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美·中·日 진출한 '어거스트 러쉬·김종욱 찾기·킹키부츠'…CJ E&M, 글로벌 프로듀싱 선도

기사입력 :

최종수정 :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 번역할 언어 선택

[뉴스핌=양진영 기자] CJ E&M이 2017년 3편의 창작 뮤지컬 '어거스트 러쉬', '김종욱 찾기', '킹키부츠'로 세계 뮤지컬 시장에서 글로벌 프로듀싱 컴퍼니로 역량을 뽐낸다.

브로드웨이 개막을 준비중인 뮤지컬 '어거스트 러쉬'가 미국 워싱턴, 시카고 등지에서 러브콜을 받아 리저널 트라이아웃 공연을 조율 중인 것에 이어 지난 해 창작 10주년을 맞은 뮤지컬 '김종욱 찾기'의 일본 공연이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어 올 8월, 일본 도쿄와 오사카에서 재공연을 앞두고 있다.

여기에 CJ E&M이 제작단계부터 공동프로듀서로 참여한 뮤지컬 '킹키부츠'는 2013년부터 브로드웨이에서 개막해 현재까지 유일하게 연이어 공연되며 스테디셀러로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CJ E&M 리드 프로듀서 참여 뮤지컬 '어거스트 러쉬', 브로드웨이 진출 본격화

2012년 CJ E&M이 리드 프로듀서(Lead Producer)로 기획개발을 시작한 뮤지컬 '어거스트 러쉬'가 미국 워싱턴 D.C., 시카고 등지 극장들이 리저널 트라이아웃 공연 유치 의사를 보이며서 브로드웨이 진출에 청신호가 켜졌다. 2018년 하반기 및 2019년 상반기에 워싱턴 D.C.와 시카고에서 순차적으로 '어거스트 러쉬'의 트라이아웃 공연을 거쳐 2020년 브로드웨이 개막을 준비 중이다.

CJ E&M은 지난 6월 14일 뉴욕에서 투자자 및 극장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비공개 크리에이티브 워크세션에서 수정·보완 과정을 거친 대본과 음악을 점검하고 작품의 새로운 지향점을 제시했다. 이후 이 작품은 브로드웨이 진출의 사전 단계인 리저널 트라이아웃(Regional tryout) 공연장들의 파트너쉽 제안을 받아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뮤지컬 '어거스트 러쉬'는 뮤지컬 '스위니토드'로 토니상 연출상을 수상한 존 도일(John Doyle) 이 연출을 맡는다. '어거스트 러쉬'의 헐리우드 원작 영화를 제작한 리처드 루이스(Richard Lewis), 토니상 최우수뮤지컬작품상을 수상한 뮤지컬 '멤피스'와 최근 '컴 프롬 어웨이'를 흥행시킨 프로듀서 수 프로스트(Sue Frost), '킹키부츠', '헤드윅'을 제작한 제인 배론 셔먼(Jayne Baron Sherman)이 브로드웨이 초연의 중심을 맡는다. '오페라의 유령', '미스사이공' 등의 총괄 매니저(General Manager) 아론 러스베이더(Aaron Lustbader)가 참여하는 등 브로드웨이를 선도하는 관계자들로 이루어진 제작진 라인업을 갖췄다.

뮤지컬 '어거스트 러쉬'는 2007년 개봉한 동명 영화가 원작으로, 애틋한 두 남녀의 운명적인 로맨스와, 그 들 사이에서 태어나 출생과 동시에 부모와 헤어진 음악 신동 어거스트 러쉬'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국내 최초 한-중-일 3개국에서 공연된 창작 뮤지컬 '김종욱 찾기'

창작 뮤지컬 '김종욱 찾기'의 일본 라이선스 공연 ''Finding Mr. Destiny'(부제: 당신의 첫사랑을 찾습니다)'는 오는 8월 일본 도쿄 및 오사카에서 작년에 이어 재공연을 올린다.

