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뉴스핌] 지영봉 기자 = 전남 강진군농업기술센터는 오는 18일까지 내년에 재배할 벼 보급종, 봄감자 보급종, 식용 찰옥수수 종자를 각 읍·면 농업인상담소에 신청해줄 것을 당부했다.
보급종 벼는 국립종자원에서 생산된 우량종자로 소독과 미소독 여부를 나눠 신청할 수 있다. 이번에 공급하는 벼 품종은 새일미, 신동, 미품. 영호진미, 일미, 운광, 동진찰, 백옥찰, 조평이다.
[강진=뉴스핌] 지영봉 기자 = 강진군농업기술센터는 오는 18일까지 내년에 재배할 벼 보급종, 봄감자 보급종, 식용 찰옥수수 종자를 각 읍·면 농업인상담소에 신청해줄 것을 당부했다.[사진=강진군] 2019.12.05 yb2580@newspim.com |
이 중 새일미, 신동진, 미품, 영호진미, 일미, 백옥찰은 미소독종자로만 공급돼 반드시 소독작업을 실시하고 파종해야 한다. 보급종을 신청한 농업인은 내년 1월 10일부터 3월 31일 이내에 해당 지역농협을 통해 종자를 수령할 수 있다.
강원도산 봄감자 보급종은 '수미' 품종으로 병해충에 강하고 수량이 많은 식용감자이다. 농가에서는 10a(300평) 기준 150kg를 소요량으로 고려해 신청하면 된다.
강진에 배정된 공급예시량은 총 10t이며, 공급가격은 박스(20kg)당 3만2960원이다. 공급이 확정되면 1월 말부터 4월까지 각 지역농협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강원도산 옥수수 종자는 찰옥수수와 팝콘용 옥수수 신청이 가능하며 품종으로는 찰옥수수인 미백 2호, 흑점 2호, 미흑찰과 팝콘용 옥수수인 오륜팝콘이 보급된다.
오는 18일까지 농업인상담소를 통해 신청을 받고 있으며, 기간 내 신청한 농가는 배송비 추가 없이 1월중 상담소를 통해 종자를 수령할 수 있다.
김남균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보급종은 정부에서 생산·공급하고 있으며 검사규격에 합격한 종자이므로 순도가 높고 품종 고유 특성이 보존되며 발아율이 높아 초기 생육이 왕성하다"며 "종자준비가 풍년농사의 첫 발걸음이므로 내년 농사에 지장이 없도록 적기에 종자 신청할 것"을 당부했다.
yb2580@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