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스핌] 김태진 기자 =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동부마을교육지원센터 유튜브 채널을 개설·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채널명은 '동부마을교육(대전동부교육지원청)'이다.
이 채널은 동부마을교육지원센터 운영 현황과 교육과정 연계 마을교육 교수·학습 자료, 마을결합 학교교육과정 운영 사례, 혁신교육지구 마을교육 사업 등의 카테고리로 구성했다.
유튜브 채널 '동부마을교육(대전동부교육지원청)'[사진=대전교육청] 2021.08.19 memory4444444@newspim.com |
특히 동부마을교육지원센터 역할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동부마을교육지원센터 홍보 영상을 제작했다.
이를 통해 단위학교 마을교육 컨설팅, 혁신교육지구 마을사업 자문 및 지원, 마을교육 자문단(학교관리자)·지원단(교사) 구성·운영, 마을교육공동체 역량 강화, 마을교육 홍보, 마을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등 동부마을교육지원센터의 역할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마을교육 전문 초등학교 교사가 제작한 마을교육 교수·학습 자료는 교육과정 연계 마을교육 및 언택트 마을 체험에 중점을 뒀다.
우리 마을 알기, 우리 마을 역사, 우리 마을 문화, 우리 마을 자연, 우리 마을 공공 기관 등의 주제로 마을교육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보급해 학교 마을교육 내실화를 도모했다.
콘텐츠 개발에 참여한 옥계초등학교 손용찬 교사는 "코로나19로 체험중심 마을교육에 어려움이 있다는 동료 교사들의 의견이 있었다"며 "언택트 체험에 중점을 둬 개발한 마을교육 콘텐츠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덕희 교육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학교와 마을이 협력하고 상생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과 연계한 내실 있는 마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memory444444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