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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집·그림·버추얼 아이돌…'다재다능 AI 시대' 예술계 현주소는?

기사입력 : 2023년06월27일 09:01

최종수정 : 2023년06월27일 10:19

과학·산업계 넘어 예술계 진출하는 인공지능
시, 그림, 음악 창작···생성 AI 음성으로 노래 내기도

인공지능 AI는 막대한 빅데이타를 토대로 학습한다. 모든 것을 기억하고 이를 기반으로 예측한다. 음악과 미술, 예술계도 커다란 변혁이 일고 있다. AI 지휘자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으로 미술을 하는 뉴아티스트도 생겼다. AI와 예술계의 파급 효과를 알아본다.

[서울=뉴스핌] 김용석 전문기자, 김윤희 인턴기자 = AI 연구회사 카카오브레인은 초거대 언어모델 'KoGPT'를 기반으로 시를 쓰는 AI '시아(SIA)'를 지난해 8월 1일 개발했다. 미디어아트 그룹 슬릿스코프와 함께한 프로젝트에서 시아는 1만3000여 편의 시를 읽으며 작법을 익혔다. 

주제어와 명령어를 입력하면 시아는 정보의 맥락을 이해하고 곧바로 창작한다. 시 한 편을 완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초 남짓. 그렇게 지난해 8월 8일 출간된 시아의 첫 번째 시집, '시를 쓰는 이유'에는 53편의 시가 실렸다. AI가 쓴 시집이 출간된 사례는 시아가 국내 최초였다. 

AI 시인 '시아(SIA)'의 첫 번째 시집, '시를 쓰는 이유'. [사진 = 카카오브레인]

 '시를 쓰는 이유'에 수록된 20편의 시는 창작집단 리멘워커에 의해 극본으로 만들어져, '파포스(PAPHOS)'란 시극으로 지난해 8월 서울 대학로예술극장 무대에도 올랐다.

◆ 직접 그린 그림으로 개인 전시회 열기도

해외 예술계에서도 AI의 활약은 두드러진다. 다양한 예술 분야를 시도하는 AI 아티스트 '아이다(Ai-Da)'가 대표적이다. 2019년 영국 옥스퍼드의 유명 갤러리스트 에이단 멜러가 만든 로봇 예술가 '아이다'는 시인 단테의 언어 패턴에서 데이터를 확보해 직접 시를 창작하고, 연필과 붓, 물감으로 그림을 그려 단독 전시회도 열었다.

AI 아티스트 '아이다(Ai-Da)'와 제작자 에이단 멜러(왼쪽). [사진 = James Robinson London]

아이다의 전시는 2019년 2월 옥스퍼드대에서 초연한 개인전을 시작으로 2021년엔 런던의 디자인 박물관에서, 지난해 4월엔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진행됐다. 아이다는 작품 경매로 1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기도 했다. 

멜러는 아이다가 인간의 행동을 모방하며 성장해왔기 때문에 "아이다를 통해 인간의 언어와 행동 패턴을 관찰하고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 작곡도 하고 노래도 부르고···다재다능 AI

음악 분야에서 AI가 활약한 것은 미술보다 훨씬 오래 전이다. 미국 UC산타크루즈 대학교 데이비드 코프 교수진이 1990년대부터 개발을 시작한 작곡 AI '에밀리 하웰'(Emily Howell)은 2010년 첫 디지털 싱글 앨범을 냈다. 모차르트나 베토벤 등 여러 작곡가의 작품을 학습한 에밀리 하웰은 이를 토대로 화음, 박자 등의 요소를 조합해 새로운 음악을 만들어 냈다.

국내 사례로는 2016년 광주과학기술원(GIST)과 크리에이티브마인드가 공동 개발한 AI '이봄(EvoM)'을 들 수 있다. 이봄은 화성학, 대위법 등 음악 이론을 학습해 선율을 만들어 내는 AI로, 클래식부터 재즈, 락, 트로트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작곡한다. 관련 지식이 전혀 없는 사용자라도 장르, 템포 등을 지정해 입력하면 1분 안에 새로운 곡을 만들 수 있다. 이봄은 2021년 가수 홍진영의 노래 '사랑은 24시간' 등을 작곡해 저작권자로도 이름을 올렸다.

대중가요 산업에 진출한 AI는 작곡에 더해 직접 노래를 부르는 주체가 되기도 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넷마블 계열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가 손잡고 선보인 버추얼 아이돌, '메이브(MAVE:)'가 대표적이다.

버추얼 걸그룹 메이브(MAVE:). [사진 =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리더 시우를 비롯해 제나·타이라·마티 등 가상 인간 4명으로 구성된 메이브는 지난 1월 첫 싱글 앨범 '판도라의 박스'로 데뷔해, MBC 음악방송에도 출연했다. 유튜브에 올라온 공식 뮤직비디오는 올 6월 기준 2400만회를 돌파했고, 브랜드 홍보대사로 발탁되는 등 인기를 끌며 실제 연예인처럼 활동 중이다.

