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니아' 대만 출시, 일 평균 매출 약 3억원
'XPLA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 및 '하이브'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서울=뉴스핌] 이나영 기자= 컴투스홀딩스가 상반기 '제노니아'·'소울 스트라이크' 등 주요 게임들을 견조한 매출 성과를 이어가며 하반기 엑스플라(XPLA) 블록체인 사업 등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해 나갈 전망이다.
9일 컴투스홀딩스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실적으로 매출 379억 원, 영업손실 40억원, 당기순손실 61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0.4% 증가했고,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적자 규모가 축소됐다.
컴투스홀딩스는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 MMORPG '제노니아'의 글로벌 확장 및 마케팅 강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제노니아'는 지난 6일 '전계: 제노니아'라는 타이틀로 대만·홍콩·마카오 지역에 출시해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플레이 인기 게임 1위에 오르며 흥행 청신호를 켰다. 대만 권역의 성공적인 출시를 기반으로 내년 1분기 글로벌 전 지역으로 영역을 확장한다.
정철호 컴투스홀딩스 대표는 이날 열린 2024년 2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MMORPG '제노니아' 대만 출시 평가와 마케팅 전략에 대해 "제노니아는 지난 6일에 대만 출시를 완료해 현재 8개의 서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며 "조만간 업데이트 콘텐츠도 이뤄질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어 "론칭 후 일 매출 약 3억 정도 나오고 있는 상황으로, 전체 매출의 한 50%가량이 PC에서 나오고 있다. PC 매출이 많이 나오기에 마켓 순위에서 상대적으로 낮아 보여 아쉽지만 결제 수수료 및 수익성 측면에서는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게임성과 안정성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개선이 진행된 만큼 재논의할 상황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이에 흥미를 느끼는 유저들을 모으는 데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PC방 프로모션 등의 대규모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과 현지 업체들과의 제휴 마케팅 활동 그리고 전통적인 온라인 마케팅 등 다각도의 활동이 진행 중이다. 현지 업체들과의 제휴 마케팅은 계속 늘려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반기에는 던전 탐험형 로그라이트 RPG '가이더스 제로', 내년 1분기 메트로배니아 장르의 액션 RPG '페이탈 클로(가제)'를 PC 및 콘솔 게임으로 출시할 예정으로 PC 및 콘솔 게임으로도 신작 라인업을 늘릴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장르에서 게임성이 뛰어난 게임들을 발굴해 모바일, PC, 콘솔 등 멀티 플랫폼으로 퍼블리싱 사업을 집중해나갈 계획이다.
정 대표는 "퍼블리싱 사업에 집중하기로 방향을 잡고 있다. 다양한 퍼블리싱 소싱 활동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으로, 현재 검토 되고 있는 개발사 M&A와 자체 제작 프로젝트는 없다"며 "퍼블리싱 사업을 여러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작업을 진행 중으로, 기존 모바일 게임에서 축적한 글로벌 서비스 역량을 새로운 플랫폼에서 발휘해 국내 많은 인디게임들이 출시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고 밝혔다.
컴투스홀딩스 CI [사진=컴투스홀딩스] |
하반기부터는 XPLA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통해 사업 고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자회사 제나애드가 개발한 AI 기반 생성형 웹3 플랫폼 '배칭 AI(Batching AI)', '코드캐싱', '메타매치' 등 XPLA에 온보딩되는 웹3 게임은 AI 기술이 적용된 프로젝트다.
컴투스홀딩스 관계자는 "2분기 누적 온보딩 게임 갯수는 12개로, 올해 말까지 20개 게임의 온보딩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하반기 코드캐싱, 매드월드, 배틀차일드 등이 엑스플라에 탑재돼 2025년에는 비질란테 등 다양한 웹3 게임을 온보딩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어 "본격적으로 웹(Web)3를 기반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을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하고 있다. 이 중 코드캐싱은 AI 기술을 활용한 웹3 퍼즐 프로젝트로, 이미지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유저들이 문제를 자유롭게 출제하고 참여해 웹3 형태의 퍼즐 게임으로, 일부 수익화가 가능한 모델이 적용됐다"고 덧붙였다.
XPLA 블록체인의 고성장에 현재 컴투스홀딩스의 게임과 XPLA 블록체인 수익 비중은 약 9대 1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컴투스홀딩스 관계자는 "현재 게임이 신규 온보딩 될 때마다 관련한 트랜잭션 수익이나 여러 가지 수익이 발생한다. 비즈니스 모델 확장을 통해 구상하고 있다"며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해 이 부분을 점차 성장시킬 계획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게임 백엔드 서비스 플랫폼(GBaaS) '하이브(Hive)'에서는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및 상품 패키징을 다변화시켜 중화권·동남아·인도 지역으로 사업을 계속해 확대해 나가고 있다.
컴투스 홀딩스 관계자는 "신규 게임을 지속 출시하고 XPLA 블록체인 사업과 하이브 플랫폼을 동반 성장시킬 계획이다. 올해 연간 영업이익 흑자 기조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nylee5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