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톡차이나 ]<8> 먼저 친구가 되라, 사업은 따라온다(先做朋友後做生意) 강원도청 박기철

기사입력 : 2023년11월08일 10:55

최종수정 : 2023년11월08일 11:19

필자가 중국 땅을 처음 밟았던 때는 우연한 기회에 중국 최초이자 최대의 경제특구 도시인 선전(深圳)에서 개최된 국제회의에 참석했을 때이다. 2014년 11월 말 국제표준기구 지리정보분과위원회(ISO TC211) 제39차 총회가 선전에서 개최되었는데 당시 강원도청 토지과에 근무하면서 '공간정보 구축 및 도로명주소'업무를 담당했던 인연으로 국제회의에 한국대표단의 일원으로 참석하게 되었다.

당시 40대 중반이던 필자는 중국어라곤 니하오(你好)' 한마디 밖에는 할 줄도 모르고 중국에 대해서는 그다지 알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관심과 흥미가 별로 없던 상태였다.

그런데 인구 1700여만 명을 보유하고 중국 1선 도시의 하나이며 중국의 실리콘밸리, 물류허브, 경제특구도시라 불리고 있고, 텐센트, 화웨이, DJI, 비야디(BYD) 등 글로벌 첨단기업과 함께 경제적으로 크게 발전하고 있는 선전을 둘러보면서 정신적으로 강한 충격을 받았다. 이일을 계기로 해서 이제부터라도 중국어를 배우고 중국이라는 나라를 더 경험해 보며, 기회가 되면 중국과 관련된 일도 해보고 싶다는 강한 의욕이 일어났다.

중국어 병음 공부 부터 시작해 중국어를 공부하고 중국 서적을 읽는 등 계속해서 중국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던 중 2016년 강원도와 자매교류를 맺고 있는 길림성 정부(외사판공실)에 1년간 연수교류 공무원으로 선발되어 파견근무를 하게 되었다.

[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중국에 있는 강원도 전시 홍보실에서 포즈를 취한 박기철 강원도 중국 본부장. 2023.11.08 chk@newspim.com

짧지만 강렬한 중국과의 인연

당시에는 중국어가 입문 정도 수준이라 중국인과의 대화는 커녕 일상생활도 하기 힘들었기에 중국어 수준을 조금이라도 끌어 올리기 위해 지린성 창춘에 있는 동북사범대학교에서 2학기 과정의 중국어 언어연수반 과정을 다니게 되었다. 비록 짧은 언어 연수 과정이었지만 그 당시 과외선생님으로 만난 중국 본과생들은 현재 중국 전역에 선생님으로 근무하고 있고 지금도 웨이신으로 연락하면서 소중한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1년간 창춘에서 생활하면서 길림성 정부 공무원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중국 친구들도 많이 사귈 수 있었다. 가끔 주말이면 기차를 타고 한 번도 다녀보지 못한 곳으로 무조건 여행을 떠나고 낯선 곳에서 낯선 이들을 만나 어울렸다. 처음 중국어를 배울 때는 길거리 음식점에서 만난 사람들과 손과 발짓으로 의사 소통을 하고 함께 맥주 술잔도 기울였다.

언어의 소통이 어려운 이국인과 어울린다는 것이 번거롭기도 하고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일부러라도 자주 중국단체 여행단에 참가해 중국의 문화와 중국인들의 일상생활을 체험하고 이해해 보려고 노력하였다. 그때 함께 여행하던 이들 중에 여러 친구는 지금도 서로의 안부를 묻고 기회가 되면 다시 만나러 가는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기억에 남고 지금도 소중한 인연을 이어가고 있는 친구는 2017년 1월, 1년간의 지린성 파견근무를 마치고 강원도로 귀임하기 전 윈난성에서 10일간 배낭여행 할 때 만났던 중국 가족들이다. 그들은 헤이룽장 하얼빈에서 여행을 온 쉬형(徐哥) 가족과 간쑤성 란저우에서 여행을 온 란여동생(冉妹) 가족이다. 그 가족들은 여행지에서 우연히 만나 함께 여행한 분들인데 중국어가 서툰 나를 위해 식사를 늘 함께하여 주고, 심지어 단체여행 시 길을 잃어버릴까 걱정하여 내 곁을 떠나지 않고 내내 길을 안내해 주었다.


이 두 가족은 내가 한국으로 돌아온 이후에도 휴가를 이용해 직접 하얼빈과 란저우로 비행기를 타고 날아가 그 가족들의 집을 손님으로 방문하여 며칠 함께 보냈던 적이 있으며, 하얼빈 쉬형(徐哥)의 농촌집에서 형이 직접 담근 백주를 항아리에서 꺼내 마시고 취했던 일, 란저우에서 란여동생(冉妹)과 함께 가장 유명한 우육면을 함께 먹고 란저우를 여행한 것은 정말 잊을 수 없는 추억이 되었다. 필자는 지금도 매일 그들과 웨이신(위챗)으로 안부를 주고 받고있다.

