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제약·바이오

속보

더보기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서 이목 집중시킨 K-바이오

기사입력 : 2020년01월16일 17:18

최종수정 : 2020년01월16일 17:18

셀트리온·삼성바이오, 메인트랙 발표 '주목'
셀트리온그룹 합병설 불거져

[서울=뉴스핌] 박다영 기자 = 글로벌 제약·바이오 최대 투자 행사인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K-바이오가 집중 조명을 받았다.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한미약품 등 국내 업체들은 각각의 성과와 전략을 발표하며 관계자 및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JP모건 헬스케어컨퍼런스에서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왼쪽)과 존림 부사장(오른쪽)이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2020.01.16 allzero@newspim.com

제약·바이오 최대 투자 행사장 메인트랙에 선 셀트·삼성

16일 업계에 따르면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한미약품, LG화학 등이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성과와 계획 등을 발표했다.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는 매년 40여개국 1500여개 제약·바이오 기업이 참여하는 제약·바이오 업계 최대 투자 행사다. 2015년 한미약품의 5조원 규모 기술수출, 유한양행의 1조원대 '레이저티닙' 기술수출 등이 JP모건에서 시작됐다.

이 컨퍼런스는 JP모건의 사전 초청을 받은 기업만 참가할 수 있고, 기업의 위치에 따라 발표 장소를 다르게 배정한다.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메인트랙'에서 발표해 K바이오의 위상을 높였다. 두 기업은 주요 기업들의 발표 장소로 제공되는 메인트랙에서 가장 큰 규모의 발표회장 '그랜드볼룸'에서 발표했다. 그랜드볼룸은 약 800석 규모의 발표회장으로 화이자, 로슈, 존슨앤드존슨 등과 같은 글로벌 대형제약사들에게만 배정되는 곳이다.

◆ 셀트리온·삼성 해외 공략…한미 "오픈 이노베이션·희귀질환 치료제" 

기업설명회에서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한미약품 등은 올해 계획과 중장기 비전 등을 발표했다. 셀트리온은 서정진 회장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한미약품은 각각 김태한 대표와 권세창 사장이 발표를 맡았다.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날 발표에서 각각 중국과 미국 진출 계획을 공개했다.

서정진 회장은 "전 세계 2위 의약품 시장인 중국에 12만 리터 규모로 중국 내 최대 바이오 의약품 생산시설을 건설하고 직판 네트워크도 구축할 것"이라며 "현재 중국 성정부와 최종 계약 성사를 앞두고 있어 조만간 세부 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연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의약품 위탁개발(CDO) 사업을 위한 연구·개발(R&D) 연구소를 설립한다.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부사장은 "연내 샌프란시스코에 CDO 분야 R&D 연구소를 설립하고 향후 유럽과 아시아 등에 추가 진출해 고객 만족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의약품 위탁생산(CMO) 사업을 시작으로 2017년 세포주 개발, 임상시험물질 생산 품질 테스트 서비스 등 의약품 위탁개발(CDO)과 임상시험수탁기관(CRO)까지 사업을 확장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35건의 CMO, 42건의 CDO, 10건의 CRO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존 림 부사장은 "올해는 CMO 생산제품 수를 47개까지 늘리고, CDO 분야는 최소 18개를 추가하는 게 목표"라며 "CMO에, CDO, CRO 등으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며 바이오의약품 생산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계약 서비스 기업'(CSC)으로 나아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미약품은 이날 발표에서 주요 파이프라인과 전략을 발표했다.

한미약품은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SH) 치료 신약 'HM15211'의 글로벌 임상2상을 올 2분기 내 진행할 예정이다. 차세대 비만 치료 신약 'HM15136', 주1회 투여 비만치료제 'HM12525A'의 임상시험도 진행한다.

앞으로 전략으로는 항암제 분야 적극적인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과 희귀질환 치료제 파이프라인 강화를 꼽았다. 한미약품은 미국 바이오기업 랩트의 경구용 면역항암제 후보물질과 미국 바이오기업 페인스의 항체를 도입했다. 한미약품의 희귀질환 치료제는 전체 파이프라인의 30%를 차지한다.

권세창 한미약품 대표는 "적극적인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다양한 글로벌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면서 "성과 기반의 지속적인 R&D와 해외 파트너사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토대로 제약강국의 새 역사를 쓸 것"이라고 말했다.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그룹 미래 성장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셀트리온] 2020.01.16 allzero@newspim.com

◆ 또다시 제기된 셀트리온 그룹 합병설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은 이날 발표에서 "주주들이 원한다면 내년에라도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의 합병을 검토하겠다"라고 언급해 이목이 집중됐다.

셀트리온그룹 내에서 셀트리온은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연구개발·생산을 담당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와 셀트리온제약은 각각 제품 유통·판매와 케미컬 의약품 생산을 맡고 있다.

셀트리온그룹의 합병설은 지속적으로 제기돼왔지만, '내년'이라고 시기를 특정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서 회장의 발언 이후 셀트리온제약은 주가가 전일 대비 19.32% 상승한 4만5400원에 장을 마감했고, 한국거래소는 셀트리온에 합병추진에 관해 조회공시를 요구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지난해 신년간담회에서 나왔던 내용과 다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공식적인 입장은 조회공시를 통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이외에 유한양행, 대웅제약, 휴젤, JW중외제약, 제넥신, 신테카바이오, 브릿지바이오, 압타바이오, 강스템바이오텍, 에이치엘비 등 다수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 참가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 외에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참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라며 "대표들은 글로벌 제약사나 기관 투자자들에게 기업을 알리고 미팅을 거쳐 기술수출 등의 논의를 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allzero@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