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SEC에 'ETH 증권 비분류' 근거 정보공개 요청
로빈후드, 암호화폐 즉시 구매 서비스 재개
[서울=뉴스핌] 이지연 기자 =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뉴스플래시에 따르면, 리플(XRP, 시총 5위) 랩스가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이더리움(ETH, 시총 2위)이 증권으로 분류되지 않은 근거에 대한 정보공개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오는 2월 15일(현지 시간)까지 SEC는 요청에 대한 답변을 해야 하며, 정보 공개 요청이 승인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크립토뉴스플래시의 분석이다.
또 이와 관련 미국 로펌 하인스로그룹 소속 변호사 제시 하인스는 "리플의 'ETH 증권 비분류' 근거 정보 제공 요청은 SEC와의 소송에서 취하는 방어 전략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며 "SEC가 정보공개를 승인한다면 리플은 XRP와 ETH를 같은 선상에서 비교할 수 있는 근거를 찾으려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SEC는 지난해 리플사, 리플 공동 창업자들을 상대로 '미등록 증권 판매' 혐의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로빈후드, 암호화폐 즉시 구매 서비스 재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계 모바일 주식·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로빈후드(Robinhood)가 지난 1월 말 일시 중단한 암호화폐 즉시 구매 기능을 다시 활성화 시켰다. 이용자들은 암호화폐 구매를 위해 해당 유료 서비스를 이용, 최대 1,000달러까지 즉시 액세스할 수 있다. 통상 개인 계좌에서 로빈후드 앱으로 자금을 가져오는데에는 최대 5영업일이 소요된다. 앞서 1월 29일(현지시간) 로빈후드는 DOGE 코인이 800% 가까운 급등을 나타내자 "특별한 시장 상황으로 인해 암호화폐 구매를 위한 즉시 입금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한 바 있다.
◆1월 스테이블 코인 온체인 거래량 급증...사상 최대
더 블록에 따르면 지난 1월 스테이블 코인 온 체인 거래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1월 스테이블 코인 온체인 거래량은 3087억 달러로 종전 최대 기록인 12월의 1780억 달러를 큰 폭으로 상회했다. 이중 1990억 달러의 거래량이 테더의 USDT를 통해 발행했다. USDC 거래량은 631억 달러를 기록했다.
더블록 |
◆Yearn, yDAI 볼트 공격 피해...공격자 280만 달러 탈취
와이언 파이낸스(Yearn)가 트위터를 통해 'v1 yDAI' 볼트가 공격을 받았다고 공지했다. 현재 노출된 결함은 수습된 상태로 향후 관련 보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Banteg 와이언 파이낸스 개발자는 "공격자는 280만 달러를 탈취했다. 1100만 달러 상당의 볼트 손실이 발생했다. 관련 조사 기간 v1 DAI、TUSD、USDC、USDT 입금을 제한한다"고 밝혔다.
◆美 와이오밍주, DAO 공식 등록 법안 발의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와이오밍주 입법부 실무팀이 DAO(탈중앙자율조직)를 공식적으로 주에 등록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해당 법안은 DAO가 주 당국 승인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한다. 법안이 통과되면, DAO는 유한회사(limited liability companies)로 설립될 수 있다. 이는 지난 1월 중순 처음 발의된 것으로, 2월 3일자로 와이오밍 상원의 기업, 선거, 정치 분야 위원회에 공식 발송됐다.
◆美 CME 이사 "BTC, 금 대체 '신흥 경쟁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 수석 이코노미스트이자 전무이사인 블루포드 풋남(Bluford Putnam)이 최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금의 '신흥 경쟁자'"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2021년 금 생산량은 전년 대비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는 비트코인의 고정된 공급량과 대조적이다. 물론 고정된 공급량이라고 해서 변동성이 낮다는 의미는 아니다. 수요 변화에 따라 가치 변동이 심해지는 현상은 비트코인이 충분히 증명했다. CME는 글로벌 거시 리스크에 대한 헷지 수단으로 금의 매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DOGE, 1개 주소 전체 공급량 27% 보유… 중앙집중화
디크립트에 따르면 DOGE 최대 보유 주소에 전체 토큰 공급량의 27%가 집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도에 따르면 상위 20개 주소가 DOGE 총 공급량의 절반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자오창펑(ChangPeng Zhao) 바이낸스 CEO는 트위터를 통해 이러한 내용을 언급하며 "DOGE가 중앙집중화돼 있다"고 평가했다. DOGE는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43.15% 오른 0.0469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폴 튜더 존스, 암호화폐 스타트업 펀드 투자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전설적인 트레이더이자 포브스 억만장자 폴 튜더 존스(Paul Tudor Jones)가 암호화폐 스타트업에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는 기술 전문 VC 노스아일랜드(North Island)가 7,200만 달러 규모 암호화폐 펀드를 출시할 계획으로, 투자자 리스트에 폴 튜더 존스가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다. 이밖에 유명 랩퍼이자 영화배우 엘엘 쿨 제이(LL Cool J)도 해당 투자 라운드에 참여했다. 폴 튜더 존스는 BTC 지지자로, 지난해 5월 순자산 58억 달러 중 2% 가량을 BTC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테라폼랩스, 1000 달러 규모 디파이 지원 펀드 설립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텐더민트 블록체인 기반 스테이블코인 테라 개발사 테라폼랩스가 최근 이더리움 기반 탈중앙화 금융(DeFi)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한 1,000만 달러 규모의 펀드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펀드는 디파이 개발자가 자체적으로 진행할 수 없는 보안 감사에 대한 비용을 대신 지불하는 형태로 운용된다는 게 테라폼랩스 측의 설명이다.
[이 기사는 뉴스핌과 코인니스가 함께 제공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