2017년 1월 파견근무를 마치고 강원도로 귀임하면서 마음속으로 필자는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다짐한 것이 있다. 그것은 귀임 후 5년 이내에 다시 중국에서 근무하는 기회를 얻고자 하였던 것이다. 강원도는 해외본부를 여러 곳 운영하고 있었는데 베이징에 소재한 강원도 중국본부의 본부장(수석대표)으로 근무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고, 우여곡절 끝에 2020년 12월 강원도 중국본부 주재관(본부장) 공모에 응모하여 선발되면서 4년 만에 다시 중국에서 생활하게 되었다.

필자는 전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코로나19 전염병의 영향으로, 한중 중앙 및 지방정부 간 직접적인 교류 왕래가 중단되는 등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었던 때인 2021년부터 2022년까지 2년간 베이징에 있는 강원도 중국본부에서 본부장(수석대표)으로 근무하면서, 소중하고 뜻깊은 기억으로 남는 한중 지방 정부 간 모범적인 교류협력 사례를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자 한다.

동계올림픽으로 이어진 강원도와 허베이성의 교류

강원도는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1994년 6월 8일 지린성(吉林省)과 최초로 자매결연하였고 이후 안후이성(安徽省,2015.9.14.), 허베이성(河北省, 2020.12.30.)과 자매 결연을 하였으며, 랴오닝성(辽宁省), 후난성(湖南省), 쓰촨성(四川省), 장쑤성(江苏省), 푸젠성(福建省), 지린성 옌볜 조선족자치주(吉林省延边朝鲜族自治州) 등 6개 지방정부와는 우호교류 관계를 맺고 있다.

지방정부 간 상호 국제행사 참여, 고위급 인사의 상호방문, 공무원 상호방문 연수프로그램 운영, 각종 문화체육 행사 교류, 청소년 교류, 중소기업 간 경제무역상담회, 투자유치 및 관광 설명회 등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양국의 관계 발전에 나름대로 기여했다고 자부한다.

[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박기철 주 중국 강원도본부장이 박람회에서 참관객들과 카메라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11.08 chk@newspim.com

또한 강원도는 지린성과 자매결연 이후 우의 증진과 교류협력을 강화하고자 창춘시에 20여 년 무역사무소를 설치 운영해 오다가 2015년에는 보다 폭넓은 교류와 많은 도내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수도인 베이징에 중국본부를 확대 이전 개소하였고 지금까지 중국 지방정부와의 우호증진 교류, 강원도 우수 제품 중국시장 진출 지원 등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2015년부터 시작된 허베이성과의 교류는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양측이 동계올림픽, 경제무역, 교육,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급진전한 교류협력 관계를 발전시키면서 2020년 12월 30일에는 자매결연 관계로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강원도는 허베이성과의 우의 증진과 교류 협력을 강화함은 물론 제23회 동계올림픽 개최지라는 책임감과 국제도시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제24회 베이징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적극 응원했다. 베이징 장자커우 동계올림픽이 열렸던 2022년에는 한중수교 30주년을 널리 경축 기념하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고민하던 중 동계올림픽 설상 경기가 열릴 예정이던 장자커우시에 강원도홍보전시관을 개설하여 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하기도 하였다.

교류협력 사업을 기획하던 당시인 2021년은 한국과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어 언제 정상적인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을지 전혀 예상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특히 중국정부의 엄중한 코로나 방역정책으로 인해 입출국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따라 비교적 중국 현지 활동이 가능한 중국본부에서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고 2021년 10월부터 허베이 성 정부 그리고 장자커우 시정부와 공동 협력하여 장자커우시 쉬안화완류(宣化万柳)도서관 내에 강원도 홍보전시관을 조성하고 2022년 1월 25일 개관하게 되었다.

허베이성 외사판공실, 장자커우시 외사판공실, 쉬안화 구정부, 쉬안화완류도서관의 적극적인 지원과 지지 아래 조성된 홍보전시관은 중국측에서 전시관 장소와 전기, 관리인력 등을 무상제공 하였고, 전시관에는 강원도를 총체적으로 소개할수 있었다. 양 지방정부 간 우호교류 역사, 홍보사진 전시, 2018 평창동계올림픽과 2024 강원동계 청소년올림픽 홍보존, 관광홍보존, 산업 및 투자 홍보, 대학소개, 기업 생산 우수상품 전시부스를 마련해 운영하였다.

