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일무'부터 '다시 봄', 안젤라 게오르규…차별화된 세종시즌 2024 오픈

기사입력 : 2024년01월09일 14:10

최종수정 : 2024년01월09일 14:10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세종문화회관이 '2024 세종시즌'에서 연극, 뮤지컬, 오페라 등 다양한 공연 분야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약속했다. 서울시뮤지컬단에서는 관객층 확장, 시극단에서는 동시대성을 갖춘 명작, 오페라단에선 세계 최고 수준의 예술가 섭외로 관객 기대에 부응한다. 

9일 세종문화회관 M라운지 지하 1층에서 세종시즌 2024 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안호상 사장과 서울시뮤지컬단 김덕희 단장, 서울시극단 고선웅 단장, 서울시오페라단 박혜진 단장이 참석해 연간 레퍼토리 작품들의 기획과 구상을 직접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양윤모 기자 =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라운지에서 2024년 사업계획을 발표후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자리에는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 김덕희 서울시뮤지컬단장, 박혜진 서울시오페라단장, 고선웅 서울시극단장이 참석한 가운데 '2024 세종시즌'을 중심으로 컨템퍼러리시즌 '싱크 넥스트 (Sync Next)24,세종문화회관 문화동행프로젝트 '모든 누구나',전시,교육프로그램등 2024년 세종문화회관의 사업 청사진을 발표했다. 2024.01.09 yym58@newspim.com

이번 발표를 통해 세종문화회관은 단순히 공연을 감상하는 공간을 넘어 시민의 삶 속에서 함께하는 '세종 라이프', '세종 스타일'의 새로운 극장경험을 제안했다. 2024 세종시즌 (3.22.∼12.30.)을 통해 지난 2년 간 축적된 제작극장으로서의 역량과 노하우를 펼쳐 보인다는 각오다. 올해 시즌은 서울시예술단의 작품 24편을 비롯해 기획 2편과 공동주최 3편까지 총 29개 (총 229회) 작품으로 구성됐다.

'23년 7월 뉴욕 링컨센터 전석 매진으로 찬사를 받은 서울시무용단의 '일무'는 오는 5월 완결된 4막 구성의 뉴욕 버전을 국내에서 처음 선보인다. 10월에는 한국 무용계의 살아있는 전설 국수호와 한국 현대무용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평단의 기대를 받고 있는 김재덕이 신작 '국수호, 김재덕의 사계'를 선보이며 '일무의 뒤를 잇는다.

[서울=뉴스핌] 양윤모 기자 = 박혜진 서울시오페라단장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라운지에서 2024년 사업계획을 발표후 취재진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자리에는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 김덕희 서울시뮤지컬단장, 박혜진 서울시오페라단장, 고선웅 서울시극단장이 참석한 가운데 '2024 세종시즌'을 중심으로 컨템퍼러리시즌 '싱크 넥스트 (Sync Next)24,세종문화회관 문화동행프로젝트 '모든 누구나',전시,교육프로그램등 2024년 세종문화회관의 사업 청사진을 발표했다. 2024.01.09 yym58@newspim.com

서울시오페라단은 세계 최정상 오페라 디바 안젤라 게오르규와 오는 9월 '토스카'를 국내 최초로 한국 관객에게 선보인다. 독일 바이로이트 페스티벌의 주역으로 활동하며 유럽 무대에서 인정받은 사무엘 윤이 함께 출연하여 호흡을 맞춘다.

