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시각 및 다원 예술을 기반으로 한 작가 35명(팀)이 인간, 기술, 환경의 선순환적인 관계를 중점으로 한 작품 50여 점을 선보인다.
임근혜 아르코미술관장은 17일 서울 종로구 동숭동에 위치한 아르코미술관에서 열린 '2021 아르코 융복합 예술 페스티벌-횡단하는 물질의 세계'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이번 전시를 통해 올해 팬데믹에 대해 미술관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논의를 해왔다"며 "그 결과 지식이나 정보 전달보다 전시 행위를 통해 일상과 사회의 변화를 담고자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2021 아르코미술관 융복합 페스티벌-횡단하는 물질의 세계' 포스터 [사진=아르코미술관] 2021.09.17 alice09@newspim.com |
이번 '횡단하는 물질의 세계'에서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3D프린팅, 로봇 기술, 영상, 데이터, 시각화, 사운드 인터랙션, 웹 기반 등 다양한 기술과 생물학, 지리학, 빙하학 등 다학제 이론을 직접적으로 매개하거나 은유적으로 적용한 50여 점의 작업이 소개된다.
이날 차승주 큐레이터는 "팬데믹 시대를 살아가는 작가들이 기술, 인간, 환경의 관계에 대한 성찰과 동시대 환경 이슈를 토대로 리서치를 진행하고 시각, 기술, 과학, 환경 분야 전문가들과 협업한 작품들을 전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법론적에 대한 행사도 중요하지만, 이번 전시에서는 각 작품이 가진 화두와 가치에 집중해주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횡단하는 물질의 세계'는 미국문학자이자 생태문화이론가인 스테이시 엘러이모의 '횡단신체성'에서 출발했다. 인간과 자연이라는 분리된 인식의 틀을 교란하면서 인류 역사에서 간과했던 다양한 가치들을 일깨우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고병량·아토드, 희생 없는 공존을 그리워하다_파괴적 공생에 대한 가벼운 반성, 2021, 사람과 로봇의 연주 [사진=아르코미술관] 2021.09.17 alice09@newspim.com |
전시는 아르코미술관 제1, 2 전시실 및 야외, 그리고 아르코아카이브 라운지, 스페이스 필룩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시장에서 가장 먼저 관람객들을 찾는 것은 밥랩+예술과 재난이 제작한 '미스터 코와의 조우-프로토타입'이다.
이 작품은 자연의 입장과 관점에서 인간과의 공존에 대해 탐색해보고자 했다. 그리고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인간과 대화할 수 있는 생명체로 전환시켜 서로 영향을 미치는 횡단하는 관계성 내에서 공존의 가치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횡단하는 물질의 세계'에서는 눈으로만 보는 전시 외에도 직접 듣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들로 가득하다. 김아영 작가의 '수리솔: POVCR'은 팬데믹 이후 가까운 미래 상황을 시뮬레이션 해보는 VR체험이 가능하다.
김 작가는 "VR을 통해 관객들이 1인칭 시점으로 수리솔이 돼 체험해볼 수 있다. 현실과 VR 세계를 충동시키면서 어디까지가 현실이고, 어디까지가 가상 세계인지 충돌을 주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우주의 사건들,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투명한 것을 관통하며 채워지는 투명함이 소리 없이 공간을 출렁이는 '임펄스'도 관람객들을 사로잡을 만한 작품이다. 김윤철 작가는 "임펄스는 마치 거꾸로 매달린 나무의 모양을 하고 있는데,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를 투영한 작품"이라고 말했다.
김 작가가 이번 전시에서 두 개의 작품을 출품했다. 하나는 '임펄스'이고, 2전시실에 있는 '아르고스'는 징후적으로 경계를 허물며 마치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박동하는 작품이다. 특히 '아르고스'는 신화에 등장하는 백 개의 눈을 가진 거인과 같은 이름으로, 41채널로 이뤄진 입자를 검출했다는 신호로 플래시를 깜빡거린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시셀 마리 톤, Becoming A Sentinel Species, 2020 - 2021, 단채널 영상 [사진=아르코미술관] 2021.09.17 alice09@newspim.com |
'임펄스'와 '아르고스'는 독립적인 작품이지만 공간 안에서 서로 연결돼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이번 전시에서는 보는 것뿐 아니라 듣는 전시도 준비돼 있다. 각 작품마다 헤드셋이 준비돼 있어 그에 걸 맞는 음악들을 들을 수 있다. 또 영상물도 있기 때문에 보고, 들으며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게 됐다.
그 중 염지혜 작가의 '물구나무종 선언'과 '사이보그핸드스탠더러서의 코'는 음악과 영상이 더해진 작품이다. 이는 새로운 인간종의 이야기로, '사이보그핸드스탠러더서의 코'는 '물구나무종 선언'의 후속작이기도 하다.
보고, 듣는 전시와 더불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작품도 있다. 바로 뉴보통의 '뉴보통 게임'이 그 주인공이다. 두 달 여간 온/오프라인 워크숍과 즉흥 게임을 기반으로 지구적 생태 조건 속에 다양한 정체성과 가치가 존중받는 미래 시나리오를 도출해 그 세계에 도달하기 위한 가능성을 가늠해보는 게임이다.
전시장은 인터랙티브 웹 게임과 게임 속에서 만나게 되는 선택의 상황을 체감할 수 있는 2채널 플레이 영상, 프로젝트의 전체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영상과 문서, 웹사이트로 구성된 아카이브로 조성돼 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황동욱, 정동구, 나타남, 2021, 3D 프린트 조각, 비디오 설치 [사진=아르코미술관] 2021.09.17 alice09@newspim.com |
'횡단하는 물질의 세계'는 크게 미술관 내외부 전시, 스페이스 필룩스에서 열리는 총 여섯 회의 라이브 아티, 별도의 온라인 플랫폼엣 구현되는 온라인 전시와 외부 기획자 3인(팀)의 위성 프로젝트로 구성된다.
또 행사 기간동안 온라인 국제 심포지엄 및 온라인 작가의 대화를 개최하며, 마지막 주에는 서울환경영화제의 후원으로 영화제가 소장하는 '그린아카이브' 중에서 이번 프로젝트와 주제의식을 공유하는 일부 영화들을 소개하는 스크리닝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차승주 큐레이터는 "이번 전시를 통해 횡단성 방식을 잘 살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며 "많은 분들이 방문하셔서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횡단하는 물질의 세계'는 오늘(17일)부터 오는 12월 12일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전시 관람은 네이버 사전 예약 시스템을 통해 운영된다.
alice0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