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재계·경영

속보

더보기

[한일관계 해법] 조경엽 연구위원 "공급사슬 붕괴 우려... 외교로 풀어야"

기사입력 : 2019년07월17일 14:25

최종수정 : 2019년07월17일 14:25

"중간재 수출 통제로 공급망 자체 붕괴시켜...심각성 크다"
"한국 맞보복시 서로 피해만 커져...중국이 시장 대체할 것"
"외교로 풀어야...정부의 적극적 대책, 민간부문 접근 필요"

[편집자] 최근 일본의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 규제로 '경제보복'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가 적극적으로 맞대응해야 한다는 국민적인 공분도 있지만, 냉철하게 경제논리로 풀어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습니다. 뉴스핌은 국내외 전문가들의 분석과 해법을 들어보는 릴레이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규제로 글로벌 공급사슬이 붕괴되면 결국 웃는 건 한국도 일본도 아닌 중국일 것이다. 경제적 맞보복에 들어가면 한·일 양국은 더 큰 피해를 받을 것이다."

조경엽 한국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17일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한일 무역분쟁은 지금껏 있었던 무역분쟁과는 심각성이 다르다고 우려했다.

조경엽 한국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 [사진 = 송기욱 기자]

그는 "수입 중간재 가격을 올리는 가격규제는 비용을 국내외 수요자에 전가할 수 있어 대응이 가능하다"면서 "반면 이번 일본의 규제는 중간재 수출을 통제해 공급망 자체를 붕괴시키는 경우"라며 심각성을 강조했다.

그는 경제적 맞보복에 반대했다. 그는 "경제적 맞보복을 할 품목도 거의 없다"며 "현재 일본 수출 품목 중 석유 제품, 철강 등은 타격 자체가 어렵고 반도체를 규제할 시 타격은 주겠지만 한국의 추가손실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조경엽 연구위원은 한일 무역분쟁에서 중국이 어부지리를 얻을 것이라고도 예상했다. 그는 "일본 규제로 삼성 등 글로벌 체인이 무너지면 그 빈자리는 미국, 중국 등 다른 기업들이 차지하게 될 것"이라며 "한일 양국은 누가 덜 손해를 보느냐로 싸우다가 서로 피해만 입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번 사태의 해법은 적극적인 외교적 접근이라는 점 역시 강조했다. 조 위원은 "정부의 적극적인 외교적 대책 뿐만 아니라 민간부문에서의 외교적 접근 역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음은 조경엽 수석연구위원과의 일문일답이다.

-한일 무역분쟁이 다른 무역분쟁보다 심각성이 큰 문제라고 말씀하셨는데

▲한일 무역분쟁이 단순한 무역 분쟁이라고 보면 큰 피해가 없다. 예를 들어 가격규제를 해서 수출 단가가 올라간다고 하면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충분히 극복 여지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지금 분쟁의 성격은 세가지 품목 공급 중단시 우리나라 반도체 공급 전체가 중단되는 공급사슬을 붕괴시키는 경우다. 일본에서 들여오는 게 30%정도 줄어들면 지난해 반도체를 141조원 정도 생산했는데 그 중 30%가 떨어진다는 의미다.

-한일 무역분쟁 과정에서 양국 대응에 따른 경제적 피해 정도를 분석하셨는데

▲현재 수출 규제 세 품목의 의존도를 살펴보면 리지스트가 93%, 플루오린 폴리이미드가 84.5%로 상당히 높다. 에칭가스 수입비중이 41.9%정도이긴 한데 반도체에 사용되는 에칭가스로 한정지으면 전량이 일본 수입산이다. 수입 대체국가가 거의 없다는 이야기다.
반면 일본은 국내 수출 비중이 상당히 낮다. 리지스트가 10.5%, 플루오린 폴리이미드가 20.7%정도고 에칭가스만 90%정도 수출하는데 규모가 6000만~7000만달러정도밖에 안된다. 일본이 자국 산업 피해는 적으면서 우리 반도체는 직접적인 타격을 주는 품목을 고른 것이다.

