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지금 라스베가스는 'BTS City'...K-컬쳐 온 도시를 삼키다

기사입력 : 2022년04월06일 07:00

최종수정 : 2022년04월06일 08:47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비록 그래미상 수상에는 실패했지만, 방탄소년단(BTS)의 인기는 더 폭발하고 있다. 그래미 어워드 시상이 끝난 직후부터 지금까지 분노하는 전세계 아미들의 SNS에는 'Scammy'라는 해시태그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scammy'는 '사기성의'이라는 뜻으로, 시청률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그래미가 BTS를 상대로 사기를 쳤다는 의미다. 

지난해에도 그래미 시상식 직후 이 단어가 급속히 퍼졌다.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아예 "그래미가 BTS를 이용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음악에는 '그래미 상'만 있는 게 아니다. 그래미가 음악의 전부도 아니다. 

2019년 '제 61회 그래미 어워드'에서 '힙합의 제왕'으로 통하는 캐나다 출신 래퍼 드레이크(Drake)가 말했다. "우리는 누가 옳다, 그르다를 판가름하려고 예술을 하는 게 아니다. 만약 누군가 힘들게 번 돈으로 당신의 공연장에 와준다면 그래미는 필요하지 않다. 제가 장담한다. 그게 성공이고, 승리한거다."

드레이크는 두 개 부문 수상 후보에 오르고도 올해도 시상식 직전 보이콧을 선언했다. 그는 2018년에도 그래미 불참을 선언하며 "흑인 음악이 무시당한다"고 언급한 적이 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그래미 시상식장에서 메건 더 스탤리언(Megan Thee Stallion)과 인증샷을 찍는 BTS [사진=트위터 갈무리] 2022.04.05 digibobos@newspim.com

드레이크의 말대로 아미에게 그래미는 필요하지 않다. 그들은 8일부터 시작하는 BTS의 라스베가스 콘서트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Permission To Dance on Stage)'에서 왜 그래미가 필요하지 않은지 입증할 것이다.

하이브(HYBE)의 미국 CEO 로렌조 윤(Lenzo Yoon)은 방탄소년단(BTS)의 라스베가스 공연이 BTS와 그들의 팬에 의한, 그리고 그들을 위한 마치 올림픽과 같은 축제가 될 것("It will be like the Olympics, a festival by and for BTS and their fans.")이라고 말했다. 

올림픽과 같은 BTS 축제는 다음의 네 가지로 만들어진다. 엘리전트(Allegiant) 스타디움에서의 네 번의 공연, BTS 주제의 11개 호텔들, '15 구역(area15)'의 팝업 스토어, 그리고 벨라지오(Bellagio) 호텔의 분수쇼. 그러나 여기에 하나가 더 추가돼야 한다. 바로, 라스베가스 시 전체를 정복한 K-컬쳐의 물결이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이번 BTS 콘서트와 관련이 있는 4대 장소. 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엘리전트 스타디움, '에어리어 15', 벨라지오 호텔의 분수쇼 장면, MGM 계열 11개 호텔의 BTS 테마 객실 운영. [사진=트위터 갈무리]  2022.04.05 digibobos@newspim.com

첫째. 엘리전트 스타디움은 좌석이 모두 6만5천 석이다. 공연 좌석 전체가 매진되었으니 BTS의 4회 공연에 입장객만 모두 26만 명이다. 그러니 관계자들을 모두 합치면 BTS의 공연 때문에 대략 27만 명 정도가 라스베가스에 새로 유입된다. 이들 모두가 라스베가스 호텔에 머무는 것은 아니겠지만, 어머어마한 관광객이 라스베가스에서 관광과 유흥을 즐기게 된다. 라스베가스 시로서도 절대 놓칠 수 없는 기회다.

