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재계·경영

속보

더보기

[SK 67년 도전사] ③비즈니스모델 혁신..SV 추구 경영전략 가속화

기사입력 : 2020년04월08일 07:03

최종수정 : 2020년04월08일 07:30

경제적 가치-사회적 가치 측정, DBL경영 도입
사회적 가치 접목한 신사업 발굴...경영 체질 변화
바이오·배터리 등 사회적가치 창출 효과 높은 신사업 강화

[편집자주] SK그룹은 8일 창립 67주년이다. 1953년 직물공장으로 시작한 SK는 67년만에 석유화학, 정보통신, 반도체, 바이오 등을 거느린 글로벌 유력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올해를 기점으로 국내 자산규모 순위 2위를 넘보는 SK. 초불확실성 시대에 코로나19 확산 여파까지 겹쳐 경영여건은 녹록지 않지만 최태원 회장 등 SK 구성원들의 도전정신은 오늘도 멈춤이 없다.

① 최태원 회장 체질변화 주도..재계2위 넘본다
② 섬유·석유·통신…성장 기틀 만든 최종현 선대회장
③ 비즈니스모델 혁신..SV 추구 경영전략 가속화

[서울=뉴스핌] 이강혁 기자 = 사회와 더불어 성장하지 못하면 기업은 더 이상 지속 가능할 수 없다.

최태원 SK 회장의 이같은 경영철학에서 탄생한 SK식 사회적 가치(SV : Social Value) 창출 비즈니스모델은 21세기형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지 못하면 자멸을 피할 수 없다.

SK그룹은 최 회장의 철학을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로 구체화했다.

사회적 가치는 기업이 경영활동 등을 통해 일자리 부족, 환경 오염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한 성과를 말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고객, 주주, 사회의 행복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경제적 가치-사회적 가치 측정, DBL 경영 도입

SK는 2016년 말 그룹의 경영철학이자 실천 방법론인 SKMS(SK Management System)에 사회적 가치 창출 개념을 명시했다. 기업이 추구해야 할 주요 목표 중 하나로 명문화한 것이다.

2017년에는 주요 계열사 정관에도 사회적 가치 창출 목표가 추가됐다. 이로써 CEO부터 말단 직원까지 SK 모든 구성원은 예외 없이 누구나 사회적 가치를 힘써 고민하고 또 경영의 기준으로 삼아 일하게 됐다.

최태원 SK 회장이(왼쪽으로부터 첫번째) 1월23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 콩그레스센터에서 열린 다보스포럼 세션에서 SK의 사회적가치 추구 노력과 성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뉴스핌DB]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SK그룹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경영의 두 축으로 동시에 추구하는 '더블 보텀 라인'(Double Bottom Line)' 경영을 추진해 오고 있다.

더블 보텀 라인, 즉 DBL경영은 기업이 창출한 경제적 가치를 재무제표에 표기하듯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화폐로 환산해 관리하는 것이다.

SK 관계자는 "SK가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가 곧 지속 가능한 사회를 이루는 토대가 될 것"이라며 "이것이 다시 SK에 대한 사회적 지지로 이어져 SK의 성장과 발전이 지속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SK는 지난해 5월 SK이노베이션을 비롯한 16개 주요 관계사가 2018년 한해 동안 창출한 사회적 가치 측정결과를 순차적으로 공개했다.

SK에 따르면 각 관계사들이 측정한 사회적 가치는 크게 3대 분야로 나뉜다. ▲경제간접 기여성과(기업 활동을 통해 경제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가치) ▲비즈니스 사회성과(제품∙서비스 개발, 생산, 판매를 통해 발생한 사회적 가치) ▲사회공헌 사회성과(지역사회 공동체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창출한 가치) 등이다.