영상 캐릭터 제작사인 로커스(LOCUS)의 자회사 '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에서 공개한 '로지(ROZY)' 역시 대표적인 버추얼 인플루언서다. 로지는 2020년 활동을 시작해 조회 수 1100만 회를 돌파한 신한라이프 광고를 포함, 자동차·온라인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브랜드 모델로 활약하고 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ROZY). [사진 = 로지 인스타그램]

특히 로지는 지난해 2월 가수로 정식 데뷔해 첫 싱글 '후 엠 아이(WHO AM I)'를 시작으로 6월 두 번째 싱글 '바다 가자'를 발매, 좋은 평을 들었다. 로지의 노래는 인간 음성이 아닌 네이버 클로바의 AI 음성합성 기술로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더 눈길을 끈다.

로지의 제작사는 로지의 MZ세대 감성과 페르소나에 가장 적합한 목소리를 제작하기 위해 클로바의 NES(Natural End–to-end Speech Synthesis) 기술을 활용했다고 밝혔다.

◆ 새로운 영역 개척하는 AI, 잇따른 논란들

글, 그림, 노래 등 대중문화 전반의 영역에서 AI가 창작 주체로 올라서면서 함께 떠오른 문제들도 있다. 일부 예술가들은 AI가 생성한 작품을 대회에 출품함으로써 "창작의 범위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지" 의문을 던졌다.

지난해 8월 미국 콜로라도에서 열린 주립 박람회의 디지털아트 부문에서 우승한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Théâtre D'opéra Spatial)'이 문제가 되기도 했다. 오페라 공연이 펼쳐지고 있는 무대 전경을 신비롭게 묘사한 해당 그림을 그린 이는 다름 아닌 AI 모델 '미드저니(Midjourney)'. 150년 대회 역사상 AI의 그림이 1등을 차지한 것은 첫 사례다.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Théâtre D'opéra Spatial). [사진 = Jason M. Allen 트위터]

작품을 제작한 게임 개발자 제이슨 앨런은 "인공지능(AI)이 이겼고 인간이 패배했다"며 SNS의 일종인 디스코드에 수상 소식을 올렸고, 게시글이 트위터로 옮겨지며 온라인상에서 갑론을박이 펼쳐졌다. "AI로 만든 작품이 미술대회에서 수상했다는 건 말도 안 된다"는 내용의 글은 1만7000회 이상 공유됐고, 8만 개가 넘는 좋아요를 받았다. "예술의 죽음이 눈앞에서 펼쳐지고 있다", "로봇이 올림픽에 나가 우승한 꼴" 등의 반응도 이어졌다.

비슷한 일은 사진 분야에서도 있었다. 지난 4월 '2023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에서 크리에이티브 부문 1위를 차지한 작가가 출품작이 AI를 활용한 이미지임을 고백하며 수상을 거부한 것이다.

'위기억: 전기기술자(Pseudomnesia: The Electrician)'를 출품한 독일 작가 보리스 엘다크센은 "AI 생성 이미지로도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사진의 미래에 관한 토론의 장을 열고자 했다"고 의도를 설명했다. 웹 사이트에 올린 성명에서 "이 사진이 AI의 작품임을 눈치 채거나 의심한 사람이 얼마나 되냐"고 물으며 "AI 이미지와 사진은 이런 대회에서 경쟁해선 안 된다, AI 창작물은 사진 예술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앨런과 보리스가 제기한 이런 문제들이 하나로 모이는 곳엔 결국 '창작 행위와 예술에 관한 재(再)정의'가 있다. 하지만 AI를 일종의 도구로 인정하고 AI 예술을 새로운 범주로 분류해 바라볼 것인지, AI의 학습 데이터가 또 다른 창작자의 작품이라는 데 초점을 맞춰 표절 시비를 따질 것인지 등에 관한 논의들은 여전히 크게 진척되지 못한 상태다.

◆ AI 예술, 위협 아닌 기회 되려면···

1800년대 카메라가 처음 발명됐을 당시 프랑스에서 저명한 시인이자 예술평론가였던 샤를 보들레르는 사진을 "예술의 영역에 침범한 가장 치명적인 적"이라고까지 말했다. 그러나 시간은 그의 말이 틀렸음을 증명했고, 사진은 오늘날 예술 장르가 됐다.

AI가 이끌고 있는 예술계의 변화는 카메라의 발명 당시와 여러 면에서 유사하다. AI가 기술적 측면에서 인간을 대체하는 영역이 늘어남에 따라 '예술의 종말'을 논하는 목소리도 나오지만, 인간은 기술에 의해 밀려난 자리에서도 항상 새로운 역할을 찾아내며 스스로의 존재 의의를 재차 규명해 왔다. 

앞으로 예술계에선 AI가 창작자를 일부 도와주는 역할에 머물지 않고 창작 활동 자체의 일반적 접근성을 높여, 모든 사용자가 창작자로 기능하게끔 만들 공산이 크다. 

