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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톡] '파우스트' 박해수 "언젠가는 평양서 공연하고 싶다"

기사입력 : 2023년04월07일 09:00

최종수정 : 2023년04월07일 09:00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배우 박해수가 5년 만에 '파우스트'로 연극무대로 돌아왔다. 무대에서 연기를 시작해 전 세계의 K-콘텐츠 열풍 사이 우뚝 선 그는 어려운 시대에 스스로가, 또 배우가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했다.

"'파우스트'라는 작품이 제게 시기 적절하게 다가와줬어요. 이 작품, 메피스토 역을 예전부터 꿈꿔왔죠. 고전을 좋아했지만 접근해보기조차 어려운 작품이었고 양정웅 연출님과 오래전부터 얘기를 나눴어요. LG에서 대관을 하고 우리 공연할 때 같이 할 수 있는 작품을 찾아보자 해서 지난해 중반부터 미리 이 시기는 아예 비워두고 가자고 회사와 얘기도 나눴죠."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연극 '파우스트'에 출연하는 배우 박해수 [사진=BH엔터테인먼트] 2023.04.06 jyyang@newspim.com

아주 오랜만에 돌아온 무대에서 원캐스트로 연기를 하고 있는 지금, 박해수는 지난 3월 31일 개막한 '파우스트'의 첫 공연을 떠올렸다. 그는 유인촌, 박은석, 원진아와 원캐스트로 3주간의 공연을 준비하던 과정과 함께, 관객들 앞에서 비로소 벅찼던 감정을 얘기했다.

"정말 너무 떨리더라고요. 죽을 정도로 떨려서 진짜 대사만 안틀려야겠다, 차근차근 해야겠다, 앞 사람만 보고 하자 싶었어요. 관객 보면 너무 떨릴 것 같았거든요. 무대에서 연기를 무슨 생각으로 했는지 모르겠어요. 하하. 그래도 관객들 만나니까 좀 풀어지는 것도 있어요. 첫공 끝나고 관객들께 인사하는데 정말 힘든 시기를 겪어온 공연계를 생각하니 정말 감사함 뿐이었죠. 관객들이 다 올 수 없고 객석이 차지 않을 때가 있었는데 이렇게 많은 분들이 메워주셔서 감사할 따름이에요."

괴테의 원작 고전 '파우스트'를 무대화한 연극에서 박해수는 메피스토 역을 맡아 악의 원천, 파우스트를 꼬드기고 번뇌하게 하는 존재로 등장한다.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잠시 공개된 연습장면 속 그의 연기는 시청자들에게도 한 순간에 몰입감을 선사하며 화제가 됐다.

"극 중 몸을 쓰는 연기는 양 연출과 연습하면서 많은 것들을 찾아보고 동물의 움직임이나 세계 유명 지휘자들, 음악가들의 모션을 참고했어요. '파우스트' 대사들이 음율이 아름답다고 생각하게 됐고 그런 데서 영감을 갖고 꽂힌 점도 있어서 음악가들의 몸짓을 찾아봤죠. 개인적으로 신체 연기가 무대에서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물론 언어도 전달의 유용한 매개체지만 몸짓이 갖고 있는 에너지가 많다고 오랫동안 생각해왔죠. 동물 중엔 퓨마나 맹수들이 배회하는 움직임들을 많이 참고했어요."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연극 '파우스트'에 출연하는 배우 박해수 [사진=LG아트센터, ㈜샘컴퍼니, ㈜ARTEC] 2023.04.06 jyyang@newspim.com

박해수는 무대에서 함께 서는 주역들과도, 수많은 앙상블 배우들과도 한 시도 쉬지 않고 호흡을 주고 받는다. 그는 "전에 내가 연기를 어떻게 잘할까 고민했다면 이제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성을 많이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재 파우스트 역의 유인촌이 과거 메피스토 역을 연기한 만큼 주고받는 영향력이 작지 않을 듯했다

"무대 위 다른 배역과 어떻게 호흡을 주고 받고 어떤 분위기를 만들고 대화 속에 어떤 뉘앙스를 형성하고 전달할 수 있을 것인가를 더 생각하게 돼요. 기본적으로 독백이 아닌 이상 영화든 연극이든 대화가 나오고 그 안에 갈등이 나오고 관계가 생기죠. 그게 연기의 출발이고요. 유인촌 선생님은 저흴 후배가 아니라 동료 배우라고 생각하셔서 연기적으론 말을 아끼는 편이세요. 그저 대사 맞춰주시고 운동하면서 같이 몸을 풀죠. 그래도 선생님의 아름다운 화술을 많이 배웠어요. 여쭤봤는데 장백 대사를 할 땐 누구나 중간에 포기하는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배에 힘을 주고 전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신 게 기억에 남아요. 메피스토에 대한 건 파우스트 대사와 연결성에 대한 얘길 한번 하셨어요. 파우스트의 내면에 있는 양면성을 의식하면서 연기를 하셨었단 말씀을 들었죠."

