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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현지 韓 미디어아트 '디코딩 코리아', 8000명 관람 '성료'

기사입력 : 2024년08월28일 08:41

최종수정 : 2024년08월28일 08:41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2024 파리올림픽'을 맞이해 지난 7월 26일부터 8월 25일까지 파리 그랑 팔레 이메르시프에서 열린 한국 미디어아트 전시 '디코딩 코리아'가 현지 관람객과 해외 주요 미술계 관계자 등 8천여 명을 사로잡으며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장호, 이하 예경)와 함께 전 세계인의 이목이 쏠리는 올림픽이라는 국제행사를 계기로 한국미술을 집중적으로 알리고자 '디코딩 코리아' 전시를 기획·개최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미디어아트 작가 백남준, 강이연, 권하윤, 김희천, 람한, 룸톤, 박준범, 염지혜, 이용백, 이이남, 정연두 등 11명의 작품 18점을 통해 격동의 현대사를 겪은 한국 사회의 사회적·정치적·역사적·문화적 맥락을 예술과 기술의 경계를 허무는 독창적인 시도로 '해독'했다. 특히, 프로젝션 매핑,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한국 미디어아트의 기술적 탁월함을 선보이며 관객들에게 다양한 전시 경험 기회를 제공했다.

강이연 '유한(Finite)', 2021, 프로젝션 매핑, 오디오 비주얼 설치, 가변크기 [사진= Courtesy of the artist jihyun PARK, junghoon CHOI]

'디코딩 코리아' 전시 현장은 백남준의 1988년 작품 '세계와 손잡고(Wrap Around the World)'으로 시작됐다. '서울올림픽'이 열렸던 1988년, 전 세계인에게 전했던 평화와 소통의 메시지가 2024년 '파리올림픽'을 맞이해 프랑스 파리에서 다시 한번 울려 퍼졌다. 주 전시실(메인 전시실)에서는 폭 25미터, 높이 14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화면이 관객을 맞이했다. 프로젝션 매핑으로 상영한 강이연의 '유한(Finite)', 이용백의 '엔젤-솔저'와 '엔에프티(NFT) 뮤지엄', 정연두의 '오감도'는 공간 전체를 감싸는 영상과 소리로 관객의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이어 만나는 람한의 '배부른 운'은 관객들이 작품을 실감 나게 즐기도록 작품 속의 포춘쿠키를 집어 먹는 가상현실 체험을 제공했다. 2층에서는 염지혜의 '심바이오 플롯: 함께 사는 터'와 이이남의 '잃어버린 파라다이스', 박준범의 '학교를 위한 땅', 룸톤의 가상현실(VR) 작품 '인사이드 드림'과 '인더 그레이', 김희천의 '더블포져', 권하윤의 '489년' 등을 감상할 수 있었다.

가상현실(VR)을 체험하고 있는 관람객들. 람한, '배부른 운', 2023, VR 영화, 가변 크기 [사진=Courtesy of the artist / Photographer : jihyun PARK, junghoon CHOI]

◆한국 미디어아트의 국제적 인지도와 영향력 확장 기대, 내년부터 한국미술 담론 형성 위한 신시장 개척 사업 추진

현지 미술관 관장, 큐레이터 등 해외 주요 미술계 많은 인사는 이번 전시 현장을 방문해 호평을 남겼다. 퐁트브로 근대 미술관(Fontevraud, le musee d'Art moderne) 도미니크 가뇨(Dominique Gagneux) 관장은 "몰입감 넘치는 한국 미디어아트의 이야기 힘(스토리텔링)과 기술적 완성도가 놀랍다. 특히, 서울올림픽을 위해 제작한 백남준의'세계와 손잡고'와 한국의 변화를 유희적이면서도 심오하게 보여준 이이남의 '잃어버린 파라다이스'가 인상 깊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세르누치 미술관(Musée Cernuschi)의 마엘 벨렉(Maël Bellec) 큐레이터는 "'디코딩 코리아'는 한국 미디어아트의 역동성과 생명력을 잘 보여줬다. 다양한 수준 높은 작품과 훌륭한 작품 배치는 관람객을 전시에 더욱 몰입하게 만들었다"라고 찬사를 보냈다.

