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트 전날 BTC 선물 거래량 사상 최대... 곧 리테일 거래앱 출시
마이크로스트레티지, 1.75억 달러 BTC 추가 매수
[서울=뉴스핌] 이지연 기자 = 백트가 트위터를 통해 15일(현지시간)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이 15,955 BTC를 기록하며 사상 최대치에 달했다고 밝혔다. 달러 환산 시 2억 달러가 넘는 액수로, 이전 사상 최대치 대비 36% 증가한 규모다.
더블록 또한 스큐를 인용해 백트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이 15일 사상 최대에(1.73억 달러) 달했다고 전했으나 백트가 발표한 수치를 약간 밑돌았다. 한편 미디어에 따르면 백트는 몇 주 내에 리테일 거래앱을 출시할 예정이다.
더블록 |
◆마이크로스트레티지, 1.75억 달러 BTC 추가 매수…보유 BTC 4.25억 달러 육박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분석 및 모바일 소프트웨어 기업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마이클 세일러 CEO가 트위터에서 "올 여름 2만 1,454 BTC를 매수한데 이어 최근 1만 6,796 BTC를 추가 매입했다"고 말했다. 달러 환산 시 1억 7,500만 달러 규모다. 이로써 해당 업체가 매입한 BTC 규모는 3만 8,250 BTC(4억 2,500만 달러)다. 앞서 8월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비트코인은 현금을 보유하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잠재력을 지닌 매력적인 자산"이라며 2억 5,000만 달러 규모의 BTC를 공개 매입했다. 해당 소식이 전해진 후 회사 주가는 나스닥 평균 상승폭을 상회했다. 오늘 새벽에는 "마이크로스트레티지가 이사회를 열고 주요 준비 자산으로 BTC를 지정하는 방안을 의결했다"며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美 은행감독협의회, 디지털 서비스업체 대상 통일된 규정 적용 가능성 시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은행감독협의회(CSBS)가 화폐서비스기업(MSBs·Money Service Businesses) 대상 통일된 규정 적용 의사를 밝혔다. 미디어는 이와 관련 "핀테크, 크립토 서비스 관련 미국 48개 주 내 통용 가능한 새로운 규정이 정착되면 업체들은 주(州)별 관리감독을 별도로 받을 필요가 없어진다. 규제 프로세스가 대폭 간소화됨으로써 코인베이스, 리플 등 암호화폐 기업의 미국 서비스 지원이 훨씬 더 용이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中 BSN, 알고랜드·쉐어링·솔라나 통합 예정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중국 국가 주도 블록체인서비스네트워크(BSN)가 알고랜드, 쉐어링, 솔라나 3개 퍼블릭 체인을 통합할 예정이다. BSN 개발 기술 지원 업체 중 하나인 레드데이트 테크놀러지(Red Date Technology) CEO 허이판은 BSN이 통합 퍼블릭 체인을 늘리는 두 번째 단계에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지난 달 초 BSN은 이더리움, EOSIO, 테조스 네오, 널보스, 아이리스넷을 온보딩 했다고 밝힌 바 있다. BSN은 중국 정부 산하 국가정보센터가 유니온페이, 차이나모바일, 차이나유니콤 등과 공동 구축하는 국가 허브 네트워크로서, 개별 기업의 블록체인 응용 및 개발 비용 절감으로 산업 애플리케이션 확산을 독려하기 위해 개발됐다.
◆보고서 "프라이버시 코인, 상대적으로 자금세탁 위험 낮아"
모네로, 대시, 그린, 지캐시 등 프라이버시 코인의 자금세탁 위험이 기타 코인 대비 낮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로펌 퍼킨스 코이(Perkins Coie)가 최신 백서에서 전 세계 자금세탁방지(AML) 조치는 프라이버시 코인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에 충분하며 추가 규제는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실제 다크넷에서 사용되는 주소의 90% 이상은 비트코인이며, 대시, 모네로, 지캐시를 다 합쳐도 0.3%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리플 CEO "인도 가상자산 거래 금지법 추진, 실망스러워"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CEO가 방금 전 트위터에서 인도가 가상자산 거래를 금지하는 새 법안을 도입할 것이라는 블룸버그 크립토의 기사를 인용하며 "크립토에 대한 인도의 태도 변화가 실망스럽다. 크립토 산업은 은행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시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흥산업이다"라고 말했다.
◆CVT, 수산업에 블록체인 접목
사이버베인(CVT, 시총 89위)이 중국 닝보 수산기업 하이상셴정보기술유한공사(宁波海上鲜信息技术有限公司)와 제휴, 엔터프라이즈 분산 데이터베이스 기반 베이더우 위성 통신 사업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어민들이 바다 위에서도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고, 공급체인 플랫폼 포인트 거래를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거래소 USDT 잔액, 전날 대비 39%↑
16일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거래소 USDT 잔액(1d MA)이 전날 대비 39.3% 증가한 1,066,962,072.385 USDT를 기록했다. 24시간 동안 약 3억 달러 증가했다.
[이 기사는 뉴스핌과 코인니스가 함께 제공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