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호해 보이는 시장지표 뒤에 숨어있을 수 있다"
[서울=뉴스핌] 임성봉 기자 =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양호해 보이는 시장지표 뒤에 숨어있을 수 있는 위험신호를 간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30일 밝혔다.
고 위원장은 이날 자본시장 업계 및 유관기관들과 취임 후 처음으로 간담회를 갖고 "주요지표들의 연이은 사상 최고치 경신 등 자본시장이 유례없는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9.28 leehs@newspim.com |
그는 "기업과 투자자의 해외증시 선택, 새로운 가상자산의 등장 등, 자본시장의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며 "이런 때일수록 자본시장 본연의 역할인 '국민재산형성 지원'과 '유망기업 발굴 및 지원' 역할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기업금융 활성화, 기업성장집합기구 도입, 크라우드 펀딩 제도개선 등을 꾸준히 추진해나갈 계획"이라며 "자본시장이 양적, 질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무엇보다 금융안정이 반드시 전제돼야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과도한 레버리지에 대한 경계 및 투자자 신뢰제고 노력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하고 불법 및 불건전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거래소는 이 자리에서 연내 코스닥 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코넥스 시장의 기업 보육기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금융투자협회 및 업계는 최근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는 기업공개(IPO) 시장의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업계관행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imbo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