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나노메트릭스 구조체 플랫품 기술
[서울=뉴스핌] 김유림 기자 = 코스닥상장사 아이큐어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의 평가기관으로부터 도네페질 치매패취제에 대해 신기술 NET 인증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NET(New Excellent Technology)는 보건신기술 인증마크를 뜻한다. 2011년 5월 6일부터 개정된 '보건의료기술진흥법'에 따라 기존 HT마크에서 NET마크로 통합·변경됐다.
19일 최영권 아이큐어 대표가 신기술 NET 인증기업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아이큐어] |
신기술 NET 인증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및 혜택은 신업기술혁신촉진법에 따라 신기술 이용제품의 공공기관 우선구매 지원, 자금지원, 조세지원, 기술지원 등이 있다.
이번 인증 받는 신기술은 아이큐어가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는 도네페질 치매패치 개발 관련한 다중 나노매트릭스 구조체 패치 플랫폼 기술이다. 약물의 온셋 타임의 증가와 함께 장기간 투여할 수 있도록 설계된 방출 조절성 약물전달 시스템이다. 기존 약물의 치료효과를 극대화 하고 부작용 감소의 장점을 갖는 플랫폼 기술이다.
아이큐어는 해당 플랫폼 기술을 사용해 알츠하이머 치료제 도네페질 경구제를 나노 크리스탈 입자의 피부 투과 촉진기술을 통해 약물의 피부 투과도를 크게 증가시켰다. 분자특성에 의해 피부투과가 어려웠던 도네페질을 패치제 형태로 개발한 것이다.
도네페질 치매패치는 아이큐어가 한국, 대만, 말레이시아, 호주 4개국에서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연내 환자모집을 완료해 내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urim@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