최근 예술의전당에서 올라가는 '오셀로'를 비롯해 '파우스트', '맥베스' 등 고전 연극이 다시 사랑받는 추세다. 박해수 역시 고전을 향한 끊임없는 갈증을 드러내면서도, 현대에 관객들이 고전를 다시 보면서 느낄 수 있는 메시지를 이야기했다.

"'파우스트' 대본을 읽으면서 묘한 감정이 들었어요. 요즘은 악이 악으로 비춰지지 않는 세상이라는 걸 다들 인정하실 거예요. 어느 부분에선 선악 구분이 모호해지고 없어지기도 했죠. 저한테도 개인적으로 그런 게 공감되는 시기가 온 것 같아요. 작품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까 하는 생각도 배우라면 하게 마련이고요. 고전에서 악은 분명히 드러나기도 하지만 '파우스트'에서는 어떤 씨앗을 뿌리느냐, 악의 시초가 어떻고 어떻게 변질되는지를 보여주죠. 이런 점을 잘 표현해서 관객들에게 세상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변별력이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면 좋겠어요."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연극 '파우스트'에 출연하는 배우 박해수 [사진=BH엔터테인먼트] 2023.04.06 jyyang@newspim.com

'파우스트'를 연기하면서 박해수는 유인촌을 비롯해 박은석, 원진아와 전체 앙상블 배우들이란 소중한 자산을 얻게 됐다고 했다. 방대한 텍스트와 아우라를 갖춘 캐릭터를 구축하면서 계속해서 숙제로 남아있던 장면을 양정웅 연출과 만들어나가며 실제로 구현하는 재미를 맛보기도 했다.

"처음 파우스트와 만나게 되는 신에서 대면할 때의 태도가 가장 어려웠어요. 또 하나는 젊은 파우스트와 만나는 신이 또 쉽지 않은, 숙제같은 느낌이었죠. 첫 장면은 원래 대문호인 파우슨트에게 메피스토가 학생처럼 정체를 숨기고 접근하거든요. 요즘 다시 이 작품을 하면서 다르게 표현한 게 악이 과연 어떻게 접근할까. 은근하게 다가올까? 아닐 것 같았어요. 매력적으로 내가 악이라 얘기하고 내가 마음에 든다면 너의 선택이야. 이렇게 제안할 것 같죠. 네가 원한다면 오고 아니라면 안와도 돼. 그런 식으로 해석하고 힘을 주고 다르게 표현한 부분이 있어요. 그런 걸 연출님과 만들면서 어렵지만 재밌었죠."

오래 전부터 대학로를 비롯해 다양한 연극 무대를 거쳐온 박해수는 최근 몇년 사이 tvN '슬기로운 감빵생활' 출연과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수리남' 같은 시리즈가 흥행하면서 글로벌 스타로 입지를 굳혔다. 그는 "최근 저를 알게 된 분들은 제가 연극하는 걸 처음본다고 하신다"면서 웃었다.

"당장 제 와이프도 제 연극을 아직 못봤어요.(웃음) 보고 나서야 '연극을 진짜 했었구나' 하시는 분들도 많죠. 아주 작은 소극장에서 관객 1명 앉혀두고 연기하던 날도 있었어요. 그런 날들을 거쳐 힘든 코로나 시기에 넷플릭스라는 배를 타고 많은 분들을 만나는 기적적인 일이 일어났죠. 저도 의문이 들 정도의 큰 일들이 다가왔고, 많이 알아주신다는 게 공연 쪽에서도 또 어디에서든 좋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 때가 오지 않을까 해요. 양정웅 연출님께 '저는 평양에서 공연을 하고 싶습니다' 했어요. 어느 순간에 연출님의 작품을 평양에서 올리고 제가 무대에 배우로 서고 싶어요. 문화는 영화도 연극도 드라마도 치유와 위로의 힘이 있잖아요. 음악처럼요. 우스갯소리가 아니라 그런 시대가 꼭 왔으면 좋겠고 무대에서 꾸준히 연기하면서 버티는 힘을 기르고 싶어요."