박혜진 단장은 지난해 '투란도트'의 테너 이용훈에 이어 게오르규와 사무엘 윤을 섭외한 계기를 밝히며 기대감을 자극했다. 그는 "가장 중요한 건 성악가의 역량이라 생각한다"면서 "지난해 '투란도트' 이용훈 선생님의 노래를 들으러 많이 오셨다. 게오르규를 모셔서 처음 '토스카'를 하는데 세계적인 성악가를 모시는 것이 쉽지는 않고 굉장히 까다로울 수 있지만 시어머니를 모시는 생각으로 맞춰서 하는 것이 임무라고 생각한다. 열악한 환경이지만 마음을 다 해서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양윤모 기자 = 김덕희 서울시뮤지컬단장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라운지에서 2024년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이자리에는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 김덕희 서울시뮤지컬단장, 박혜진 서울시오페라단장, 고선웅 서울시극단장이 참석한 가운데 '2024 세종시즌'을 중심으로 컨템퍼러리시즌 '싱크 넥스트 (Sync Next)24,세종문화회관 문화동행프로젝트 '모든 누구나',전시,교육프로그램등 2024년 세종문화회관의 사업 청사진을 발표했다. 2024.01.09 yym58@newspim.com

서울시뮤지컬단에서는 지난해 전석매진을 이끌어낸 디바이징 뮤지컬 '다시, 봄'과 함께 신작 '더 트라이브'를 선보인다. 김덕희 단장은 "지금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대상층을 대상으로 작업을 했다면 더 트라이브는 젊은 MZ세대를 겨냥해서 흥겹고 행복한 결말로 이어지는 코미디 뮤지컬"이라며 "살면서 다들 의도하지 않은 거짓말들을 하게 되는데 우연한 계기로 거짓말을 하면 갑자기 어떤 알 수 없는 기적이 튀어나와서 춤과 노래를 펼치는 해프닝이 벌어지는 유쾌한 드라마다. MZ세대들이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서울=뉴스핌] 양윤모 기자 = 고선웅 서울시극단장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라운지에서 2024년 사업계획을 발표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자리에는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 김덕희 서울시뮤지컬단장, 박혜진 서울시오페라단장, 고선웅 서울시극단장이 참석한 가운데 '2024 세종시즌'을 중심으로 컨템퍼러리시즌 '싱크 넥스트 (Sync Next)24,세종문화회관 문화동행프로젝트 '모든 누구나',전시,교육프로그램등 2024년 세종문화회관의 사업 청사진을 발표했다. 2024.01.09 yym58@newspim.com

고선웅 단장이 직접 각색 · 연출하는 서울시극단의 신작 '욘 John'과 '퉁소소리'를 비롯해 주목받는 신진 창작자, 연출가들의 신작도 선보인다. 시극단은 김정 연출과 함께 '연안지대 Littoral'와 하수민 연출과 함께하는 '트랩 Trap'까지 네 작품을 선보인다.

고선웅 단장은 지난해 서울시극단이 연극의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쉽고 대중적인 작품들로 관객들과 소통한 것을 돌아보며 "개인적으로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이어 "올해는 조금 더 단단해져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더 사람을 바라보는 깊이와 관심이 늘어나서 중량감 두께감이 생겼으면 한다"면서 "갈수록 세상이 이상해지는 느낌이다. 주제적으로는 예전에 봤던 전쟁과 갈등들이 첨예하게 드러나고 많은 사람들이 죽는, 날씨도 심상치 않고 조금 이야기하면서 진지하게 바라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전쟁이라든지 상흔, 아픔 누적되는 인류가 생각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으로 네 작품을 선정하게 됐다"고 이번 시즌 레퍼토리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서울시합창단(단장 박종원)은 '낭만'을 주제로 하이든과 브람스('M 컬렉션 시리즈-고전과 낭만'), 슈만('M 컬렉션 시리즈-낭만적인 낭만')의 유려한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을 들려준다.

세종문화회관의 공동 제작 공연으로는 5월 해리 포터 필름콘서트 다섯 번째 시리즈 '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 인 콘서트'와 10월 안토니오 파파노 지휘, 피아니스트 유자 왕이 협연하는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 내한공연'이 준비 중이다. 매년 연말에 세종의 레퍼토리로 자리잡은 유니버설발레단의 '호두까기 인형'도 올해 최대 흥행 기록에 이어 기대를 모은다.