문체부는 이번 전시를 통해 국제무대에서 한국 미디어아트의 가능성과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앞으로 한국 미디어아트의 국제적 인지도와 영향력이 더욱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문체부는 세계시장에서 한국미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한국미술·작가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해외 미술계 인사를 국내로 초청해 한국미술·작가를 홍보(인바운드 프로모션)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한국미술 담론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신시장 개척 사업(신규, 15억 원)도 정부 예산안에 새롭게 담았다. 한국미술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에도 불구하고 해외 미술계에서 한국미술에 대한 학문적 이해는 부족한 상황인 만큼 해외 주요 대학과 미술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한국미술에 대한 담론 형성을 지원해 한국미술의 가치를 높이고 세계적 관심이 지속되도록 할 계획이다.

jyyang@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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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로봇 '개미' 순찰·배달 시작 [서울=뉴스핌] 김양섭 기자 = 자율주행로봇 전문기업 로보티즈(대표 김병수)는 양천구 소재 공원에 자율주행로봇 '개미(GAEMI)'를 도입해 수거·순찰·배달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7월 실외이동로봇 운행안전인증을 획득한 오픈형 타입의 '개미'는 이번 양천구에서 첫 운행을 시작했다. 넓은 적재 공간과 개방형 구조로 다양한 작업이 용이하게 설계된 오픈형 타입의 '개미'는 공원 내 재활용품 수거 서비스 및 안전순찰을 수행할 계획이다. 서울경제진흥원의 지원 사업 중 첨단기술이 적용된 혁신제품· 서비스를 시정현장에 활용 및 실증해 사업화를 지원하는 '테스트베드 서울'에 선정돼 양천구와 함께 2024년 실증을 진행한다. 또한 2025년부터는 '스마트로봇존'을 통하여 본격 기술사업화를 진행하는 것으로 각각 최종 선정됐다. 이를 통해 양천구 내 '양천', '파리', '오목' 총 3개소의 공원에서 각 8대씩 최종 24대의 '개미'를 운용하게 된다. 공원 곳곳에 배치된 QR코드를 통해 호출하면 해당 위치로 도착 후 재활용품을 수거하는 방식이다. 플라스틱, 종이, 캔 등의 수거함이 구별된 '개미'들은 재활용품 수거 이후 자동으로 충전 스테이션으로 복귀한다. 또한 수거함이 가득 차면 '개미'는 스스로 집하장으로 이동해 재활용품을 비운다. 이외에도 '개미'는 야간 공원 이용객들의 안전을 더욱 강화한다. 일정 시간이 되면 지정된 순찰 경로를 따라 이동하며 주변 환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화재, 도난 등 긴급 사고 발생 시 즉시 감지하고 관제센터에 실시간으로 전송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로보티즈는 '개미'의 자동화된 수거·순찰 로봇 서비스의 도입을 통해 도심공원의 환경 미화 문제와 더불어 고령화된 근로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쾌적한 녹지 환경을 조성하는데 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개미'는 공원 인근 중소상공인과 협의를 거쳐 공원 내부까지 상품을 배달해주는 로봇 배달 서비스까지 수행하며 공원 내 편의성 더욱 높일 예정이다. 추가로 도입될 배달 서비스까지 포함하여 2025년까지 총 24대로 확장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로보티즈의 자율주행로봇 '개미'는 올해 1월 국내 최초 실외이동로봇 운행안전인증 1호를 획득하며 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도심지, 캠퍼스, 공원, 아파트, 병원, 호텔, 캠핑장 등 폭넓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오랜 기간 실증을 거듭하며 쌓은 방대한 현장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능 향상과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다. 조만간 본격적인 자율주행로봇 양산 납품과 배송 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김병수 로보티즈 대표는 "이번 서비스 도입을 통해 공공분야에서 자율주행로봇 '개미'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나아가 실제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인력 효율화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 로보티즈의 현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많은 분야에서 자율주행로봇 '개미'가 활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로보티즈] ssup825@newspim.com 2024-09-13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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