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고재서 3월 1일까지 전시…19개 작품 소개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한국화, 현대회화가 될 수 있을까."
김선두 작가는 22일 학고재에서 열린 개인전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전시회를 이렇게 소개했다. 김 작가는 "현대미술의 특징은 삶의 깨달음을 이미지로 구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김선두 작가. 20대 후반 자화상인 '행-아름다운시절' 2020.01.22 89hklee@newspim.com |
학고재는 22일부터 오는 3월 1일까지 김선두(62) 개인전 '김선두'를 연다. 최근 한국미술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이 높은 가운데 한국 고유의 정서를 드러내면서 세계 동향을 기민하게 반영한 선구자들의 작품이 주목받고 있다. 한국미술의 입지를 견고히 다져여하는 이때, 국제적 시야를 확보하는 한편 한국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노력을 동반해야 한다.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가와 작품을 꾸준히 조명해온 학고재는 동시대 한국화가인 김선두의 개인전을 마련했다.
학고재서 여는 김선두의 개인전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번 전시는 '느림과 포용의 미학' '수묵의 본질은 필법, 재료보다 방법이 더 중요하다' 등 주제를 품고 있다.
김선두는 바탕 없이 색을 중첩해 우려내는 '장지화'로 일본, 중국의 채색화와 구별된 독자적 화풍을 발전시켰다. 옅은 색을 단계적으로 올리니 작업 과정에서 수정이 쉽다. 유화인 것 같지만 수묵 채색화인 그의 작품은 동양화와 서양화의 매력을 고루 담고 있다. 김선두 작가는 "채색화, 수묵이라고 우겨보자. 유화 붓으로 그렸지만 수묵의 느낌을 내서 그렸다"며 "중요한 것은 붓질이다. 붓질에서는 선을 빨리 그리는 게 중요하지 않다. 리듬을 따라가는 것, 그게 붓질"이라고 강조했다.
김선두의 '별을 보여드립니다-호박'은 학고재 상하이에서 한차례 선보인 작품이다. 이 역시 유화로 보이지만 먹으로 그리고 채색한 한국화다. 찬란한 배경색 위에 '낮별'을 촘촘히 수놓은 이 작품은 작가가 2009년 주작산 휴양림에 들렀을 때 밤하늘의 별을 보고 인상 깊은 장면을 담아냈다. 여기에도 작가의 깨우침이 스며있다. 아름다운 밤하늘의 별, 그 이면 너머의 의미는 '욕망'이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마른 도미 Dried Snapper, 2019, 장지에 먹, 분채 Ink, color pigment on Jangji, 178x158cm [사진=학고재] 2020.01.22 89hklee@newspim.com |
김선두 작가는 "'아름답다'는 것은 현상 너머의 본질이다. 삶에서 본질은 종교, 예술, 학문 어디에나 있다. 별은 하늘에 떠있지만 환경에 따라 시야에 나타났다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이 작품은 밤에 본 별이지만, 낮에 별을 본다면 아름답겠다는 생각을 했다. 별을 세상의 이치에 비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래 호박 줄기 등 시든 넝쿨, 쓰레기, 과일 포장지가 보인다. 불교에서는 깨달음을 얻기 위해 '탐진치'를 버려야 한다고 강조한다. 욕심, 노여움, 어리석음 등 세 가지 번뇌를 떨쳐내야 열반에 이를 수 있다. 욕망과 탐욕, 집착을 비워내야 비로소 별이 보인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14. 별을 보여드립니다 - 호박 I Will Show You the Stars - Pumpkin, 2019, 장지에 먹, 분채 Ink, color pigment on Jangji, 138x178cm [사진=학고재] 2020.01.22 89hklee@newspim.com |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의 '느린 풍경' 연작을 다양하게 볼 수 있다. 전시장 중앙에 자리한 '느린 풍경-덕도길'(2019)이 그 중 하나다. 작가는 자신의 색을 한국의 묵은지와 고추장에 비유한다. 맵지만 겉절이처럼 화끈거리지 않는 빛이라는 거다. 두텁게 중첩한 배경의 붉은 빛과 달리 매우 옅은 농담으로 그렸다. '느린 풍경' 시리즈는 작품 하단에 반사경 형태의 자연 풍경 사진으로 알 수 있다. 작가는 비가 억수같이 쏟아지던 날, 어쩔 수 없이 차량 속도를 줄이다 '삶의 속도'의 의미를 깨달았다. 속도를 줄이지 않았다면 마주할 수 없었던 자연 풍경을 보면서 소중함을 느꼈다. 이를 그림에 오롯이 담아냈다.