둘째. 라스베가스 11개 호텔이 BTS 테마로 장식한 객실을 준비했다. 하이브는 글로벌 호텔 체인 'MGM 리조트 인터내셔널'과 협업해 4월 5일부터 18일까지 라스베이거스 중심부에 위치한 MGM 산하 11개 호텔에 'BTS 테마 객실'을 운영한다. 

BTS 테마 객실은 침대, 소파, 화장대, 거울, 화장실 등이 모두 BTS의 상징인 보라색 조명으로 장식되어 고객들을 맞이한다. 또한 투숙객 모두에게 세가지 특별한 기념품을 제공한다. BTS 멤버들의 손글씨로 제작된 웰컴 메시지가 들어있는 'BTS 노트카드', 멤버들 사진이 들어 있는 'BTS 포토카드', 그리고 객실 문고리에 걸어두는 안내표지인 'BTS 도어행거'가 바로 그 기념품이다. 숙박객에게만 할인가로 제공되는 한정판 머치팩으로 직접 나만의 'BTS 테마 객실'을 꾸미며 숙소에서도 방탄소년단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BTS 테마 객실 욕실 모습. 침실뿐만 아니라 욕실, 심지어 변기 조명까지 보라색으로 꾸며졌다. [사진=트위터 갈무리] 2022.04.05 digibobos@newspim.com

미국 현지 언론들은 이들 호텔들이 BTS 공연 좌석과 마찬가지로 수시간만에 모두 완전 매진되었으며, 나머지 호텔의 객실 역시 빠르게 예약들이 들어차고 있다면서, 이들의 라스베가스 특수에 기대감을 표시하고 있다.

셋째. 콘서트의 뒷이야기를 담은 사진 전시회 'BEHIND THE STAGE : PERMISSION TO DANCE'도 에어리어 15(AREA 15)에서 개최돼 팬들에게 감동을 선사한다.

지난해 시작된 'BTS PERMISSION TO DANCE ON STAGE' 투어를 준비하는 BTS 연습 과정과 지난 3월 서울 콘서트의 무대 뒤 장면을 담은 사진들이 공개된다. 또, 매회 콘서트가 끝난 뒤에는 BTS 노래로 펼쳐지는 애프터 파티 '파티 인 더 시티(PARTY IN THE CITY)'가 아리아 리조트 내 클럽에서 진행돼 공연의 흥겨운 열기를 이어갈 예정이다.

공연의 추억을 더 오래 간직할 수 있도록 기획 제작된 투어 공식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스토어도 곳곳에 마련된다. 팝업스토어 'BTS POP-UP : PERMISSION TO DANCE in Las Vegas' 에서는 이번 투어의 공식 상품은 물론 방탄소년단을 테마로 한 의류, 패션 소품, 팬시 상품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특히 공연이 열리는 도시에서만 선보이는 '시티 시그니처' 상품이 라스베이거스 테마로 제작되어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만 단독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네째. 세계 3대 분수쇼 중 하나인 '벨라지오 분수쇼'가 방탄소년단의 음악과 함께 펼쳐진다. 4월7일부터 시작되는 벨라지오 분수쇼는 방탄소년단 음악에 맞춘 물줄기와 화려한 조명, 호수 주변 경관과 함께 장관을 만들며 BTS CITY로 탈바꿈 한 라스베이거스 도시 전체 분위기를 흥겹게 만들 예정이다. 특히 BTS 공연이 열리는 주말에는 한 시간마다 방탄소년단의 분수쇼를 즐길 수 있다.

다섯째. 공연장인 엘리전트 스타디움에서 중심부 스트릿 지역까지 5km에 걸친 거리는 거의 서울을 방불케하는 K-푸드의 향연장이 될 전망이다. 지금 라스베가스에는 빠르게 한식 가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한 예로 많은 한국인들이 애용하는 바나나맛 우유로 만든 도넛을 들 수 있다.

