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뉴스핌] 전경훈 기자 = 주기환 국민의힘 광주시장 후보는 18일 "'5·18 국제자유민주인권연구원'을 설립해 5·18 민주화운동의 가치를 확인하고 숭고한 정신을 세계적으로 확산시키겠다"고 공약했다.
주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5·18국제자유민주인권연구원은 오월정신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 다양한 학술활동과 연구, 교육사업을 추진하고 민주화운동의 전범을 전 인류와 공유하는 연대의 중심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고 말했다.
[광주=뉴스핌] 전경훈 기자 = 국민의힘 주기환 광주시장 후보가 12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윤상원 열사 묘역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2022.05.12 kh10890@newspim.com |
이어 "민주화 과정에서 진통을 겪고 있는 많은 나라의 국민들에게 영감을 주고 평화를 추구하는 피스메이커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주 후보는 "오월정신을 통해 사회통합과 국민대통합을 이룰 수 있다"며 "정치권이 그동안 진보와 보수라는 이분법적 정치적 계산에 매몰돼 이 위대한 정신을 이용해 왔음을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5·18 민주화운동의 의미와 가치를 제대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우리는 5·18 정신을 어떻게 계승하고 대한민국의 정신으로 바로 세우느냐에 뜻을 모으고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h10890@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