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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On the Line' 김승주 "타인이 만든 규칙과 고정관념에 연연할 필요 있나요?'"

기사입력 : 2018년03월14일 18:03

최종수정 : 2018년03월14일 18:04

[뉴스핌=이현경 기자] 정확하게 길이를 측정할 때 필요한 '자(ruler)'가 갤러리로 들어왔다. 딱딱한 '자'를 구부려 곡선을 만들고 지그재그로 돌렸다. 곧게 직선으로 뻗어 있는 자를 비틀어 놓은 것도 보인다. 알루미늄 자를 예술작품으로 승화시킨 주인공은 작가 김승주다. 그는 16일부터 오는 4월28일까지 리안갤러리 서울에서 'On the Line'으로 개인전을 연다.

김승주는 대구에서 주로 활동하는 작가다. 부산시립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 포항시립미술관, 대구미술관에서 전시를 가졌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호응이 좋다. 지난 2015년 홍콩아트바젤에서는 개인 부스가 세워졌고 전시된 15점 중 13점이 판매가 되는 기록을 세웠다. 그중 프레드릭 와이즈만이 LA에 세운 미술관에서는 김승주의 작품을 2점 구입했다. 또, 지난해에는 벨기에의 '큰손' 콜렉터로 불리는 갈릴라 바질라이 올란더도 김승주의 작품 2점을 구입하는 등 상업적으로도 가능성이 높은 작가로 평가된다.

김승주는 '자'에서 영감을 받아 작품을 만든다. 그 기간만 무려 20년이다. 애초 그가 '자'에 끌렸던 것은 단순히 '자'의 조형적인 측면이었다. 그는 우연히 잠이 오지 않던 밤에 숫자를 세다가 '자'를 떠올리게 됐고, 미학적으로 접근했다.

"늦은 밤 잠을 청하지 못하고 숫자를 세고 있었어요. 그 일로 숫자를 계속 쓰기 시작했죠. 숫자를 쓰다보니 무의식에 빠지더라고요. 그러면서 자의 조형적인 면에 끌렸죠. 특별히 의미를 부여하지 않아도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조형적 가치가 있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조금 더 나아가보니 '자'는 길이를 측정하는 도구로 명확성과 정확성의 기능을 갖고 있다고 정리했어요. 그리고 그 규범을 깰 수 있는 왜곡의 방식으로 작업을 이어갔죠."

'자'가 가진 조형성도 있지만, 개념적으로 해석한다면 자를 '사회적 규범' 혹은 '잣대'로 해석할 수 있다. 김승주 작가는 자의 눈금을 확대시키거나 숫자를 크게 디자인한 작품을 선보여왔다. 한 가지 규범 안에 갇히지 않아야 함을 제시하는 개념적인 의도에서 작업했다. 

2015년 대구 전시에서부터 곡선을 이용했다. 이번 리안갤러리에서 선보이는 'On the Line'에서도 곡선을 이루는 작품을 볼 수 있다. 그는 '왜곡'과 '자유로움'을 표현했다.

"'자'의 기능과 고정관념을 깨뜨리기 위해 '자'를 확대하거나, 변형시켰죠. 누군가가 만들어놓은 틀에서 벗어나 자유로움을 표현하고 싶은 마음이었습니다. 2015년부터 꼬여진 자의 모습으로 작품을만들었어요. 그때 처음으로 스틸과 알루미늄을 이용했습니다. 이번엔 곡선으로 부드러움과 자유로움을 표현했어요. 여기에 빛(전시장 내 조명)과 그림자가 더해져 더욱 다이나믹한 공간이 만들어졌고 우연성, 추상성, 그림자가 만든 드로잉 효과도 더해졌죠."