뮤지컬 '김종욱 찾기'는 2013년 6월, 중국 상해 공연을 시작으로 일본 동경에서 공연되며, 한국 창작 뮤지컬로는 최초로 중-일 양국에 라이선스를 수출한 뮤지컬로 해외진출 활로를 여는 데 탄력을 불어넣었다.  뮤지컬 '김종욱 찾기'는 지난해 창작 10주년을 기념으로 한국 공연 개막과 함께 일본 도쿄와 오사카에서 동시 공연을 진행했으며, 오는 8월 라이선스 재공연이 확정됐다. '김종욱 찾기' 일본 공연 제작사 아틀라스(atlas)는 2018년 공연도 추진 중으로, 일본현지에서도 롱런 흥행작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국내 창작 뮤지컬의 일본 진출 사례가 늘어나는 가운데, '김종욱 찾기'의 경우 '투어 공연'이 아닌 한국 원작을 일본에서 직접 제작 및 유통하는 '라이선스 공연'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국에서 제작해 일본에서 유통만 맡는 '투어 공연'에 비해 일본 제작사가 직접 제작을 맡고 현지 시장에 맞는 로컬리제이션을 통해 롱런런과 흥행 흥행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전세계 뮤지컬 시장에서 라이선스 수출을 하는 나라 중 90%가 영미권 지역인 것을 감안하면 한국 창작 뮤지컬의 라이선스가 해외로 수출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 하다.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한국 뮤지컬의 작품성과 연출력이 해외 시장에서도 추가 수익 창출이 가능한 사례가 되며 뮤지컬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뮤지컬 '김종욱 찾기' 일본 공연은 'Finding Mr. Destiny'(부제: 당신의 첫사랑을 찾습니다)라는 제목으로 오는 8월 4일부터 13일까지 도쿄 DDD크로스씨어터, 8월 17일부터 18일까지 오사카 ABC홀에서 총 19회 공연될 예정이다.
 
CJ E&M 글로벌 프로듀싱 뮤지컬 '킹키부츠', 브로드웨이 5년차 스테디셀러로 등극

국내 뮤지컬계 글로벌 사업은 해외 우수 콘텐츠의 라이선스를 획득해 국내에 선보이는 것부터 창작 뮤지컬을 해외로 수출, 또는 한국 버전 넌레플리카 공연을 역수출시키는 방식으로 진화했다. 이후 처음부터 해외 시장을 겨냥해 작품을 제작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CJ E&M이 기획개발단계부터 공동프로듀서로 참여해 토니상과 올리비에상을 수상한 뒤 흥행몰이를 이어가고 있는 뮤지컬 '킹키부츠'의 사례다.

브로드웨이 진출을 목표로 하지만, 입성 자체가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개막 작품 중 흥행작은 20%를 밑돈다는 것이 업계의 정설이다. 실제로 2013년 개막한 뮤지컬 중 지금까지 공연되는 작품은 '킹키부츠'가 유일하다. CJ E&M 자체 분석 결과, 2010년부터 2015년까지 브로드웨이에서 개막한 86편의 뮤지컬 중 '킹키부츠' 수준의 흥행을 기록한 작품은 겨우 5편(6%) 정도였다.

