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영기 기자 = 정밀 코팅 전문 기업 GRT와 합병계약을 체결한 미국 나스닥시장 SPAC상장사 FLAG SHIP ACQUISITION CORPORATION(NASDAQ: FSHP) (이하 FLAG SHIP)가 합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담긴 8-K보고서를 23일(현지 시각) 미국나스닥 증권거래소에 공시했다고 25일 밝혔다.
'8-K 보고서'는 중대 사건이 발생했을 때 상장 회사가 SEC(美증권거래위원회)에 즉시 제출해야 하는 문서다. 정보의 투명성 보장은 물론 투자자들이 경영진 변동, 재무 구조조정, 합병 및 인수등 중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FLAG SHIP 관계자는 "합병 정보를 적시에 공개하는 것은 주주와 시장에 대한 책임 있는 행동으로, 모든 이해 관계자가 최신 동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며 "투자자들은 SEC 웹사이트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GRT는 10월 21일 이사회를 열어 자회사가 미국 나스닥 상장사 SPAC와의 합병 계약 체결을 승인하고 한국증권시장에서 주요사항보고서 공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양측의 공시서류에 의하면 이번 미국 나스닥 상장은 SPAC합병 방식으로 진행된다. GRT의 자회사 GRT Merger Star Limited가 나스닥에 상장된 SPAC 회사 FLAG SHIP과 합병하고 GRT의 미국 예탁 증서(ADR)를 나스닥에 상장하는 식이다.
SPAC합병 상장 방식은 비교적 절차가 간소하고 효율적이며, 확실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GRT는 미국 시장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진입할 뿐만 아니라 내년 상반기에 합병 상장 프로젝트도 완료할 계획이다.
전통적인 IPO는 해외 기관 투자자의 수요를 예측해 자금을 모집하고 ADR을 발행해야 하는 반면, SPAC 방식은 이미 나스닥에 상장된 회사 주주와의 주식 교환을 통해 합병을 이루고 ADR을 직접 발행함으로써 복잡한 절차를 생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주영남 GRT 회장은 "미국 합병 상장을 선택한 이유는 미국 자본시장이 크고 유동성이 강하기 때문이다"라며 "이로 인해 회사의 자금 조달 능력과 시장 인지도가 향상되고, 넓은 국제 비즈니스 기회와 더 높은 가치 평가 잠재력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주 회장은"또한 이 전략은 회사에 기술, 인재, 시장 채널 등 풍부한 자원을 제공해 장기적인 발전을 지원할 것이다"며 "미국의 투명한 규제 환경은 회사 운영과 투자자에게 신뢰를 제공하고, 이는 회사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데 견고한 토대로 마련해 줄 것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SPAC와의 합병 방식을 선택함으로 빠른 상장을 실현해 시장 기회를 신속하게 포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GRT 로고. [로고=GRT] |
007@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