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뉴스핌] 이성훈 기자 = "시민에게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시민의 뜻을 대변하는 의정활동을 펼치겠다."
평택시의회 유승영 의장[사진=평택시의회]2022.07.14 krg0404@newspim.com |
평택시의회 제9대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유승영(더불어민주당·56)의장의 일성이다.
유 의장은 제8대 시의원을 거쳐 이번 6‧1 전국지방동시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인물이다. 특히 초선때부터 '평택항 신생매립지 되찾기' 등 지역에서 큰 역할을 담당했던 언론인 출신인 故 유천형 전 경기도의회 의원(평택항발전협의회 초대회장)의 아들로 알려져 유명세를 탔다.
이 때문인지 몰라도 유 의장은 민간인 시절부터 평택시와 시민들을 위해 많은 일을 해왔다. 특히 '평택모산골(동삭동)평화공원지키기시민모임' 공동대표 시절에는 녹지가 부족한 평택시 공원에 대해 남다른 철학을 바탕으로 시민들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좋은 성과를 얻기도 했다.
14일 유 의장을 만나 제9대 전반기 의장으로서 어떻게 의정을 이끌어 갈지 그 각오와 계획 등을 들어봤다.
제9대 평택시의회 시의원들[사진=평택시의회] 2022.07.14 krg0404@newspim.com |
다음은 유승영 의장과 가진 일문일답이다.
- 제9대 평택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된 것을 축하드린다. 소감은
▲ 먼저 제8대에 이어 제9대 의회에서도 시의원으로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아울러, 제9대 전반기 의장이라는 중책을 기꺼이 맡겨 주신 동료 의원님들께도 깊이 감사드린다. 제9대 의회를 여는 시기에 의장으로 선출돼 개인적으로 큰 영광인 동시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시민 여러분께서 제9대 의회에 거는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 의장으로서의 직무에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
- 제9대 평택시의회 전반기 원구성이 쉽지는 않았다. 어떻게 풀어나갔나
▲ 제9대 의회는 제8대와 다르게 10 대 8로 양당 간의 균형이 어느 정도 비슷하게 맞춰지면서 원 구성에 어려움이 많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있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지난 5일 끝난 제231회 임시회에서 제9대 전반기 원 구성이 원만하게 마무리됐다. 이는 양당과 의원 간 상호 이해와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코로나19 시국과 어려운 지역경제 상황 등을 고려해 회기와 의정활동에 차질이 발생해선 안 된다는 점에 모든 의원이 공감했고, 서로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협조할 것은 협조하면서 원 구성의 합의점을 찾았다.
- 제9대 전반기 평택시의회 운영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 갈 생각인가
▲ 제9대 의회는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를 추구해 나가고자 한다. 예전부터 의원들이 아는 만큼 시정이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시민 삶의 질이 개선된다고 생각해 왔다. 시민을 위해 더 많이 공부하고 연구하는 것은 의원들이 해야 할 기본 책무 중 하나이다. 제가 의장으로 있는 전반기에는 의원 스스로의 역량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겸비할 수 있도록 각자 필요로 하는 분야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조례안 심사, 행정사무감사 등에서 문제점을 드러내고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집행부 공무원보다 더 많이 아는 의회가 되겠다.
- 평택시의회는 2명이 늘어 18명의 의원들이 활동을 하게 된다. 시의회 차원의 지원은 무엇인가
▲ 사무직원의 경우 지난해까지 신분은 집행부에 속해 있으면서 의장의 명을 받아 의회의 사무를 처리했기에 업무상 애로사항이 있었다. 올해부터는 사무직원의 인사권이 의장에게 부여됐기에 집행부의 눈치를 보지 않고 의정활동을 보좌하고 지원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이에 따라 각종 조례안 작성, 시정 질문 등 의정활동과 관련한 자료 수집과 조사 등에서 더욱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
-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 시민 여러분의 성원 속에 제9대 평택시의회가 출범했다. 평택이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 여러분이 제9대 의회에 거는 기대가 크리라 생각한다. 저를 비롯한 18명의 의원들은 시민의 대표로서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 뜻을 시정에 반영해 평택을 모두가 살기 원하는 도시로 만들 것이다. 신뢰와 원칙을 바로 세우고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제9대 평택시의회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krg040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