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전국 경기북부

속보

더보기

고양특례시, '성공시대, 시민 행복시대로 도약' 비전 발표

기사입력 : 2024년07월04일 17:41

최종수정 : 2024년07월04일 17:41

4일 '고양 E-DEAL 2030' 제시...5개 분야 20개 사업에 박차
이동환 시장 "향후 2년, 비전 향해 과감·진취적 도전 계속"

[고양=뉴스핌] 최환금 기자 =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민선8기 2주년을 맞아 고양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고양 E-DEAL 2030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4일 고양시 문예회관에서 진행된 자리에서 이동환 고양시장은 고양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고양 E-DEAL 2030 프로젝트'를 제시해했다. 이를 위해 경제, 교육·양육, 교통·문화, 복지·안전, 주거 등 5개 분야 20개 사업에 박차를 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도시 개발만 이뤄지면 환경이 건조해질 수 있다. 도시와 숲의 자연환경 조화가 중요하다. 따라서 이동환 시장은 고양시를 특화조경과 수목을 갖춘 '가든시티'로 조성하고, 생활 속 숲캉스·물캉스를 누릴 수 있도록 1인당 녹지면적을 체감면적으로 12.8㎡까지 늘리고 하천변 산책로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무엇보다 지속가능(Eternal)한 주거환경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기에 1기신도시 선도지구 지정 지원과 더불어 노후 저층주거지를 통합 개발해 미래타운 조성을 완성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고양 E-DEAL 2030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최환금 기자] 2024.07.04 atbodo@newspim.com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오랜 규제에 갇혀 있던 고양시와 고양시민이 그동안의 무력감이나 상실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민선8기 반환점을 도는 시점에서 향후 2년의 비전을 향해 과감하고 진취적인 도전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참석한 기자들의 질문에 대한 이 시장의 답변이 이어졌다. 먼저 'E-DEAL 2030에 대해 어떤 내용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는 질의에 "E-DEAL 2030은 이니셜에 해당하는 부분이지만 먼저 이코노미 고양 개념이 있고 다음에 에듀케이션 고양이 되는 부분이고 그다음에 에피소드 고양 등의 개념이 있다"면서 "미국의 가장 경제가 어려웠던 시기에 뉴딜 정책이 있던 것처럼 실제로 고양시가 뉴딜 정책을 시행을 해야 할 정도로 상황 자체가 다른 어떤 지역과 비교하더라도 굉장히 어려운 여건에 놓여 있어서 이 부분을 이제 극복하는 차원에서 고려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딜이라는 것 자체가 하나의 전환이고 변형이기에 딜이라는 영어의 순수 의미는 거래다, 일이다 이렇게 잘라 얘기할 수는 없다"며 "그런 개념의 고양으로 나가기 위한 내용으로 담아서 5개 분야 20개 프로젝트로 나뉘어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자료로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핌>에서도 경기북부취재본부 기자가 '시장은 취임 당시부터 시민들과의 소통을 굉장히 강조했는데 현장에서 시민과 대화를 많이 하는 걸로 알고 있다'며 '그동안 시민들과의 소통을 어떻게 해왔는지 그리고 시민들의 반응은 어떤지' 물으며 이에 대한 설명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뉴스핌에서 언급한 시민 소통은 임기 초기에 강조했다"며 "다른 어떤 도시보다도 고양시 동사무소가 전국 최대 규모로 44개다. 물론 고양시보다 더 큰 도시라고 얘기하더라도 그것은 광역시 법 얘기고 실제로 현재 특례시 네군데에서도 고양시가 최대 규모다. 44개동이나 되지만 제가 두 번을 다니면서 시민들하고 끊임없이 소통에 대해서 같이 공유하고 고민을 해왔으며, 그것 외에도 아마 2년 동안 다녔던 행사만 하더라도 어마어마하고 갈 때마다 많은 분들이 현안 상황에 대한 얘기를 하고 이에 같이 고민하고 (대책을) 같이 나눴던 기억이 난다"고 말했다.