CJ E&M은 다채로운 라인업으로 글로벌 프로듀싱 컴퍼니로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다. 지난 2016년 '브로드웨이 42번가', '킹키부츠', '보디가드'로, 올 해에는 '시라노', '브로드웨이 42번가'와 같은 라이선스 공연과 더불어 '서편제', '햄릿', '광화문연가' 등 창작 뮤지컬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양진영 기자 (jyyang@newspim.com)사진=CJ E&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BTS, 대규모 월드투어에 외신 주목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그룹 방탄소년단(BTS)가 4월 대규모 월드투어를 진행하는 가운데, 외신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오는 4월 9일, 11~12일 한국 고양을 시작으로 북미, 유럽, 남미, 아시아 등지를 아우르는 대규모 월드투어에 돌입한다. 현재까지 공개된 일정만 총 34개 도시 79회 공연으로 K팝 역사상 최다 규모다. 방탄소년단 뷔(왼쪽부터), 슈가, 진, 정국, RM, 지민, 제이홉. [사진=뉴스핌DB] 이에 주요 외신들도 잇따라 관련 소식을 전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미국 매체 피플, USA 투데이 등 방탄소년단의 공연 소식을 보도했고 CNN은 "K팝을 전 세계적인 문화 현상으로 탈바꿈시키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방탄소년단이 돌아왔다"라고 보도했다. 미국 매체 포브스는 "팀 역사상 가장 광범위한 투어 중 하나로 한국 가수 월드투어가 나아갈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스타디움 중심으로 진행되는 이번 투어는 세계적인 아티스트들과 어깨를 나란히하는 규모다"라고 덧붙였다. 아르헨티나 일간지 클라린은 "방탄소년단의 아르헨티나 방문은 단순한 콘서트를 넘어 문화적 사건"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또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가 보랏빛 꽃으로 물드는 시기에 맞춰 이뤄지는 공연은 그들을 맞이하기에 더없이 완벽한 순간"이라고 보도했다. 방탄소년단은 이번 투어를 통해 처음으로 아르헨티나를 방문한다. 방탄소년단은 월드투어에 앞서 3월 20일 다섯 번째 정규 앨범을 발매한다. 완전체로 약 3년 9개월 만의 신보다. 컴백 분위기는 전 세계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뉴욕, 도쿄, 런던, 파리 등에서 신보 로고를 활용한 옥외 광고가 진행되고 있다. 서울 광화문 광장 인근 세종문화회관에서 시작된 프로모션이 전 세계 주요 도시로 확산됐다. 대형 전광판을 채운 로고는 SNS에서 빠르게 공유되며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방탄소년단의 정규 5집에는 총 14개 트랙이 수록된다. 일곱 멤버는 지난 여정 속에서 쌓은 진솔한 감정과 고민을 음악에 녹여 '지금의 방탄소년단'을 보여줄 예정이다. alice09@newspim.com 2026-01-16 08:07
사진
토큰증권 발행 가능해졌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주식·사채 등의 전자등록에 관한 법률'(전자증권법) 및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자본시장법) 개정안이 1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토큰증권 발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토큰증권은 발행·유통 등에 대한 정보를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분산원장에 기재·관리하는 자본시장법상 증권이다. 분산원장을 법적 효력이 부여되는 증권 계좌부로 인정하고 안정성 등을 구비하기 위해서는 법률 개정이 필요했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기자 = [챗GPT 일러스트] 2026.01.13 chaexoung@newspim.com 이날 법 통과로 인해 전자증권법 개정을 통해 정보가 다수 참여자에 의해 시간 순서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일정한 기준에 따라 기재되고 공동 관리 및 기술적 조치를 통해 무단 삭제 및 사후적 변경으로부터 보호되는 분산원장의 개념을 정의했으며, 이를 통해 분산원장을 증권 계좌부로 이용할 수 있도록 명시해 토큰증권 방식의 증권 발행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분산원장을 이용한 증권계좌 관리, 스마트 컨트랙트 활용도 제고 등이 기대된다. 분산원장은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 및 정보의 공동 관리를 통해 해킹에 의한 정보의 무단 삭제·변경 관련  안전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토큰증권은 그 실질이 자본시장법상 증권이므로, 증권에 관한 제도가 그대로 적용된다. 예를 들어 자본시장법상 투자중개업 인가를 받지 아니한 사업자가 토큰증권의 중개 영업을 하는 경우 무인가 영업으로 법 위반이 되며, 토큰증권의 공모시 증권신고서 제출·공시 의무도 기존 증권과 동일하게 준수해야 한다. 이와 함께 이날 같이 통과된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통해 토큰증권 방식으로 활성화가 기대되는 투자계약증권의 유통이 허용됐다. 투자계약증권은 공동사업에 투자하고 사업 결과에 따른 손익을 귀속받는 자본시장법상 증권의 한 종류다. 기존 자본시장법은 투자계약증권의 비정형적 특성 등을 고려시 유통에 적합하지 아니하다고 보아 증권사(투자매매·중개업자)를 통한 유통을 금지했다. 따라서 투자계약증권은 증권사를 통해 투자자를 모집할 수 없고 발행인이 직접 투자자를 모집하는 방식만 가능했다. 금번 개정안을 통해 투자계약증권도 다른 증권과 마찬가지로 증권사를 통한 중개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투자계약증권의 투자접근성, 투자정보 제공 등이 제고될 것으로 예상된다. 토큰증권 제도화를 위한 법률 개정안은 분산원장 기반 증권 계좌관리 인프라 신설, 투자자 보호를 위한 세부제도 정비 등을 거쳐 공포 1년 후인 2027년 1월경 시행된다. dedanhi@newspim.com 2026-01-15 17:23
기사 번역
결과물 출력을 준비하고 있어요.
종목 추적기

S&P 500 기업 중 기사 내용이 영향을 줄 종목 추적

결과물 출력을 준비하고 있어요.

긍정 영향 종목

  • Lockheed Martin Corp. Industrials
    우크라이나 안보 지원 강화 기대감으로 방산 수요 증가 직접적. 미·러 긴장 완화 불확실성 속에서도 방위산업 매출 안정성 강화 예상됨.

부정 영향 종목

  • Caterpillar Inc. Industrials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시 건설 및 중장비 수요 불확실성 직접적. 글로벌 인프라 투자 지연으로 매출 성장 둔화 가능성 있음.
이 내용에 포함된 데이터와 의견은 뉴스핌 AI가 분석한 결과입니다.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작성되었으며, 특정 종목 매매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투자 판단 및 결과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주식 투자는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으므로, 투자 전 충분한 조사와 전문가 상담을 권장합니다.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