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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두천·파주의 아프리카타운을 아시나요

기사입력 : 2022년12월01일 17:43

최종수정 : 2022년12월01일 17:46

학고재, 최원준 사진가 개인전 '캐피탈 블랙' 개최
한국에 이주한 아프리카인들의 생활·문화·관계 조명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한국으로 이주한 아프리카인들은 한국 문화에 전혀 관심이 없다. 한국에서 10년을 살아도 BTS를 모른다."

한국에 거주하는 아프리카인들의 삶을 지속적으로 포착하며 기록하고 있는 사진작가 최원준은 이와 같이 말했다. 그에 따르면 1990년대 초반 외국인 노동자들이 한국으로 이주하기 시작했고 아프리카인들은 자연스럽게 미군부대가 위치했던 서울시 용산구, 동두천, 그리고 제조업 공장지대가 모여있는 파주와 평택에 정착해 타운을 형성했다.

한국으로 이주한 아프리카인들은 고립을 택하며 그들만의 삶을 실천하고 있다. 돈을 벌기 위해 한국에 온 그들은 평일에는 공장에서 일하느라 바쁘고 주말에는 종교생활을 한다. 그러다보니 한국의 문화를 즐길 겨를이 없다. 사실 더 큰 장벽은 흑인에 대한 편견을 갖고 있는 한국인들과 교류가 힘들다는 점이다. 아프리카 출신 흑인들의 정착을 도우며 그들과 시간을 보내는 최원준 작가는 그들의 제2의 고향인 한국에서 잘 적응하길 바라는 희망을 담아 사진에 담는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최원준, 은희, 나이지리아에서 온 윌프레드 그리고 한국에서 태어난 자녀들, 서울, 2021, 피그먼트 프린트, 138x178cm [사진=학고재] 2022.12.01 89hklee@newspim.com

학고재는 지난달 30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최원준(43) 작가의 개인전 '캐피탈 블랙'을 연다. 이번 전시에는 동두천과 파주에 주로 거주하는 아프리카 출신 흑인들의 모습을 개인, 가족, 노동 그리고 문화라는 4가지 주제로 선보인다. 한국에서 머물며 사는 아프리카인들의 이야기는 학계서도 다뤄지지 않았다. 최 작가가 직접 현장에서 보고 함께 어울리며 담은 기록들이다.

최원준 작가는 사진 작업을 위해 서울에서 동두천으로 거쳐와 작업실까지 옮겼다. 한국인들에게 다소 낯선 모습을 더 사실적으로 담아내기 위해 작가 스스로 선택했다. 이 주제를 처음 구상했을 때 아프리카인들의 모습을 촬영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아프리카인과 한국인으로 구성된 다문화 가정수가 많지 않고 그들 역시 카메라 앞에 서는 것을 부담스러워했기 때문이다. 수소문 끝에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한 다문화 가족인 레건과 선미를 시작으로 한국에 정착한 아프리카인들의 일상을 사진이라는 사실적인 매체로 보여줄 수 있게 됐다.

최원준 작가는 한국인과 결혼해 아이를 낳은 한 가정의 모습을 이번 사진전에 공개한다. 한국에서 백인과 결혼해 가정을 꾸리는 사례는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흑인과 결혼한 가정은 상대적으로 적다. 사실 이는 한국인들이 가지는 흑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이 있기 때문이다. 한국인들을 외국에서 인종차별을 당했을 때 상당히 분노하지지만, 한국인은 인종차별의 피해자이자 가해자이기도 하다. 백인 인종을 선호하는 이들이 많은게 사실이다. 실제 2018년 UN에서는 한국의 인종차별의 심각성을 지적한 바 있다. UN인종차별철폐위원회는 한국의 인종차별 철폐협약 이행에 관한 심의에서 우려를 표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최원준, 가나에서 온 레건과 선미 그리고 한국에서 태어난 아들, 서울, 2021, 피그먼트 프린트, 91x71cm [사진=학고재] 2022.12.01 89hklee@newspim.com