이어 "각각의 분야가 있지만 고양시 민원만 봐도 1년간 민원이 100만 건 가까이 되는데 기억하기에는 사실상 80만 건 가까이 되고 그런 많은 민원에 대한 부분들을 시장이 다 하냐"고 반문하면서 "시장은 전부 할 수가 없으니 그래서 직접적으로 해야 될 가중치와 비중을 감안해서 직소민원을 해서 그런 민원에 대해 매달 시행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질문은 'CJ라이브시티 사업 해지 통보에 따라 많은 기대감이 사라졌는데 이에 대한 대책과 계획을 알려 달라, 2년 동안 많은 국외 출장을 다녀왔는데 출장을 통해 이뤄낸 성과에 대해 설명해 달라, 경제자유구역과 테크노빌리 등 고양시 자족 기능 확보를 위해 주력해 오면서 생활밀착형 정책 등 시민들이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책 시행을 밝혔는데 순번을 정한다면 몇 가지만 구체적으로 말씀해 달라' 등이 이어졌다.

'고양 E-DEAL 2030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최환금 기자] 2024.07.04 atbodo@newspim.com

다음은 이동환 고양시장의 발표문 전문.

고양특례시는 100만 도시로 큰 성장을 이뤘습니다. 곧 110만도 바라봅니다.
하지만 도시의 몸집이 커지는 동안에 행주산성, 일산호수공원, 자유로, 킨텍스 산업구조 등
고양시의 뼈대와 근육에는 십수년간 이렇다 할 성장이 없었습니다.

저는 도시의 가장 기본부터 투자했습니다.
창릉천은 고양시에서 가장 긴 고양의 대표 하천입니다.
하지만 뚜렷한 개발관리 계획이 없어 물길은 메마르고 도시와 어우러지지 못한 채 방치돼 왔습니다.
창릉천을 본연의 하천으로, 시민의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기로 했습니다.
총 3200억 원이 투입되는 통합하천 정비사업을 시작한 것입니다.

킨텍스 인근은 어떻습니까? 호텔, 쇼핑몰, 기업이 들어서야 할 소중한 땅들이 아파트와 오피스텔로 채워졌습니다.
이에 섬처럼 고립된 킨텍스와 주변 인프라를 연결하기 위해 지하 복합공간 개발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여기에 제3전시장과 킨텍스 앵커 호텔이 건립되면 고양은 k 마이스 산업의 중심지가 될 것입니다.
기업 유치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족도시를 향한 구호와 희망만이 수년째 이어졌습니다.
시민들은 만성화된 무력감에 휩싸였습니다. 지난 2년 저와 직원들이 국내외를 직접 발로 뛰었습니다.
경제자유구역과 일산테크노밸리 등지에 6조 4000억 원, 112만 평 규모의 투자 유치를 해냈습니다.
고양시는 시민들이 고향 이상의 애착을 가진 우리의 터전입니다.

시민들의 큰 애정만큼 고양시를 제대로 예우하자는 것이 지난 2년의 목표이며 노력이었습니다.
저의 이러한 열정이 시민들에게 진심으로 닿길 바랐고, 올해 2주년 시정 평가에서 72.9%의 시민들이 시정에 만족한다고 응답해 주셨습니다.
108만 시민께서 함께 만들어온 결과입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저는 고양의 생활 인구, 생활 목적, 생활 권리 세 가지를 세계에 뛰어난 5대 도시로 소개했습니다.
녹지, 하천, 습지가 면적의 50% 이상이라는 점이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고양은 수도권 2500만 명이 근교에서 생태, 치유, 문화, 경제의 G4를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수도권 대표 감성 힐링 도시로 거듭날 것입니다.
오랫동안 미개발지로 남아 있던 한강하구는 미래의 열쇠입니다.
한강이 열리는 만큼 고양의 잠재력도 열립니다. 한강으로 통하는 고양을 만들겠습니다.

한강변을 따라 자유로 지하고속도로를 추진하고, 단절된 하천을 한강과 연결해 도시의 생명줄을 트고
한강 하구와 장흥습지 생태관광을 활성화하겠습니다.
한강의 길목이었던 행주나루의 영광을 되살리겠습니다.
선착장과 마리나를 조성하고 뱃길과 주변 산책길을 열겠습니다.
서울 근교로 가장 가까운 한옥마을을 경주산성 일원에 조성하겠습니다.