안 사장은 "지난해 '호두까기 인형'이 가장 티켓값도 역대 최고였음에도 역대 최고 흥행을 기록했다. 아이들, 젊은 세대들에 대한 경험에 관심이 뜨거워진다는 것을 느낀다. 한국의 관객은 세계적으로 핫한 안목을 갖고 있다. 그런 관객들에게 새로운 곳으로 인식됐으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각인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변화를 시도하겠다"고 말했다.

22년부터 시작해 매년 여름 세종문화회관을 젊은 예술 감각으로 변화시키는 컨템퍼러리 시즌 싱크넥스트(Sync Next)가 2024년 더욱 다양한 아티스트와 폭넓은 장르의 작품으로 돌아온다. 이번 시즌은 특히 시각예술 우국원 작가가 시즌 키비주얼을 맡고 시즌 아티스트로도 참여했다. 또한 유럽 무대에서 주목받는 이란의 극작가이자 연출가 아미르 레자 쿠헤스타니(Amir Reza Koohestani)는 최신작 '블라인드 러너'로 처음 한국 관객들과 만난다. 싱크 넥스트 24의 참여 아티스트들과 전체 라인업은 오늘 5월 초 성수동에서 진행하는 '세종 팝업'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양윤모 기자 =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라운지에서 2024년 사업계획을 발표후 관계자들과 함께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자리에는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 김덕희 서울시뮤지컬단장, 박혜진 서울시오페라단장, 고선웅 서울시극단장이 참석한 가운데 '2024 세종시즌'을 중심으로 컨템퍼러리시즌 '싱크 넥스트 (Sync Next)24,세종문화회관 문화동행프로젝트 '모든 누구나',전시,교육프로그램등 2024년 세종문화회관의 사업 청사진을 발표했다. 2024.01.09 yym58@newspim.com

또 2024년 서울특별시 '약자와의 동행' 정책에 발맞추어 기존 사회공헌사업을 세종문화회관 문화동행프로젝트 '모든누구나'로 통합, 확대해 운영한다.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누리는 최고의 예술경험 '누구나 클래식(구 천원의행복)', 음악으로 키워가는 문화소외 청소년들의 꿈과 희망 '누구나 꿈나무오케스트라', 서울 구석구석 직접 찾아가는 예술의 즐거움 '누구나 예술로 동행', 일상을 축제의 공간으로 변모시키는 '누구나 세종썸머페스티벌' 등 풍성하고 다채로운 사업들이 시민들의 삶 속으로 찾아간다.

미술관과 아카데미는 세종문화회관이 공연 뿐 아니라 미술과 예술교육을 통한 세계적 수준의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 재정비를 마쳤다. 2024 세종미술관의 공동주최 전시는 '오사카 파노라마전(展)'과 '스튜디오 지브리 타카하타 이사오전(展)'이 준비 중이다.

세종예술아카데미는 새롭게 조성된 시민편의공간인 세종라운지와 연계하여 지하 1층의 서클홀 강의실을 재개관했다. 예술인문, 감상, 음악체험 강의가 이루어지고 기존의 2층 스퀘어홀 강의실과 오픈스테이지에서는 어반 드로잉, 여행 드로잉 등 초급과정에서 심화과정까지, 스트레칭, 케이팝(Kpop)댄스까지 실기 강좌 중심의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안호상 사장은 "제작극장으로 가게 되면서 단체의 제작은 조금 늘리고 외부 초청, 기획 공연으로 하던 것들은 좀 줄이고 하고 있다. 가능하면 단체의 자체제작을 유도하는 쪽으로 하다보니 작품 수나 제작비가 상대적으로 커지고 있다. 중앙정부도, 서울시도 세수가 줄어서 어려움이 많지만 세종문화회관은 다행히 전년도보디 40억 정도 예산이 증액돼서 인건비나 경상비 외에 사업 적으로도 조금 늘어나서 예산 상황이 나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jyyang@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