전시장에 선보이는 '가나에서 온 레건과 선미 그리고 한국에서 태어난 아들, 서울' 작품은 한국에서 거주하게 된 가나 출신 레건과 한국인 선미 부부가 이룬 다문화 가정의 모습이다. 레건은 대구FC 축구 선수로 입단해 한국에 거주하게 됐으나 부상으로 선수 생활을 못하게 됐고 현재는 휴대폰 공장에 취직했다. 이 부부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을 없애기 위해인터넷 온라인 매체인 유튜브에 그들의 일상을 공유한다.

최원준 작가는 "국내서 아프리카인과 결혼한 커플을 찾기 힘든데, 그 이유가 우리나라는 단일민족을 중요시 생각하고 어두운 피부색에 대한 편견이 있기 때문"이라며 "외국인에 대한 배타적인 태도가 높은 편인데 백인 커플은 많아도 흑인 커플은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전시장에는 또다른 아프리카 가족의 사진을 볼 수 있는데, 사진의 배경이 특이하다. 이는 동두천에 있는 미군 부대 앞 사진관에서 촬영한 것인데, 이 사진관은 미군들이 증명사진을 주로 찍던 곳으로 배경이 유화이거나 아크릴화인 것이 특징이다. 최 작가는 주로 가족사진은 그들의 집에서 찍곤하는데 거실이 좁을 경우 사진관으로 주인공들을 초대한다. 한국으로 이주한 아프리카인들이 터를 잡은 곳이 미군 부대 주변임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최원준, 나이지리아에서 온 넬슨과 엠마 그리고 한국에서 태어난 자녀들, 동두천, 2021, 피그먼트 프린트, 138x168cm [사진=학고재] 2022.12.01 89hklee@newspim.com

사진에는 그들이 아프리카인임을 알 수 있는 부분이 있다. 나이지리아인의 90%인 이보족의 전통 모자와 의상이다. 붉은색 모자와 새나 동물 등 화려한 문양이 그려진 상의가 나이지리아의 전통 의상인데, 우리로 치면 개량한복이다. 또 재미있는 부분은 이들이 한복을 입고 등장한 것. 최 작가는 "북한 한복을 입고 나왔는데, 이는 저도 예상하지 못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최 작가는 또한 한국에 정착해 가정을 이룬 이들이 최근 법 개정으로 자녀들을 고등학생이 될 때까지 비자를 신청하지 않고 살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그는 "지난해에 비자법이 바뀌어서 성인이 될 때까지 비자를 신청하지 않고 한국에 살 수 있다"며 "자녀가 한국에서 태어나면 심리적인 안정을 갖고 생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최원준, 미국에서 온 데븐 스몰, 동두천, 2021, 피그먼트 프린트, 138x178cm [사진=학고재] 2022.12.01 89hklee@newspim.com

전시장 한켠에 눈에 띄는 작품이 하나가 있다. 이는 나이지리아 출신 미군 데븐 스몰을 주인공으로 한 사진으로 동두천에 있는 한 정자에서 촬영한 사진이다. 모델은 흑인이지만 사진 속 뒷 배경은 전형적인 한국이다. 한국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아파트, 정자, 그리고 정자에 새겨진 '신발을 벗고 올라가세요' '음식물 반입금지' 등의 안내 문구가 담겨 있다. 한국인이 봐도 정겹다. 

한국에 노동자로 온 것은 아니지만 동두천에 나이지리아인 커뮤니티가 있어 함께 어울렸던 데븐 스몰과 인연으로 촬영이 진행됐다. 그의 등장은 이국적이지만 한국의 분위기가 그대로 드러나는 배경과도 이질적이지 않아 돋보이는 작품이다. 

