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은하수라는 이름의 은하수와/ 마그마라는 이름의 마그마는/ 첫눈에 서로를 이해했다/ 마그마는 점점 은하수로 흘러들었고/ 은하수는 점점 마그마로 흘러들었고/ 태양빛 마그마와 은빛 은하수는 꿀빛 별늪이 되어' -'별늪' 중에서.
첫시집 '나랑 하고 시픈게 뭐에여?'로 제40회 김수영문학상을 받은 최재원 시인의 두 번째 시집' 백합의 지옥'(민음사)이 나왔다. 첫시집의 도발적인 제목이 한눈에 보여 주듯, 최재원의 등장은 파격 그 자체였다. 끊임없이 변형되고 뒤틀리며 낯설어지는 형식, 방대한 이론과 형이상학을 넘나드는 언어, 성역도 금기도 없는 속된 말들이 한데 모여 우글거리고 충돌하며 만드는 에너지는 최재원의 시가 가진 독보적인 개성이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최재원 시집 '백합의지옥'. [사진 = 민음사 제공] 2024.11.11 oks34@newspim.com |
'백합의 지옥'에서는 '가치 있는 것'과 '잔여'가 분리되기 전 삶을 통째로 올려 낱낱이 들여다볼 거대하고 독창적인 무대를 설계해 보인다. '백합의 지옥'의 무대는 사후세계에 지어진다. 최재원의 사후세계에는 가치의 위계를 정할 신이 없으므로 신의 집인 천국도, 신을 기다릴 장소인 연옥도 없다. 오직 무가치하고 성스럽지 못한 이들을 위한 지옥만이 남아 있다. 대부분의 순간이 시적이지도, 가치 있지도, 성스럽지도 못하다면, 삶은 잔여물, 이물들의 집합일 것이다. 최재원은 가치와 의미가 그토록 희소하다면 '삶'은 그 자체로 어떤 의미일 수 있는지 이 지옥을 통해 우리에게 되묻는다.
표제가 '백합의 지옥'이면서도 수록된 시에 백합은 단 한 차례도 등장하지 않는다. 총 9개 부제 아래 81편의 시가 수록됐는데, 부제마다 고유한 서사를 펼치거나 저마다의 정서를 담고 있다. 파격적이고 거침없는 표현과 형식이 눈길을 끈다. 가장 분량이 긴 시 '목련은 죽음의 꽃'은 160쪽에 걸쳐 이어지는데, 연과 행을 독특하게 나눠 여러 목소리가 동시에 말하는 듯한 효과를 낸다.
시인 김혜순은 추천사에서 "시집 '백합의 지옥'은 침묵과 수다, 서사와 서정, 노래와 논설 사이를 오간다. 화자의 목소리는 세대와 성별을 막론할 뿐 아니라 '눈이 먼 태양' 같은 사물까지 다양하게 등장한다. 이 화자들이 푸가, 서정시, 이야기시, 동화, 코러스, 우화, 오페라, 노래 가사, 노래 이어 부르기, 로맨스 소설, 독백, 숫자 세기, 논문, 에세이, 드라마, 일기 같은, 글쓰기로 할 수 있는 모든 장르를 총망라하여 속삭이고, 떠들고, 웅성거리고, 부르짖고, 침묵한다"고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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