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유가 고점대비 20% 이상 하락
- 유가 하락에 따른 수혜주, 피해주 엇갈릴 듯
☞ 【POINT】 국제유가 고점대비 20% 이상 하락, 유가 하락 수혜株 (확인)
국제유가의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국제유가는 고점 대비 20% 이상 떨어진 이후에도 하락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현지시각 금요일 시장에서도 장중 한때 국제유가는 배럴당 60달러선 아래로 내려오기도 하였다. 국제유가의 하락세는 미국의 대이란 제재의 속도조절과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석유수요 감소에 대한 우려가 크다.
☞ 불확실한 장세에서 최고의 대안! 배당 수익확보 가능 경기 방어株 ▶ (확인)
2007년 국제유가의 슈퍼 사이클이 발생한 주요한 이유는 중국 경제의 성장에 따른 석유 수요의 급증에 있었다. 당시에는 글로벌 경기 자체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앞두고 정점을 찍은 국면이기도 하였다. 현재의 상황은 당시와 대조적이다. 우선 미국을 제외한 주요 국가에서 뚜렷한 경기 상승 신호가 감지되고 있지 않다.
또한 석유 수요 증가에 큰 축을 담당했던 중국의 부진한 경제지표는 향후 글로벌 경기 전망과 이에 따른 석유 수요 감소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국제 유가 상승에 따른 수혜와 피해주들이 엇갈린 주가 행보를 보여주었고, 이와같은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현재는 상황이 달라졌다. 유가 상승으로 인해 정제 마진에서 우호적인 실적을 발표할 것이라는 정유주들에게도 실적 부담이 생길 수 있는 상황이다. 유가 상승 피해주로 볼 수 있는 항공주들에게는 최근의 유가 하락이 반가운 상황일 수도 있다.
☞ 전년 동기 대비 200% 이익 성장! 우량 실적株 총정리 (확인)
오늘의 관심 종목
SK하이닉스, 모나리자, 삼본정밀전자, 대유에이텍, 셀트리온헬스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