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국장급 이상 업무추진비 공개
[세종=뉴스핌 곽도흔 기자] 통계청이 2013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중앙행정기관 중에서 청렴도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통계청은 19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3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10점 만점에 8.33점으로 중앙행정기관 중에서 청렴도 ‘최우수 기관(1위)’으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일반고객이 평가하는 ‘외부청렴도’는 8.76점으로 전년대비 0.22점이 상승해 전체 39개 중앙행정기관 중에서 1위를 차지했다. ‘정책고객평가’는 7.75점으로 전 부처 중에서 2위였다.
통계청은 지난 3월 박형수 청장 취임 이래 ‘국민의 신뢰를 받는 통계 및 통계청’, ‘직원과의 소통 강화’, ‘올해의 청렴인 선정’ 등 “클린 통계청” 이미지 제고에 노력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통계청 고행준 감사담당관은 "이번 청렴도 측정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통계 생산이 곧 청렴’이라는 인식하에 반부패 청렴문화 확산에 매진해 청렴한 통계청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계청은 투명한 정부3.0 실현을 위한 정보의 사전공개를 강화하기 위해 수의계약 현황을 매월 공개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국장급 이상 업무추진비 내역을 공개할 계획이다.
[뉴스핌 Newspim] 곽도흔 기자 (sogood@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