'On the Line'에 전시된 작품을 보고 있으면 유려한 곡선에서 아름다움도 느껴지는 반면, '밴딩 작업 과정은 어땟을까'하는 생각도 절로 들게 된다. 소재가 알루미늄이라 밴딩 과정이 쉽지 않을 거다. 그는 스케치부터 조형물 모형, 철판 제작 과정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전시장에 있는 건 아주 얇은 철판으로 표현된 작품들이에요. 작업 과정에 있어서 가장 먼저하는 건 종이로 제작하는 거죠. 프린팅해서 모형 제작을 합니다. 밴딩 작업도 구현해보고요. 다음으론 제작 공장(공장 7군데)에서 원하는 만큼 각도로 철판을 뽑아냅니다. 곡선을 만들기 위해서는 부분적으로 용접도 해야하기도 합니다. 이 밴딩 작업은 산업적으로도 쓰는 방식입니다. 일상에서는 하수도의 둥근 타원을 만들 때 쓰기도 하죠. 곡선 기법으로 기존의 직선 작업으로 했던 작품보다 긴장감이 더 느껴집니다. 곡선의 유연함과 부드러움도 있지만 그 이상의 긴장감, 위태로움도 표현할 수 있게 됐죠."

'On the Line' 김승주 개인전 전시장 정경 <사진=리안갤러리 서울>

김승주 작가는 '자'를 오브제로 꾸준히 사용하는 유일무이한 작가다. 그는 "누구나 마음 속에 자를 하나씩 갖고 있다. 그건 자기만의 잣대인 거다"라고 의미를 담았다. 그는 자신의 작품을 보고 관람객들이 각자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자'를 들여다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는 '자'를 단지 조형성으로 보고 작품에 녹였습니다. 누구나 마음속에 자 하나씩은 있을 거예요. 모양, 크기, 눈금의 배열도 모두가 다 다를 겁니다. 다 각자의 잣대가 다르듯이요. 제 작품에서 보이는 '자'의 모습은 제가 보여주는 제 마음 속 잣대의 기준을 시각화한 겁니다. 자신의 마음속 '자'를 한번씩 꺼내보고 생각할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뉴스핌 Newspim] 글·사진 이현경 기자(89hklee@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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尹지지율 26.9%…'기자회견 효과 보수결집'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 중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4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1일~12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26.9%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71.5%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1.6%다. 긍정평가(26.9%)는 지난 조사와 달라지지 않았고 부정평가는 0.4%포인트(p) 하락했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44.6%p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17.1% '잘 못함' 81.1%였고, 30대에서는 '잘함' 21.3% '잘 못함' 77.2%였다. 40대는 '잘함' 10.8% '잘 못함' 88.3%, 50대는 '잘함' 24.2% '잘 못함' 75.4%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40.7% '잘 못함' 56.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잘함' 50.8% '잘 못함' 46.2%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23.6%, '잘 못함'은 73.8%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24.3% '잘 못함' 74.8%, 대전·충청·세종 '잘함' 27.3% '잘 못함' 72.1%, 강원·제주 '잘함' 14.8% '잘 못함' 74.8%로 조사됐다. 부산·울산·경남 '잘함' 33.3% '잘 못함' 65.0%, 대구·경북은 '잘함' 42.1% '잘 못함' 55.9%로 집계됐다. 전남·광주·전북은 '잘함' 18.3% '잘 못함' 79.9%로 나타났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26.2% '잘 못함' 72.6%, 여성은 '잘함' 27.6% '잘 못함' 70.4%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에 대해 제대로 된 해명 대신 감싸기에만 급급했고, 명태균 씨 논란에 대한 해명도 제대로 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불신만 더 키운 꼴이 됐다"며 "하지만 60-70대 이상과 영남권 등 전통적인 지지층에서는 탄핵 등의 위기감이 높아져 지지율이 오히려 상승했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며칠 전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안보와 경제 등 위기감 고조로 보수층이 결집하며 추가적인 지지율 추락을 막을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차재권 부경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기자회견에 대해 긍정평가와 부정평가가 동시에 존재한다"며 "형식적으로나마 기자회견을 하고 사과를 했다는 점에서 만족하는 보수 지지층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지율 자체는 큰 변동이 없지만 (이번 기자회견 때문에) 부정평가한 사람들이 나중에라도 다시 긍정평가할 가능성이 더 낮아졌다"이라며 "앞으로 지지율이 개선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6%,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11-1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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