바나나맛 우유는 한국에서만 판매되다가 점차 글로벌화 되고 있는 상품으로, 최근 라스베가스의 한 도넛 가게가 한국에서 직접 공수해온 바나나맛 우유로 반죽한 'BTS 도넛'을 판매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트윗터 등에는 'BTS 도넛'을 자랑하는 사진들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고, 왜 한국인들은 바나나맛 우유를 좋아하는지 궁금해하는 질문도 늘어나고  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4월 1일부터 라스베가스 도넛 가게에서 한정판으로 판매되고 있는 'BTS 도넛' [사진=트위터 갈무리] 2022.04.05 digibobos@newspim.com

비빔밥은 많은 외국인들이 특히 좋아하는 음식이지만, 이번 BTS city에서도 승리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인 '스포티파이(Spotify)'는 10억 스트리밍을 달성한 아티스트에게 기념접시를 선사하는데, BTS는 이를 달성하고 받은 접시에 비빔밥을 담아 먹는 장면을 지난 3월 15일 공식 채널에 공개했다. 특히 이 비빔밥에는 BTS를 상징하는 모양의 계란 지단이 올려져 있어 눈길을 끌었다. 이 영상이 올라간 뒤 구글에는 비빔밥 검색이 폭증했고, 이에 따라 각종 해외 매체들은 비빔밥의 레시피부터 시작해서 먹는 방법, 문화 등을 보도하기 시작했다. 이미 프랑스와 영국 등에서는 비빔밥이 유명하지만, 그야말로 비빔밥 유행이 전세계적 현상이 된 것이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BT.S가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10억 달성 기념으로 받은 기념접시에 비빔밥을 담은 장면 [사진=인스타그램 갈무리] 2022.04.05 digibobos@newspim.com

이처럼 K-푸드 역시 세계적인 음식으로 거듭나고 있는 차에, BTS가 지목한 LA의 한 식당은 몇 시간씩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하는 명소가 되는 등 이번 라스베가스에서도 이런 현상이 반복될 전망이다.

BTS가 즐기는 한식 요리들을 엄선해 코스로 제공하는 '카페 인 더 시티(CAFÉ IN THE CITY)'도 만달레이 베이(Mandalay Bay) 호텔 내 레스토랑에서 운영된다. 미슐랭 셰프가 직접 만드는 메인 코스 메뉴에는 김치볶음밥, 갈비찜, 짜장면,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 스파이시 비프 라면이 들어 있고, 애피타이저로는 비빔국수, 김치부침개, 김밥, 모듬튀김이, 후식으로는 빙수와 붕어빵 아이스크림 등으로 구성되어 라스베가스를 찾은 글로벌 팬들의 기쁨이 배가될 전망이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라스베가스 BTS pop-up cafe의 메인 메뉴 [사진=하이브] 2022.04.05 digibobos@newspim.com

한편 한국관광공사는 BTS 콘서트에 맞춰 글로벌 팬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한국관광 홍보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각국이 코로나로 닫힌 빗장을 풀기 시작했고, 국내에서도 이달부터 해외 백신접종자에 대한 국내 자가격리가 면제되는 등 관광 재개에 대한 기대가 고조되는 만큼 이번 콘서트가 방한수요 선점의 좋은 계기로 보고 홍보의 장을 마련한 것. 

공사는 콘서트가 열리는 8~9일, 15~16일 총 4일에 걸쳐 라스베이거스의 엘리전트 스타디움에 홍보 부스를 열고 글로벌 팬을 대상으로 한복 체험을 비롯해 국내 각 도시와 어울리는 향기 체험, 한국관광 기념품 제공 등 홍보를 전개한다.

또한 콘서트장 내 대형 LED 전광판을 활용해 'Feel the Rhythm of Korea' 한국관광 홍보 영상을 송출한다. 이 영상은 콘서트 현장 입장객 외에도 온라인으로 시청하고 있는 팬들까지 약 80만 명 이상의 방탄소년단 팬들에게 노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digibobos@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