이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은 ▲경제간접 기여성과 2조3000억원 ▲비즈니스 사회성과 (-)1조1884억원 ▲사회공헌 사회성과 494억원을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경제간접 기여성과 1조6000억원 ▲비즈니스 사회성과 181억원 ▲사회공헌 사회성과 339억원을, SK하이닉스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9조9000억원 ▲비즈니스 사회성과 (-)4563억원 ▲사회공헌 사회성과 760억원을 창출한 것으로 각각 측정됐다.

SK이노베이션과 SK하이닉스의 비즈니스 사회성과가 마이너스(-)로 나온 것은, 생산 공정에서 불가피하게 나오는 온실가스 등 오염물질 배출량이 환경 항목의 측정값으로 환산되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은 일시 통신장애로 고객들에게 제공한 피해 보상액 등을 마이너스 성과로 측정했다.

◆사회적 가치 접목한 신사업 발굴...경영 체질 변화

SK는 사회적 가치를 접목한 신사업 발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3월 SK에너지와 SK텔레콤이 사회적기업 코액터스와 '고요한 택시' 서비스를 활성화한 것이 대표적이다.

티맵택시 앱을 사용하는 기사와 홍보 모델이 청각장애 택시기사를 위한 티맵택시앱을 소개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고요한 택시는 사회적기업인 코액터스가 청각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2018년 6월 런칭한 택시서비스다. 코액터스는 청각장애인 기사와 승객이 의사소통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을 개발해 청각장애인이 택시기사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냈다.

SK에너지는 SK충전소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법인택시 회사를 연결해 청각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을 돕고 법인 택시회사에 청각장애인 고용에 따른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다.

SK에너지는 SK충전소 네트워크 등 보유 인프라를 활용해 고요한 택시를 홍보하고, SK텔레콤은 청각장애인 기사를 위한 T맵 택시 앱을 개발하고 콜 수락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콜잡이' 버튼을 제공하고 있다.

향후 코액터스와 SK에너지, SK텔레콤은 청각장애인이 택시기사로서 안착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고요한 택시 서비스가 서울을 비롯한 전국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SK하이닉스도 사회적 가치를 기업 경영에 반영해 체질변화를 하고 있다. 반도체 산업에서 중요한 재료 중 하나인 '물'에 초점을 뒀다.

반도체 세정 과정 및 반도체 공정 중 발생되는 유해가스를 정화 과정 등에 막대한 양의 물을 사용한다. 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유해가스를 정화하는 장치인 스크러버에 사용되는 용수다.

SK하이닉스는 '어떻게 하면 용수를 확보할 수 있을까'와 '어떻게 하면 폐수 양을 줄일 수 있을까'의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워터 프리 스크러버'를 개발했다.

기존 방식은 처리된 가스를 냉각하기 위해서 직접적으로 물을 분사하는 방식이었다면, 워터 프리 스크러버는 냉각수를 활용해서 간접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이다. 워터 프리 스크러버는 직접적으로 가스가 물에 닿지 않기 때문에 폐수가 발생하지 않고 그 냉각수는 계속해서 재사용할 수 있다.

SK하이닉스에 따르면 워터 프리 스크러버를 선보이기까지 걸린 기간은 약 2년이다. 그동안 많은 실패와 고비가 있었지만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동시 창출이라는 뚜렷한 목표를 갖고 세계 최초로 물 없이 가동하는 '워터 프리 스크러버'라는 가시적 성과를 만들어 냈다.

성과는 숫치로도 보여진다. 금속 튜브 안에서 흐르는 물은 재사용이 가능해 현재 하루 물 사용량 7만9000여 톤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 물은 인구 24만명의 도시에서 하루 종일 사용하는 양과 같다.

이뿐만 아니라 폐수의 양이 줄어들면서 폐수 처리 비용도 감소했다. 워터 프리 스크러버가 창출한 경제적 가치는 연간 540억원. 환경 오염을 막고 물과 비용 절감을 통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는 그 이상이다.

바이오·전기차 배터리 등 사회적가치 창출 효과 높은 신사업 강화

SK는 대표적인 미래 성장사업으로 꼽히는 바이오 분야에서 혁신의 결과물을 내놓고 있다.