jyyang@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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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힘들어도 환자 위했는데, 공공의 적 됐다" 전공의 '울먹' [서울=뉴스핌] 방보경 노연경 기자 = 의과대학 학생, 전공의 등은 정부가 독단적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공의 대표는 '정부가 우리를 악마화하는 과정에서 (환자와의) 신뢰를 깨고 있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서울의대 비대위)가 30일 개최 의료개혁 관련 긴급 심포지엄에서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 대표는 "국민 위한 의료개혁이 올바른 방향 무엇인가를 고민했는데, 공공의 적이 돼버렸다"며 울먹였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이날 열린 심포지엄은 의대 정원 확정을 앞두고 이뤄졌다. 교수들은 의료대란의 배경 및 정부에 제시할 정책 대안을 짚었다. 김민호 서울대 의과대학 학생회장과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대표 역시 자리에 참석해 입장을 표명했다.  특히 박 대표는 혈액종양내과에서 일해오면서 느꼈던 개인적인 소회를 털어놨다. 박 대표는 "수련받으면서 몸이 힘든 시간이 있었지만, 몸이 힘들수록 내 환자의 몸은 건강해질 거라고 믿었다"고 했다.  그는 "내과 1년차 때 맡았던 환자에게 매일 울면서 어떤 말을 해드려야 하는지 머릿속으로 생각했다. 신을 믿지 않지만 인생에서 처음으로 기도를 했다"며 "(그분을 볼 때마다) 복도로 다시 나와서 심호흡하고 커튼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걸 반복했다"며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했다.  박 대표는 "2년 후 그분이 완치된 것을 보고 힘든 상황에 환자들 곁에 있고 싶어서 혈액종양내과를 지원했다"며 "회복한 환자들의 감사인사와 편지를 마음속에 품는데 정부는 전공의를 악마화해서 국민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어 "자부심과 긍지 갖고 환자 곁에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달라"며 "기피과가 있다면 시스템 개선해서 모든 전공의들이 소신껏 지원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박 대표의 발표가 끝나자 30초 이상의 큰 박수소리가 이어졌다. 박 대표는 자리로 돌아간 뒤에도 휴지를 손에 쥐고 연신 눈물을 닦았다. 동료 전공의로 보이는 몇몇은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방재승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는 "교수이자 선배의사로서 부끄럽기도 하고 마음이 심란하다. 전공의 대표가 저렇게 슬픈 모습 보이는 것은 진심이 아니면 나올 수 없다"며 "정부는 전공의 복귀를 이야기하기 전에 진실된 마음으로 의대생과 전공의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박 대표는 발표에서 정부가 전문직, 수련생, 노동자 등의 정체성이 혼재된 전공의의 입장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의료계는 오래전부터 의료체계 문제점 분석해 정부에게 해결책을 제시해 왔다. 하지만 정부는 보건의료정책 심의위원회에서도 알 수 있듯, 의료계 현장 목소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했다.  특히 "타국과 비교했을 때 전문가 의견 태도가 반영되지 않았고, 의료개혁특별위원회까지 지속됐다"며 "정부는 의료체계 전반적 문제점을 잘못 진단하고 엉뚱한 해결책을 내놓고 있다"며 초기 진단과정부터 되짚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호 의과대학 학생 대표 역시 정부가 의료계와 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 대표는 "정부는 필수의료만이 국민의 건강을 위해 필요하며, 비필수의료는 시스템을 왜곡하는 주범인 양 몰아가고 있다"며 "저수가 박리다매 의료 시스템이 고성장 시대가 끝나자 통째로 무너져내리고 있는데, 이를 정부가 좁고 자의적인 범위로만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증원으로 교육 질 저하, 의료 질 저하 발생하면 책임 결과 또한 의료인이 같이 안게 된다"며 "학생들은 (정부 정책이) 의료와 의학을 위하는 진심 어린 정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시스템적 접근 필요 ▲현장의 목소리 청취 ▲필수의료패키지 반대 등의 안건을 내놓으며 대정부 요구안을 제시했다.  hello@newspim.com 2024-04-30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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