뉴미디어가 새로운 플랫폼 시장으로 떠오르면서 대중은 일방향적 수용자의 위치를 벗어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위치로 나아갔다. AI가 예술계에 가져올 변화는 이보다 더 변혁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 뉴스핌 DB]

하지만 무엇보다도 저작권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 현행 저작권법은 '저작물'을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로 규정하고 있어 AI로 만들어낸 작품을 제3자가 무단 도용해도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 따라서 앞으로는 인공지능이 법적 권리의무의 주체가 될 수 있는지, 생성 AI의 창작물이 저작물로 보호될 수 있는 지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

저작권 외에도 딥페이크, 개인정보 침해 등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는 수단으로 AI가 악용되지 않도록 제도적, 인식적 차원의 보완이 절실하다.

 

yunhui@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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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힘들어도 환자 위했는데, 공공의 적 됐다" 전공의 '울먹' [서울=뉴스핌] 방보경 노연경 기자 = 의과대학 학생, 전공의 등은 정부가 독단적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공의 대표는 '정부가 우리를 악마화하는 과정에서 (환자와의) 신뢰를 깨고 있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서울의대 비대위)가 30일 개최 의료개혁 관련 긴급 심포지엄에서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 대표는 "국민 위한 의료개혁이 올바른 방향 무엇인가를 고민했는데, 공공의 적이 돼버렸다"며 울먹였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이날 열린 심포지엄은 의대 정원 확정을 앞두고 이뤄졌다. 교수들은 의료대란의 배경 및 정부에 제시할 정책 대안을 짚었다. 김민호 서울대 의과대학 학생회장과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대표 역시 자리에 참석해 입장을 표명했다.  특히 박 대표는 혈액종양내과에서 일해오면서 느꼈던 개인적인 소회를 털어놨다. 박 대표는 "수련받으면서 몸이 힘든 시간이 있었지만, 몸이 힘들수록 내 환자의 몸은 건강해질 거라고 믿었다"고 했다.  그는 "내과 1년차 때 맡았던 환자에게 매일 울면서 어떤 말을 해드려야 하는지 머릿속으로 생각했다. 신을 믿지 않지만 인생에서 처음으로 기도를 했다"며 "(그분을 볼 때마다) 복도로 다시 나와서 심호흡하고 커튼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걸 반복했다"며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했다.  박 대표는 "2년 후 그분이 완치된 것을 보고 힘든 상황에 환자들 곁에 있고 싶어서 혈액종양내과를 지원했다"며 "회복한 환자들의 감사인사와 편지를 마음속에 품는데 정부는 전공의를 악마화해서 국민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어 "자부심과 긍지 갖고 환자 곁에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달라"며 "기피과가 있다면 시스템 개선해서 모든 전공의들이 소신껏 지원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박 대표의 발표가 끝나자 30초 이상의 큰 박수소리가 이어졌다. 박 대표는 자리로 돌아간 뒤에도 휴지를 손에 쥐고 연신 눈물을 닦았다. 동료 전공의로 보이는 몇몇은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방재승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는 "교수이자 선배의사로서 부끄럽기도 하고 마음이 심란하다. 전공의 대표가 저렇게 슬픈 모습 보이는 것은 진심이 아니면 나올 수 없다"며 "정부는 전공의 복귀를 이야기하기 전에 진실된 마음으로 의대생과 전공의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박 대표는 발표에서 정부가 전문직, 수련생, 노동자 등의 정체성이 혼재된 전공의의 입장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의료계는 오래전부터 의료체계 문제점 분석해 정부에게 해결책을 제시해 왔다. 하지만 정부는 보건의료정책 심의위원회에서도 알 수 있듯, 의료계 현장 목소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했다.  특히 "타국과 비교했을 때 전문가 의견 태도가 반영되지 않았고, 의료개혁특별위원회까지 지속됐다"며 "정부는 의료체계 전반적 문제점을 잘못 진단하고 엉뚱한 해결책을 내놓고 있다"며 초기 진단과정부터 되짚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호 의과대학 학생 대표 역시 정부가 의료계와 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 대표는 "정부는 필수의료만이 국민의 건강을 위해 필요하며, 비필수의료는 시스템을 왜곡하는 주범인 양 몰아가고 있다"며 "저수가 박리다매 의료 시스템이 고성장 시대가 끝나자 통째로 무너져내리고 있는데, 이를 정부가 좁고 자의적인 범위로만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증원으로 교육 질 저하, 의료 질 저하 발생하면 책임 결과 또한 의료인이 같이 안게 된다"며 "학생들은 (정부 정책이) 의료와 의학을 위하는 진심 어린 정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시스템적 접근 필요 ▲현장의 목소리 청취 ▲필수의료패키지 반대 등의 안건을 내놓으며 대정부 요구안을 제시했다.  hello@newspim.com 2024-04-30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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