경제자유구역과 벤처기업 육성 촉진지구 2대 특구를 유치해 규제로 좁혀진 고양의 경제영토를 넓히겠습니다.
이 잠재력이 있는 땅을 도심, 항공, 모빌리티, 바이오, 정밀의료, 클러스터, AI, 로봇, K컬처까지 4대 첨단 특화산업으로 채우겠습니다.

앞으로 고양 경제자유구역 535만 평을 포함해 일산테크노밸리, 고양방송영상밸리, 창릉신도시 31개 지식산업센터에
수많은 기업들이 입주하게 될 것입니다.
기초지자체 최초로 설립한 고양투자청에서 단계적으로 최대 5000억 원의 고양 미래 펀드를 조성하겠습니다.
고양 최초의 유니콘 기업이 탄생하는 밑거름으로 삼겠습니다.
COP 34 등 국제 환경행사를 유치해 기후산업을 먹거리로 만들겠습니다.
자원 재활용의 순환경제, 직업, 독립, 결혼 등 10대, 20대는 사는 곳에서 확실한 미래를 보장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공교육부터 바꾸겠습니다. 올해 선정된 국가 교육 발전 특구를 통해 단순히 고교 졸업생, 대학 합격자를 배출하는 것이 아니라
인재를 배출하는 인재 경영 시스템으로 혁신할 것입니다.
지난 2년간 영국의 킹스 칼리지, 미국의 드렉셀 카데어드 고교 명문 외국 교육기관과 유치 협약을 맺었습니다.

자사고 못지 않는 자율형 고등학교를 설립하고 고양시 주력산업과 연계된 특성화고를 육성할 방침입니다.
영재학교, 과학고 유치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고양은 전국적인 글로벌 명문 학문이 될 것입니다.
고양에서 태어나고 배우고 일하는 선순환 경제도시가 될 것입니다.
자립, 결혼, 출산, 양육까지 가족의 탄생과 성장은 혼자에서 이뤄지는 과정에 있기에 결코 쉽지 않습니다.
곁에서 '신발 속 돌맹이'처럼 불편한 부분들을 걷어내 주겠습니다.

저출생 민관 공동협의체를 출범해 관내 아동, 가족 인프라가 한몸으로 움직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주거, 의료, 양육, 직장 등 생활 환경을 가족친화적으로 바꾸겠습니다.
잃어버린 휴식과 여가를 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시는 경기도 중 서울 출근 비중이 가장 높은 도시입니다.
고양시민 평균 통근 시간은 45분 이상으로 경기도 평균보다 5분 많습니다.
1년에 약 2일을 길에서 더 소비하는 셈입니다. 수도권 30분 생활권 시대를 열겠습니다.

고양시민의 잃어버린 이익을 돌려드리겠습니다.
고양 연결선, 신분당선 연장, 인천 2호선과 9호선 급행 연장, 3호선 급행 추진으로 고양에 대동맥을 완성하겠습니다.
GTX-A 권역과 고양시 내 신규 주택 지역과 주요 역사가 버스 노선 확대로 교통 대동맥을 복원해 모세혈관을 넓히겠습니다.

고양시는 생활권에서 공연 개발을 통한 사업 재추진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한 만큼 고양시도 일리일비하지 않고 긴밀한 협력을 통해 k 콘텐츠의 거센 본 사업을 적극 뒷받침하겠습니다.
고양시는 그동안 중첩 규제라는 보이지 않는 창살에 무력하게 갇혀 왔습니다.
스스로 발전의 의지를 적기도 했습니다. 그럭저럭 살기 좋으면 된다는 생각은 도시를 서서히 병들게 했습니다.
자족도시를 향한 활로로서 마련했던 경제자유구역 추진마저도 시작부터 지금까지 일각에서 반신반위의 시선 혹은 회의감을 갖고 지켜봤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일도 시작하지 않는다면 절대 도달할 수 없습니다.

