로 나아가길 기대한다"
[삼척=뉴스핌] 이형섭 기자 = 2023 삼척시 코딩&로보틱스 페스티벌이 8일 강원 삼척체육관에서 열렸다.
삼척시 미래인재육성을 위해 삼척시와 뫼비우스&레고교육센터가 주최하고 뫼비우스&레고교육센터가 주관한 이 대회는 삼척지역 초등학교 130여명이 참여해 로봇축구 초급과 고급, 레이스 등으로 구분해 열렸다.
[삼척=뉴스핌] 이형섭 기자 = 2023 삼척시 코딩&로보틱스 페스티벌 개막식에서 박상수 삼척시장과 정정순 삼척시의회 의장, 이명희 뫼비우스&레고교육센터장 등 관계자와 참가 학생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2023.01.08 onemoregive@newspim.com |
로봇축구 초급은 기초단계의 구동로봇으로 정해진 조립도를 보고 축구로봇을 만들어 리모콘으로 로봇을 조종해 토너먼트로 축구경기를 가졌다.
또 고급은 코딩 로봇 1~2단계 수업을 하고 있는 초등학생이 참가해 축구로봇을 만들고 리모콘으로 로봇을 제어하는 코딩 프로그램으로 구동해 경기를 하는 종목이다.
랠리 레이스는 코딩 로봇 3단계 이상을 수업을 하고 있는 초등학생이 참가해 다양한 장애물이 있는 경기장을 완주하는 종목으로 DC모터와 서보모터를 자유롭게 사용해 구동한다.
정정순 삼척시의회 의장은 "미래를 이끌어갈 우리 꿈나무들과 함께 2023 삼척 코딩&로보틱스 페스티벌이 열리게 된 것을 축하드린다"면서 "제4차 산업혁명은 가상의 공간에서 현실 세계를 만나고 인공지능 의사가 진단을 내리는 더 크고, 더 혁신적인 변화를 가지고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우리 학생들은 로봇과 자율주행차 그리고 가상현실 등으로 이끌어지는 기술과 흐름을 한 발 앞서 이해해 나가야 한다"며 "지역에서 미래에 대비한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이 자주 마련되어 더욱 많은 학생들이 창의적인 인재로 나아갈 힘을 실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척=뉴스핌] 이형섭 기자 = 박상수 삼척시장이 2023 삼척시 코딩&로보틱스 페스티벌에서 참가 학생들에게 격려의 인삿말을 하고 있다.2023.01.08 onemoregive@newspim.com |
박상수 삼척시장은 이날 인삿말에서 "애플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가 코딩의 중요성을 말할 정도로 이미 많은 선진국은 발 빠르게 코딩을 정규 교육과정에 추가하였고 우리나라 역시 초중고 정규 교육에서 코딩 과정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코딩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지역 학생들이 로봇과 레고를 통해 코딩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갖기를 바라며 이 대회에 참가한 학생 중에 '한국의 스티브 잡스'가 나오리라 굳게 믿는다"면서 "학교시설개선, 방과후학교운영, 중고생 교복비지원, 친환경 무상급식 등 미래의 주인공인 학생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삼척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onemoregiv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