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뉴스핌] 이형섭 기자 = 강원도에서 추진한 2022년 강원도 지방세외수입 우수사례 선정에서 삼척시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19일 시에 따르면 신규수입원 발굴, 체납징수 관리강화, 세외수입 운영혁신 등 3가지 분야로 진행된 이번 우수사례 선정에서 삼척시는 세외수입 운영혁신 분야 '세외수입, 카카오 알림톡으로 고지톡! 납부톡!'이라는 주제로 참여했다.
[삼척=뉴스핌] 이형섭 기자 = 삼척시청. 2020.09.08 onemoregive@newspim.com |
삼척시는 지난 7월부터 전국 최초로 세외수입 납부안내 문자 발송과 납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카카오 알림톡 납부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중이다.
현재 납부 편의 시책(모바일 고지 등)은 납부 금액을 단순히 문자로 안내하는 시스템이지만 '카카오 알림톡 납부 시스템'은 납부안내 문자 발송과 함께 납부도 가능하다.
납부자는 안내문자 확인과 동시에 다양한 납부 방법(가상계좌, 페이머니, 신용카드 등) 중 선택하여 납부할 수 있다. 또한, 국민 메신저 카톡을 이용하므로 별도의 회원 가입이나 앱을 다운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사용이 간편하다.
이 시스템 도입은 임대료, 과태료 등 고지서 송달 불능에 따른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고 문자전송시스템보다 발생하는 수수료가 적어 예산 절감에도 효과를 드러내고 있다.
이와함께 삼척시는 2022년 강원도 지방세 연찬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삼척시는 체납징수 분야 '납세증명서 발급완화를 통한 체납액 징수(대출금의 체납액 납부)'라는 연구과제로 우수상을 받았다.
홍귀자 세무과장은 "이번 수상은 지방세 제도개선을 위해 담당 공무원들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벤치마킹을 통한 납세자 중심의 신뢰받는 세무행정 추진으로 수준 높은 세정 서비스를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onemoregiv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