이 외에도 아프리카인들의 생활하는 아파트의 모습과 일터, 파티를 하는 모습, 왕으로 추대받은 이의 모습 등 그들의 문화와 한국에서 정착하고 있는 현장을 담은 사진과 영상을 볼 수 있다. 코로나19로 공장 촬영이 불가했으나 확산세가 꺾일 무렵 작가는 아프리카인들이 1차산업 현장에서 일하는 모습을 담을 수 있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최원준, 나이지리아에서 온 발렌타인, 남양주, 2022, 피그먼트 프린트, 55x73cm [사진=학고재] 2022.12.01 89hklee@newspim.com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최원준, 가나에서 온 밀러, 파주, 2021, 피그먼트 프린트, 55x73cm [사진=학고재] 2022.12.01 89hklee@newspim.com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최원준, 카메룬에서 온 올리비아의 점심식사, 파주, 2021, 피그먼트 프린트, 55x140cm [사진=학고재] 2022.12.01 89hklee@newspim.com

전시장 말미에는 기념비 형태의 신발 모양의 설치물과 그가 제작한 뮤직비디오 영상 '저의 장례식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2022)가 흘러나온다. 음악은 최 작가의 기획 아래 가사 등이 만들어졌고 작곡은 한국의 작곡가 이로운에게 의뢰, 악기 등 마무리 작업은 나이지리아로 보내 추가로 진행했다.

영상에는 현재 파주 가구공장에서 일하고 있지만 가나에서 래퍼 활동을 한 나이팅게일, 그리고 그의 지인인 한국인 래퍼 라직이 함께 노래한다. 이 외에도 나이지리아서 소설가, 연기자로 활동한 이들이 등장한다. 이처럼 현지에서 프로 예술인이었던 그들은 한국에서는 자신의 기량을 다 발휘하지 못하고 교민 행사에서나 가끔 선보일뿐, 한국 사회에서는 그저 1차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전시장에 설치된 '저의 장례식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2022) 2022.12.01 89hklee@newspim.com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최원준, 저의 장례식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2022, 단채널 4K 영상(컬러), 7분 50초 [사진=학고재] 2022.12.01 89hklee@newspim.com

이 뮤직비디오는 지난해와 올해 작가가 직접 2구의 시신을 나이지리아로 송환하는 과정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작품이다. 작품에 등장하는 신발은 죽은 사람이 누워있는 '관'이다. 가나에서는 생에 좋아했던 물품으로 관을 짜는데, 이 전통을 따른 것이다. 이는 서양권 국가에 침략당한 나라의 문화적 특징이다. 최 작가는 이동, 이주 등의 의미를 담아 신발을 '관'으로 제작했다. 실제로 이 신발은 가나 장의사들이 신는 신발 디자인이다. 관을 들고 있는 인물들의 의상은 작가가 직접 프랑스에서 구입한 아프리카인들이 입는 원단과 한국의 오방색 원단을 결합해 아프리카 이주민이 제작한 수트다. 이는 대통합을 의미한다.

영상 제작에 사용한 카메라는 작가가 미국에서 개조한 적외선 카메라로 남다른 의미를 담고 있다. 푸른 풀숲은 카메라를 통해 붉은색으로 변하지만 등장하는 배우들의 피부색은 변하지 않는다. 피부색을 통한 차별이 최원준의 작품 속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표현한 거다. 그리고 장례식이라는 상황을 통해 최원준은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을 위로한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최원준, 저의 장례식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2022, 단채널 4K 영상(컬러), 7분 50초 [사진=학고재] 2022.12.01 89hklee@newspim.com

최원준은 2001년 독립예술지(서울)을 시작으로 국내외 유수기관에서 전시를 선보이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인사미술공간(2007, 2009), 일우 스페이스(2011), 신도문화공간(2015), 더레퍼런스(2021) 등에서 개인전, 서울시립미술관(2021), 짐 톰슨 아트센터(2021년, 태국), 국립현대미술관(2019), 텔 아비브 미술관(2016, 이스라엘), 팔레 드 도쿄(2012, 파리) 등에서 단체전을 가졌다.