홍보전시관은 강원도 중국본부에서 운영상태 점검 및 유지보수 등 관리운영을 하고 쉬안화완류도서관에서는 관리 인력을 제공하여 2022년 8월 말까지 운영하였다.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성공개최 기원과 함께 한중수교 30주년 기념사업으로 추진된 '허베이성 장자커우 강원도홍보전시관'은 양 지방정부의 끈끈한 우정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음은 물론, 코로나라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쌍방의 이익과 미래 발전에 부합하는 한·중 지방정부 간 모범적인 지방교류 사례로 평가되었다.

먼저 허베이성과 장자커우시의 입장에서는 도서, 관내 유휴공간을 활용하고 국제화 콘텐츠를 풍성하게 하여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붐을 조성할 수 있었고, 강원도와의 국제교류 프로젝트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하여 국제화 시대에 지방정부가 추진하는 모범사례를 보여 줌으로써 지역주민들의 소속감과 자긍심을 한층 제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박기철 주 중국 강원도본부장이 2021년 겨울 중국 허베이성 동계올림픽 협력 포럼에서 화상으로 기조 발표를 하고 있다. 2023.11.08 chk@newspim.com



강원도로서는 선 개최지로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 비결과 다양한 노하우를 전수하여 국내외적인 위상 제고의 기회가 되었다. 또한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을 중국과 한국의 언론매체에 널리 홍보함은 물론 강원도의 관광, 문화, 교육 분야 등 주요 정책과 도내 70개 기업의 199개 우수제품을 전시함으로써 경제·통상 분야까지 홍보할 수 있는 효과를 얻었다.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은 장자커우 시지역 내 소학교 및 석간신문의 어린이 기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홍보관을 참관해 컬링도 체험하고 강원도의 문화와 경치, 음식, 문화 지리 등을 이해할수 있는 기회를 가졌던 것이다. 아이들은 '범이&곰이'와 함께 사진을 찍으면서 추억을 쌓았고, 미래 세대의 주인공인 중국 청소년들에게 우리 도뿐만 아니라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기회를 제공한 것이다.

그럼에도 아쉬웠던 점은 베이징을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코로나19의 산발적인 확산에 따라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을 눈앞에 둔 방역당국의 강력한 방역정책으로 당초 1월 25일 특별한 이벤트로 준비한 홍보전시관 개관식 행사를 할 수 없게 되었던 점이다.

이에 따라 한중을 연결하는 온라인 방송 등을 통해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 전부터 올림픽 붐을 조성하고 양 지방정부 간의 모범적인 교류협력 사례를 보다 널리 홍보할 수 있었던 기회가 제한됐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1일 도서관 이용객 또한 수시로 제한됨에 따라 다양한 행사 운영과 개인과 단체 등 많은 사람들의 관람이 여의치 않았다.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중국에 홍보

많은 제약에도 불구하고 중국내 각종 활동에서 필자는 강원도의 중국본부장으로서 강원도의 일반적인 개황 홍보 뿐만 아니라 특히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를 중국에 알리는데 전력을 다했다.

강원도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과 2024 베이징동계올림픽에 이어 올림픽 정신을 계승하고, 아시아권의 동계스포츠 붐을 이어가기 위하여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를 개최한다. 청소년올림픽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주관하는 전 세계적인 청소년 스포츠 대회로 15세부터 18세까지의 청소년들이 참가하는 대회이다.

이 올림픽 역시 하계와 동계로 나누어져 있으며 동계 대회는 2012년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대회를 시작으로 해서 이번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이 네 번째 개최되는 대회이다. 국제올림픽위원회에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신체 및 도전 정신을 키우기 위해 이 대회를 창설하였고, 성인올림픽대회와는 달리 스포츠 경쟁 이외에 청소년의 폭넓은 참여와 교육·문화 활동을 더욱 중요시하는 데에 큰 차이가 있다.

[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주중 강원도 홍보 전시실에 강원도 상품이 진열돼 있다. 2023.11.08 chk@newspim.com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Winter Youth Olympic Games Gangwon2024)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개최되었던 강릉, 평창, 정선 그리고 새롭게 추가된 횡성에서 2024년 1월 19일부터 2월 1일까지 14일간 개최되며, 70여 개국 2,900명의 선수가 참가하고, 빙상 및 설상 7경기 15종목(최대 81개 세부 종목)의 경기가 개최된다.