이제 패배나 상실감을 떨쳐내고 가장 과감하고 진취적인 도전을 계속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의 고통과 비판이 있다면 오롯이 제가 안고 가겠습니다.
고양의 위대한 변화를 위해 일희일비하지 않고 꾸준히 끈기 있게 나가겠습니다.
그 일에 함께 해 주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tbodo@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남학생 입학 논란' 성신여대, 근조화환시위 [서울=뉴스핌] 최지환 기자 = 성신여대가 '2025학년도 외국인 특별 전형 모집요강'에서 신설 국제학부에 외국인 남학생의 지원을 받기로 결정하며 논란이 된 12일 오후 서울 성북구 성신여대 교내에서 학생들이 락카 스프레이로 항의문구를 적고 있다. 2024.11.12 choipix16@newspim.com   2024-11-12 16:58
사진
'왕좌의 게임' 재현...넷마블 '지스타' 첫선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넷마블이 HBO의 메가 IP '왕좌의 게임'을 활용한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국내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통 후속작 '몬길: STAR DIVE'를 선보이며 글로벌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선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를 열고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4'에서 선보일 신작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몬길: STAR DIVE'를 최초로 공개했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는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HBO 드라마 IP를 활용한 오픈 월드 액션 RPG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장현일 넷마블네오 PD는 "워너 브라더스, HBO와 긴 시간 신중하게 협업하며 원작 팬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 게임은 원작 드라마의 시즌 4 후반부를 배경으로 한다. 플레이어는 '피의 결혼식'에서 정당한 후계자를 모두 잃은 몰락한 가문의 서자 역할을 맡는다. 장 PD는 "눈과 배고픔밖에 없는 척박한 북구에서 밤의 경비대를 도우며 가문의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라며 "드라마에서 자세히 다루지 못한 이야기와 인물들을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의 가장 큰 특징은 원작의 주 무대인 웨스테로스 대륙을 심리스 오픈 월드로 구현한 것이다. 드라마에 등장한 지역은 물론 나오지 않은 지역까지 철저한 고증을 거쳐 제작했다. 장 PD는 "원거리 공격으로 높은 곳의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재배치해 새로운 길과 숨겨진 공간을 찾는 등 다양한 퍼즐 요소도 즐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투 시스템도 원작의 사실적인 톤을 살리는 데 중점을 두었다. 장 PD는 "마법이 난무하는 흔한 판타지가 아닌 칼과 도끼 등 현실적 무기를 기반으로 한 전투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플레이어는 용병, 기사, 암살자 중 하나의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 클래스는 원작 캐릭터들에게서 영감을 받아 개발됐다. 싱글 플레이뿐 아니라 협력 중심의 멀티 플레이도 제공된다. 윈터펠 같은 대형 성에서 다른 유저들과 만나 대화하고 파티를 꾸려 던전에 도전할 수 있다. 일부 필드에서는 다른 유저들과 함께 필드 보스 전투도 가능하다. '몬길: STAR DIVE'는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통 후속작이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김광기 넷마블몬스터 개발 총괄은 "원작의 세계관과 스토리, 추억의 캐릭터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며 "어딘가 부족해 보이는 클라우드, 혈기왕성한 베르나 등 대표 캐릭터들과 새로운 마스코트 야옹이가 펼치는 모험"이라고 소개했다. '몬길: STAR DIVE'는 전작에 비해 전투 시스템을 대폭 강화했다. 김 총괄은 "캐릭터마다 개성 있는 전투 스타일과 역할이 있어 이해도가 높아질수록 더 다양하고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하다"며 "원작의 태그 플레이를 계승해 단순한 캐릭터 교체가 아닌 연계 공격과 협력 시스템으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다. 저스트 회피, 버스트 모드 등 액션성도 강화했다.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는 특정 부위 파괴나 속성 활용 등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하며, 야옹이와 함께하는 몬스터 포획·길들이기 시스템도 구현했다. 한편 넷마블은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 2024에서 100부스 규모로 두 게임을 선보인다. 170개 시연대를 통해 '킹스로드'의 프롤로그와 '몬길'의 초반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다. 중앙 무대에서는 인플루언서 대전, 버튜버 시연, 코스프레 쇼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dconnect@newspim.com 2024-11-08 17:01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