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금교로 보는 중국] '핸드메이드'의 향연을 만나다

기사입력 : 2022년10월21일 15:36

최종수정 : 2022년10월21일 15:36

본 기사는 뉴스핌의 중국 제휴 언론사 <금교>가 제공합니다. <금교>는 중국 산둥성 인민정부판공실이 발행하는 한중 이중언어 월간지입니다. 한국 독자들을 대상으로 발행하는 첫 번째 중국 정부의 한글 잡지로 한중 교류의 발전, 역동적인 중국의 사회, 다채로운 문화를 생생하게 전달해 드릴 것입니다.

[서울=뉴스핌]정리 주옥함 기자=9월 15일, 산둥(山東) 국제컨벤션센터 내, 가냘픈 몸매의 무용수 3명이 둔황 벽화'비선(飛仙)'스타일의 의상을 입고 둔황 무용의 매력을 선보였다. 나풀거리는 원피스,흩날리는 머리끈… 마치 하늘을 나는 것 같은 그녀들의 모습에 관중들은 절로 발걸음을 멈추고 주목했다. 이 공연은 제3회 중국 국제문화관광박람회에서 기획된 수많은 행사 중 하나일 뿐이다.

이날, 산둥성 지난(濟南)시에서 5일간의 일정으로 제3회 중국 국제문화관광박람회,제1회 중화전통공예대회가 산둥 국제컨벤션센터, 산둥 핸드메이드 전시체험센터 2곳에서 동시에 개최되었다. 10만 평방미터의 전시규모에 11개의 대형 전시구역을 갖추

고 참가한 업체만 2700여 개 업체에 달했다. '핸드메이드(手造)'와'시와 먼 곳(詩與遠方)'을 주제로 한 아름다운 한 폭의 그림 속에서 중화 핸드메이드의 다채로운 문화가 베일을 벗었다.

[사진= 금교 제공]

눈 앞에 볼거리가 가득

9월 18일 이른 아침, 시민 장(张) 씨는 가족들과 함께 산둥국제컨벤션센터를 찾았다. 그녀는 "개막식날 와서 아들에게 비물질문화유산(무형문화유산) 작품인 '니구구(泥咕咕)'를 사주었더니 4살 된 아들이 매우 즐겁게 가지고 놀았어요. <니구구> 그림책까지 사주니 아이가 중국 전통 무형문화에 대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올해 박람회에는 볼거리가 꽤 많은데 개막식 때는 시간이 별로 없어 충분히 구경을 못했어요. 그래서 이번 주말에 가족들과 다시 보러 왔습니다."라고 말했다.

장 씨의 말처럼 이번 박람회는 중화 핸드메이드 전시구역을 특별 설치하여 중국'문박문창(文博文創, 문화박물관의 문화 크리에이티브 상품)'브랜드 중 최고를 선별해 집중적으로 선보였다. 중국 중앙방송국은 이번에 국내 최고 미식문화 IP인 <혀끝으로 만나는 중국(舌尖上的中國)> 등 유명 다큐멘터리 IP와 인기 문화 크리에이티브 상품을 가지고 전시회에 참가했다. 그중에서도 '가장 핫한'고궁박물원, 국가박물관의 중요 작품도 전시회에서 선보였다. 고궁박물원은 문물 활성화와 활용을 위한 혁신적인 설계를 둘러싸고 고궁의 크로스오버 융합을 끊임없이 추진해 개발한 새로운 문화상품을 전시했다. 국가박물관은 문화유산과 현대과학기술을 서로 결합해 3D, IoT, 음성인터렉션, 가상현실 등 기술로 해연하청존(海晏河清尊), 사양방존(四羊方尊), 도녀용(陶女俑) 등 역사 속에 묻혀 있던 역사문물을 다시 '살아 숨쉬게' 했다.

이 밖에, '산둥 핸드메이드 종합 전시구역 및 베스트 100명품전'도 놀라움을 선사했다. 산둥성 16개 시가 팀을 이뤄 전시회에 참가해 문화관광 융합 발전의 새로운 성과를 전면적으로 보여주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산둥 핸드메이드'를 전시해 '산둥 핸드메이드 명품 회랑'을 구축했다.

지난 부스에도 핸드메이드 공예, 문화관광전시품이 한 자리에 모였다. 관람객들은 가는 줄세공 법랑, 노수(魯绣), 화사상감(花丝鑲嵌) 등 전통기예가 최근 유행과 궈차오(國潮, 애국소비 트렌드)와 접목된 혁신 제품을 감상하고,'지난 문화 창작의 신세력'인 장신서(匠杺社) 목공클럽이 선사하는 일련의 수제 목재 물건들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었다. 천하제일천문화창작센터(天下第一泉文創中心)도 '왕훙 아이스크림'을 들고 모습을 드러냈다. '코로나 방역 영웅'으로 유명해진 스보(世博)애니메이션은 이번에 시리즈 테마병풍, 열쇠고리, 휴대폰케이스, 단선(부채) 등을 전시해 우수한 지난 전통문화의 창조적 전환과 혁신적 발전에 힘을 더했다.