주요 비엔날레와 트리엔날레로는 타이페이 비엔날레(2008, 타이페이), 세마(SeMA) 비엔날레(2014), 뉴 뮤지어 트리엔날레(2015, 뉴욕), 부산비엔날레(2018), 루붐바시 비엔날레(2019, 콩고), 자카르타 비엔날레(2021, 인도네시아) 등이 있다 일우사진상(2010)을 수상하고 에르메스 재단 미술상 후보(2011)에 올랐다. 또한 2012년 한국인 최초로 프랑스 국립 케 브랑리 미술관 사진상을 받았다.

89hklee@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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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대 증원 항고심 결정 초읽기…정부 의료개혁 분수령 [세종=뉴스핌] 신도경 기자 = 법원이 16일 정부의 2025학년도 의과대학 증원 집행정지에 대한 판단을 내릴 예정이다. 16일 보건복지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행정7부(재판장 구회근 부장판사, 배상원·최다은 고법판사)는 전공의와 교수가 정부의 2025학년도 의대 증원 정책을 멈춰달라며 제기한 집행정지 신청 항고심 결론을 16일 또는 17일 내릴 전망이다. 정부와 의료계는 법원의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의대 정원 증원 집행정지 신청 인용 여부에 따라 2025학년 2000명 의대 증원 정책 추진 여부가 달려있기 때문이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4.05.13 yooksa@newspim.com 이번 항고심의 쟁점은 '원고 적격성'이다. 1심은 의대 증원 처분의 직접적 상대방은 의대를 보유한 각 '대학의 장'이며 항고심을 제기한 의대생은 정부 정책에 다툴 자격이 없다며 각하 판결을 내렸다. 각하는 소송이 요건을 갖추지 못하거나 청구 내용이 판단 대상이 아닐 경우 본안을 심리하지 않고 재판을 끝내는 결정이다. 반면 2심은 '원고 적격성'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1심과 판단을 달리했다. 법원은 정부에 5월 중순까지 대학별 모집인원을 최종 승인하지 말라며 정부가 결정한 2025학년도 증원 규모에 대한 근거 자료를 요구했다. 정부는 지난 10일 법원의 요청에 따라 의대 증원 결정에 대한 근거 자료 47개와 2개 참고 자료를 냈다. 의대 증원을 논의한 보건의료정책심의위(보정심) 회의록, 의사인력전문위원회 회의록을 제출했다. 반면 의료현안협의체와 의대정원배정위원회는 보정심과 의사인력전문위원회와 달리 '법정 협의체'가 아니라 회의록 기록 의무가 없다. 정부는 회의 결과를 정리한 문서와 관련 보도자료를 함께 제출했다. 법원은 정부의 자료를 근거로 2025학년도 2000명 증원 규모에 대한 객관성과 절차적 정당성 여부 등을 검토한다. 정부의 바람대로 법원이 각하 혹은 기각(원고의 소에 의한 청구나 상소인의 상소에 의한 불복신청을 이유가 없다고 판단해 배척하는 판결) 결정을 내리면 2025학년도 의대 증원은 객관성을 인정받아 예정대로 추진된다. 의대 정원 증원 집행정지 신청이 인용된다면 2025학년도 2000명 증원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법원 재항고, 본안소송 등 추가 절차가 남아 있지만, 재항고 소요 기간을 감안하면 대학별 입시요강이 확정 공시되는 이달 말까지 결론이 나오긴 힘들기 때문이다. 입시 일정 또한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법원의 결론에 따른 의료계의 복귀 여부도 주목된다.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의비)는 지난 15일 법원이 의대 정원 증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할 경우 진료 정상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박민수 복지부 차관은 "(인용 결정)이 않기를 희망하고 그렇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인용 결정이 나면 즉시 항고해 대법원판결을 신속히 구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dk1991@newspim.com 2024-05-1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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