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00여개 유망 스타트업 참가
플랫폼 입점방법 설명…1:1 상담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국내 유망 스타트업이 중국시장에 손쉽게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공동으로 12일부터 이틀간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JD크라우드펀딩 입점설명회 & 상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중국 1위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JD크라우드펀딩과 함께 국내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중국 크라우드펀딩 및 시장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국내 100여개의 유망 스타트업이 참가하는 이번 행사는, 첫날 JD크라우드펀딩 관계자가 우리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JD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입점방법을 설명하고, 둘째날에는 JD크라우드펀딩 및 파트너사와 사전에 선정된 우리 스타트업이 1:1 상담을 진행한다.
JD크라우드펀딩은 알리바바 다음으로 점유율이 높은 중국 2위 온라인 전자상거래 기업인 JD(징동)그룹이 2013년 설립한 징동금융의 크라우드펀딩 부분이다. JD크라우드펀딩은 중국 크라우드펀딩 업계 1위인 플랫폼으로, 2018년 7월까지 총 펀딩액 62억 위안(약 1조 100억 원)을 돌파했다. 단일상품 기준으로 최대 펀딩금액 175억 원, 최다 후원자 수 37만4000명을 기록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JD크라우드펀딩은 한국 스타트업의 중국시장성 및 크라우드펀딩 적합성을 평가한다. 스타트업들은 이번 설명회 및 상담회에서 플랫폼 입점가능여부 및 준비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JD크라우드펀딩은 고객에게 동영상과 제품소개 페이지만으로 온라인 선주문을 받은 후 펀딩 기간이 끝나면 일괄 배송하는 '후원형'이다.
또한 참가 스타트업이 실제로 JD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 입점 및 펀딩에 성공하면 추후 JD몰, JD직구몰에 입점 또는 중국지역 KOTRA 무역관의 후속 바이어 발굴 등 지속적인 지원이 이어질 예정이다.
선석기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혁신성장의 주역인 우리 스타트업들이 더 안전하게 해외진출을 추진하기 위해선 현지 크라우드펀딩이 효과적"이라며 "KOTRA는 앞으로도 JD크라우드펀딩과 같은 해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과의 협업을 확대해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플랫폼 역할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jsh@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