[사진= 금교 제공]

디지털로 일어난 변화의 바람

이번 박람회는 국가문화디지털화의 전략을 관철하고 문화디지털화의 전시구역과 문화관광 스마트장비의 전시구역을 특별 신설했는데, 문화 디지털 분야 선두기업과 우수 프로젝트의 유치에 중점을 두어 문화디지털과 문화관광스마트장비 선두기업을 한데 모았다.

글로벌 선두 인공지능플랫폼회사인 센스타임테크놀로지(商湯科技)는 전시회 현장에서 제노(齐鲁) 문화의 특색을 결합해 '1산 1수 1성인(一山一水一聖人)' AR인터렉티브 체험장을 만들었는데 게임 체험을 제공해 현장을 찾은 관중들의 주목을 끌었다. 관중들은 AR인터렉티브 체험을 통해 제노 대지의 드넓고 아름다운 경치를 즐기는 디지털 여행을 즐겼다. 아태지역의 유명 스마트 음성인식 및 인공지능 상장기업인 아이플라이텍(科大訊飛, iFLYTEK)은 종합 인터렉티브 존, AI연구학습관광, 교육 전시구역 등을 설치하고 AI서예를 함께 전시해 관람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문화관광 스마트장비 코너에서는 스마트 자율주행 비행기 기술기업인 이항스마트(eHANG)가 첨단 드론 등 스마트 문화관광장비를 전시해 하늘에서 본 자연경관과 공중 유람 등 디지털 응응 사례를 널리 소개했다. 산둥성 내 대표적 스마트 장비기업들도 집중적으로 참가했는데 그 중 카바나 전문 제조업체인 미징스쿵지엔(秘境空間)는 현장에서 파노라마 새장 민박 등 인기 상품을 집중 소개했다. 이는 관중들이 푸르른 시골 풍경과 해변가, 정글의 비경 등 다양한 광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해 스마트 장비가 현대 생활에 부여한 아름다운 소망을 실현했다.

[사진= 금교 제공]

'핸드메이드 명장들'과의 해후

박람회의 또 다른 행사장인 산둥 핸드메이드 전시체험센터도 볼거리로 가득했다. 산둥 핸드메이드 전시체험센터는 푸룽제(芙蓉街)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전시장은 총 4층으로, 각각 '핸드메이드 명품', '제노 핸드메이드','핸드메이드 컨벤션', '핸드메이드 연구학습'을 주제로 하며, 관람객들은 마음에 드는 제품을 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구학습 체험도 할 수 있고 핸드메이드 대가와 일대일로 만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다. 하루에 황해 연안 9성구와 산둥 16개 도시의 명품 핸드메이드를 모두 구경할 수 있다.

고정 프로그램 외에도 박람회 기간, 산둥 핸드메이드 전시체험센터에서는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열렸다. 그중에서 룽산(龍山) 흑도 전승자 장궈칭(張國慶), 국예(鋦藝)전승자 겅하이성(耿海勝), 발사수(發丝绣, 헹굼, 탈지, 염색 후의 머리카락을 자수실 대신으로 하여 자수한 공예미술품) 전승자 룽위루이(戎玉蕊), 갈간찰각(秸秆紮刻) 전승자'95허우' 윈팅전(雲廷臻) 등 많은 국가급, 성시급 비물질문화유산 전승자로 구성된 '핸드메이드 명장들'도 모습을 보였는데 그들은 직접 기예를 전수하는 현장 교습을 통해 관중들이 직접 한 땀 한 땀 노수의 정교함을 느낄 수 있게 해 주었으며 만들고 창조하는 과정에서 어린 시절의 즐거움을 되찾아 주었다.

또한, 박람회 기간 동안 산둥 핸드메이드 전시체험센터에는 '동취(童趣, 어린시절의 정취)핸드메이드' 테마 합창 공연,'핸드메이드 동몽(童夢, 어린시절의 꿈)'소극장, 그래피티 월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되어 아이들은 그래피티, 인터렉티브, 표현을 통해 그들의 천성을 방출하며 핸드메이드의 씨앗을 마음 속에 뿌렸다. 또한, 핸드메이드 창의 시장 및 '산둥 핸드메이드 NPC' 투어 등 행사도 관람객들을 즐겁게 했다.

만약 현장에 직접 오지 못한다면 박람회 기간 동시에 열리는 멀티뷰 클라우드 라이브 행사와 인터렉티브 세션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현장 인터렉티브에 참여해 핸드메이드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금교(金橋,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 주관 잡지)=본사 특약]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