-우리가 경제적 맞보복에 들어가면 어떤 품목에서 할 수 있을지

▲보복수단으로 쓸 수 있는 품목이 거의 없다. 1,2위가 석유 관련 제품인데 우리나라의 비중이 높기는 하지만 동남아 국가들과 가격경쟁을 하면서 거의 덤핑으로 넘기다시피 하는 수출군이다. 철강도 일본산의 품질이 더 좋기때문에 채택하기 어렵다. 남은 건 반도체인데 규제를 하면 타격은 주겠지만 비중은 낮다.

-그렇다면 이번 문제를 경제적 맞보복으로 풀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인지

▲경제적 보복이 대안이 안되는게 일본은 우리가 보복을 강화할수록 GDP 손실이 적어진다. 단기적으론 맞보복에 대해 일본 기업이 피해를 보겠지만 일본 내수기업이 수출품을 대체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우리나라는 맞보복시 추가손실이 발생하는데 일본과 같은 수준의 손실을 받게 될거다. 일본에 피해를 주기 위해 우리가 더 피해를 받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다.

외교적으로 풀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현재 대응을 보면 강경발언만 쏟아내고 있는데 위기의식을 느껴야 한다. 민간차원에서도 외교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과거부터 양국간 많은 정치적 위기가 경제적 갈등으로 이어지지 않은건 민간이 상충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일본 재계도 다른 반응이다. 전경련이나 대한상의 주최 행사가 전체 다 무산됐다. 정부 차원의 노력이 물론 가장 중요하지만 민간차원에서 손해보는 기업들을 직접 방문해서 정부를 설득하게끔 하는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이번 무역분쟁의 최대 수혜자는 중국이 될거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번 분쟁으로 삼성이나 SK하이닉스가 구축한 글로벌 체인이 무너질 것이다. 그 공백에 경쟁기업들이 들어올 가능성이 크다. 그 중 중국의 경우 지난해부터 낸드플래시를 공급했고 올해는 D램을 공급한다. 이렇게 부상하는 중국 기업들이 삼성이나 SK가 구축했던 체인에 침투할 것이다. 무역 분쟁 상황에서 중국의 GDP 증감량을 측정해봤을 때 0.5~0.7%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측에서 규제 품목을 확대하면 현재 영향을 미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외에 다른 산업에 영향이 미칠 수 있을지

▲일일이 품목을 검토해야 한다. 일본 의존도는 얼마나 되는지, 부품들이 얼마나 필수적인 중간재인지, 대체품 가능성 여부는 어느 정도인지 품목별로 찾아보는게 앞으로의 연구 대상이 될 것이다. 살펴본 바 지금으로서는 대부분이 첨단기술산업군에 해당하고 있다. 일본 기술이나 부품이 없으면 생산이 안되는게 자동차나 항운, 전기전자, 로봇 등 우리나라 중추적인 산업이다. 자동차의 경우 미래 자율주행차에 필수적인 일본 부품이 빠지면 전개 자체가 불가능할 것이다. 미래 기술로의 발전이 상당히 저해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현재 일본 불매운동이 국내에서 활발한데

▲불매운동 자체는 일본 기업에게는 타격이 될 것이다. 현재 불매운동에 대해 일본 여론도 관심을 갖고 있고 일본 국민들 반응도 반반으로 나눠졌다. 아베 총리 지지율이 떨어졌다는 얘기도 들리는걸 봐서는 확실히 여론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반면 생각해볼 것은 일본에서도 불매운동이 전개되고 있다는 점이다. 일본 내 기업 중 85%가 매출이 20%이상 떨어졌다고 말한다. 결국은 양국 기업만 망하고 있는 것이다. 양국 다 선진국이라고 말하는데 성숙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 국민적인 감정으로 나라 전체가 흔들리면 안된다. 

oneway@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