국제올림픽조직위원회와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는 이번 대회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의 유산을 발전시키고 강원도의 지역발전에 이바지하는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고, 지난 2018 평창대회 때 사용했던 경기장 시설들을 최대한 활용해 대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대회를 통해 강원도는 아시아의 동계스포츠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참가선수와 지역 청소년들이 스포츠, 문화, 교육 활동에 동참하고 함께 어울리는 축제의 무대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는 기획부터 종료까지 청소년이 직접 만드는 대회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마스코트와 주제가 공모, 성화 투어 참여 등 대회 모든 과정에 청소년이 참여하여 교육, 문화 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며, 베이징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열기를 이어받아 세계 화합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강원도와 허베이성 간의 우호협력을 위하여

2015년 교류가 시작된 이래 강원도와 허베이성은 체육, 문화, 경제 등 여러 방면에서 급진전한 교류 협력 관계를 확대 발전시키면서 불과 5년도 되지 않은 짧은 기간에 2020년 12월 30일 자매결연 관계로까지 발전하였다.

이렇게 양 지방정부의 관계가 빠르게 발전하게 된 것은 무엇보다도 강원도에서 개최된 2018 평창동계올림픽과 허베이성 장자커우시에서 개최(설상 경기)된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그리고 다시 강원도에서 개최될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등 동계스포츠로 이어지는 인연이 가장 큰 이유가 될 것이다.

이러한 인연으로 양 지방정부가 서로 협력 및 협업하면서 이루어 낸 '허베이성 장자커우 강원도 홍보전시관' 조성·운영 사례는 비록 코로나19라는 매우 어려운 여건임에도 한중 지방정부 차원에서 선보인 우수협력 모델 사례로 충분하다 할 것이다.

[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박기철 중국본부장이 주중 강원도 중국본부 홍보 전시실에서 방문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11.08 chk@newspim.com

이와 관련하여 강원도와 허베이성 양측의 이익과 상호 미래 발전에 부합하는 향후 교류협력 방안을 제안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는 양 지방정부 간 협력을 지금까지의 동계스포츠 분야 위주에서 경제·통상·문화·교육 등으로 다원화해야 한다. 즉 양측 정부 기관뿐만 아니라 경제인·기업인·예술인·교육인 등 민간분야 교류를 활성화해야 한다. 경제인 교류회, 기업 간 수출입 상담회, 한·중 문화교류회, 교육기관 간 인적 교류 등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물론 민간분야 교류의 첫 물꼬를 트는 것은 양 지방정부가 해야 할 일이며 일단 교류가 시작된 후에는 자연스레 민간분야 교류가 활성화 될 것이다.

둘째로는 아시아지역 동계올림픽 개최 지역 간 동계스포츠 경기 순회 개최를 통한 교류 강화이다. 일본의 삿포로와 나가노에 이어 한국의 강원도에서 세 번째 동계올림픽이 열렸고 2022년에 베이징과 장자커우에서 네 번째로 동계올림픽이 개최되었다. 아시아 동계올림픽 개최 지역 간에 국제교류 협력을 강화하고 동계스포츠 발전을 더욱 촉진하기 위하여 지역 간 순회 동계경기 개최를 제안해 본다.

셋째로는 허베이성의 동계청소년올림픽 유치를 제안해 본다.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최대 유산으로 손꼽힌다. 강원도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개최되었던 평창, 강릉, 정선 지역의 기존 경기시설을 최대한 활용하여 투입되는 재원을 아끼고 비결이 쌓인 전문 인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대회의 원활한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올림픽의 주인공은 청소년으로 스포츠 인재양성과 스포츠 산업의 미래 고객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큰 매력이 있다. 허베이성도 우리 강원도의 성공사례를 본받아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의 성공개최와 그 열기를 이어 다시 한번 올림픽이라는 메가 이벤트를 유치함으로써 지역의 발전은 물론 동계올림픽으로 이어지는 국제적인 위상 제고와 함께 현재 추진하고 있는 동계스포츠 산업의 발전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중국 속담에 '선주붕우 후주생의(先做朋友後做生意)'라는 말이 있다. 강원도와 허베이성 관계의 과거와 현재를 잘 설명하는 표현이라고 생각하는데 함께 신뢰를 쌓아온 오랜 친구로서 앞으로 양 지방정부는 함께 먼 길을 가야 할 동반자라 할 수 있다. 서로 손을 잡고 협력해 간다면 장래는 더 밝고, 더 큰 발전을 이루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당시 강원도 중국본부장으로 근무하면서 '허베이성 장자커우시 강원도 홍보전시관' 운영에 적극 적인 지지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전폭적으로 협력해준 허베이성정부, 장자커우시정부, 쉬안화구정부, 쉬안화(완류)도서관 관계자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린다.

 

글쓴이 = 박기철 강원특별자치도 건설교통국(전 주중국 강원도 본부장)


강원도청 주 베이징 강원도 중국본부 본부장(2021~ 2022)
강원도청 토지관리과, 감사관, 2018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강원도와 자매관계인 중국 길림성 파견 교류공무원(2016)
강원도청 근무(2004)

 

서울=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chk@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