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뉴스핌] 남경문 기자 = 경남도교육청은 학교 공간을 주제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학교공간혁신 프로젝트 수업 가이드북'을 발간해 중·고등학교에 보급한다고 7일 밝혔다.
경남교육청이 발간한 학교공간혁신 프로젝트 수업 가이드북 표지[사진=경남교육청] 2021.10.07 news2349@newspim.com |
학교공간혁신이란 공급자가 설계해 만든 학교 공간이 아닌 학교 공간의 주인인 학생과 교사가 공간주권 관점으로 소통과 협의를 통해 맞춤형 교육공간을 조성하는 과정을 말한다.
가이드북에 수록된 수업 내용은 ▲공간수업 준비(어색한 분위기를 풀자, 프로젝트 수업 알기&토론방법 알기, 학교공간혁신이란?) ▲공간과 색채(공간에 어울리는 색깔 찾기, 학교벤치 디자인하기, 학교 벤치 채색 활동) ▲공간구성(학교공간 투어, 공간 아이디어 모으기, 공간구성 발표하기) ▲공간창조(공간 설계하기, 공간 모형 제작하기, 공간 모형 발표하기) ▲공간전시(공간 페스티벌) 등이다.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한 학생은 평소 학교에서 머무르는 공간을 살펴보고 우리 공간 이해, 우리 공간의 색채, 공간 변화 아이디어 모으기, 공간 모형 제작하기 활동을 통해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을 배우게 된다.
news234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