지난 1월 SK바이오팜이 발굴해 기술 수출한 혁신 신약 솔리암페톨(미국·유럽 제품명 : 수노시)이 유럽의약품청(EMA)로부터 판매 허가를 받았다. 솔리암페톨은 유럽에서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과도한 주간 졸림증을 개선하는 성인 대상 치료제로 유일하게 허가를 받으며 출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SK바이오팜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미국 FDA 신약판매 허가를 받은 혁신 신약 2종(세노바메이트, 솔리암페톨)을 보유하고 있다.

세노바메이트는 미국 법인 SK라이프사이언스가 마케팅과 판매를 직접 맡아 2020년 2분기에 미국 시장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독자 개발한 혁신 신약으로 미국 시장에서 직판하는 것은 SK바이오팜이 국내 기업 중 최초다.

SK하이닉스 구성원이 워터 프리 스크러버 작동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SK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은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위해 ▲글로벌 성장 ▲기술 리더십 ▲환경 이니셔티브 등 세 가지를 중점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은 전 세계를 무대로 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나섰다. 특히 배터리 사업 중심으로 기술, 비용 절감에 대한 역량(리더십) 강화를 통해 성능, 원가 경쟁력을 확보, 글로벌 탑 플레이어로서의 지위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 2020에 참석해 전기차 배터리와 LiBS(리튬이온배터리분리막)를 동시에 전시하며 배터리 사업 육성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은 LiBS에 이어 FCW(Flexible Cover Window, SK이노베이션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용 유연기판 브랜드명)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삼아 소재 사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FCW는 투명성을 갖는 동시에 수만 번 접었다 펴도 부러지거나 접혔던 자국이 남지 않아야 한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은 투명 PI 필름 제조 기술, 특수 하드코팅(HC, Hard-coating) 기술과 오염 방지를 위한 기능성 코팅 기술 등을 모두 구현해냈다.

◆사회적 기업 생태계 위한 인재육성과 자본시장 조성

SK는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생태계 조성 차원에서 ▲사회적기업가 육성 ▲자본시장 형성 ▲창출한 사회적가치 측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회적기업가 육성을 위해 2012년 세계 최초로 카이스트(KAIST)와 공동으로 '사회적 기업가 MBA' 과정을 개설했고 지난해부터는 연세대와도 손잡고 사회적가치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인재 양성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했다.

이와 함께 사회적기업 생태계를 키우기 위해 2015년부터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등 사회적기업 분야 파트너들과 사회적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화폐 단위로 측정해 그에 상응하는 금전적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사회성과인센티브'를 진행하고 있다.

사회적기업 생태계 조성 노력은 국내 최초의 사회적기업 전용 '민간 펀드' 결성으로 이어져 500억원 규모의 '소셜밸류 투자조합 결성'을 통해 해당 분야의 유망 기업이 '유니콘 기업'이 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동안 최 회장은 "투자한 사회적 기업이 성장해 자금이 회수되고 또 다른 사회적 기업에 투자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져야 한다"며 민간 자본시장 조성을 통한 사회적 기업 생태계 활성화를 강조해왔다.

이런 SK의 사회적가치 추구 경영은 글로벌 무대도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주목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 회장은 지난 1월 23일 세계경제포럼(WEF, 다보스포럼)의 공식 세션에 패널로 초청받아 SK의 사회적 가치 추구 노력과 성과를 소개한 바 있다.

당시 '아시아 시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세션에 패널로 참가한 조지프 스티글리츠 컬럼비아대 교수는 "기업이 주주 뿐 아니라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도록 담보하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SK 사례를 들었다.

SK 관계자는 "사회적 가치 경영의 방법론은 완결형이 아니라 현재 진행형"이라며 "앞으로도 최태원 회장과 SK그룹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방안인 사회적 가치 경영을 발전시켜서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더 큰 행복을 나누겠다"고 말했다.

ikh6658@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