김선두 작가는 "삶의 속도를 줄이면 인간미가 있는 삶이 될 거다. 저도 예전에는 바쁘게 속도를 내며 살았다. 유명한 화가가 되겠다는 열망도 있었다. 그러다보니 제 삶이 피폐해졌다. 속도를 내며 사는 게 잘 사는 게 아니더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별을 보여드립니다 - 담쟁이 1 I Will Show You the Stars - Ivy 1, 2019, 장지에 먹, 분채 Ink, color pigment on Jangji, 108x76cm [사진=학고재] 2020.01.22 89hklee@newspim.com |
이 작품에서는 동양화와 서양화의 특징이 모두 보인다. 김선두 작가는 "붉은색 빛은 추상적이고 마치 자연 속 사람의 시선을 갖고 있다. 화가의 시점이 안에서 움직이는데 이는 동양화의 특징이다. 반면 반사경에 비친 장면은 원근감이 느껴진다. 이는 가까운 것은 크고 먼 것은 작게 그리는 서양화의 원근법이 적용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의 자화상도 볼 수 있다. '행-아름다운 시절'(2019)이다. 현재 작가의 모습이 아닌 20대 후반의 김선두다. 60대의 김선두가 기억하는 인생의 가장 빛났던 시절, 20대 후반을 떠올리며 그렸다. 뚜렷하고 간결한 윤곽으로 표현한 젊은 날 김선두가 정면을 응시한다.
작품 하단에는 월요일부터 일요일을 뜻하는 알파벳이 적혀있고 그 위에 매일의 일정을 흐릿한 글씨로 새겼다. 이는 작가가 매일의 삶, 순간의 아름다움을 화폭에 기록해 기억하고자 한 것이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느린 풍경-덕도길' 앞에서 김선두 작가 2020.01.22 89hklee@newspim.com |
김선두 작가는 "예전에 달력이 없어 직접 요일을 영어로 쓰고 그 위에 일정을 적었다. 유리 위에 적다보니 이렇게 흔적이 남더라. 석달간 중요한 일정을 적었다.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 내가 이 중에 얼마나 기억하고 있을까 싶더라. 세월에 지나면 다 먼지가 된다 싶었다"고 떠올렸다.
전라남도 장흥에서 태어난 김선두 작가는 1982년 중앙대 한국학과를 졸업하고 1984년 동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중앙대 미술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금호미술관(서울), 워싱턴 한국문화원(워싱턴 D.C), 학고재(서울, 상하이) 등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국립현대미술관(과천), 서울시립미술관(서울), 문화역서울284(서울), 일민미술관(서울), 광주시립미술관(광주) 등에서 열린 단체전에 참가했다. 소설가 김훈의 남한산성 표지를 장식하고, 임권택 감독의 영화 취화선에서 오원 장승업의 그림 대역을 맡아 대중적 인지도를 쌓았다. 지난해 제 68회 서울특별시 문화상(미술부문)을 수상했고 제2회 김흥수 우리 미술상, 제3회 부일미술상, 제12회 석남미술상, 제7회 중앙미술대전 대상도 수상했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성곡미술관(서울), 호암미술관(서울) 등에 작품이 소장돼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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