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스포츠 국내스포츠

속보

더보기

[스포츠 현장 IN] '더 CJ컵 우승' 토마스 "한글 이름, 내년까지 연습해 오겠다" (영상)

기사입력 : 2019년10월20일 16:55

최종수정 : 2019년10월20일 16:56

더 CJ컵 4라운드

[서귀포=뉴스핌] 정윤영 기자 = "오늘 경기력이 굉장히 좋았다고 생각한다. 아직 한글로 내 이름을 쓰는 것을 완벽하게 익히지는 못했지만 내년까지 연습해오겠다."

초대챔피언 저스틴 토마스(26·미국)는 20일 제주도 서귀포 클럽 나인브릿지(파72/7241야드)에서 열린 국내 유일의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더 CJ컵(총상금 975만달러·우승상금 175만5000달러) 4라운드서 버디 7개와 보기 4개를 솎아내 5타 줄인 20언더파 268타를 기록, 시즌 첫승과 동일대회 2승, 투어 통산 11승을 신고했다.

다음은 저스틴 토마스와의 일문일답:

- 이번 우승으로써 PGA투어 통산 11승인데, 소감 어떤가?
:" 오늘 굉장히 힘겹게 이겼다. 대니 리 선수가 워낙 잘 쳐서 특히 퍼팅이라든지 업 앤 다운도 성공을 많이 시켜서, 내가 상승세를 타려고 하면 항상 저지를 당하는 그런 느낌이었다. 하지만17번의 보기를 빼고는 내가 굉장히 안정적인 플레이를 했다고 생각하고, 오늘 경기력이 굉장히 좋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이런 압박 속에서 필요할 때 샷을 제대로 잘 맞출 수 있다는 점이 위안이 되었다."

- 아시아에서만 4승을 거뒀는데, 이렇게 아시아에서 많은 우승하는 비결이나 그 이유가 있는가?
:" 사실 아시아에서 잘 치는 이유는 모르겠다. 골프 코스들을 좋아하고 나와 잘 맞는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굉장히 편안한 마음으로 임할 때가 많고 계절적으로 봤을 때 쾌적할 때 경기에 임해서 그런 것도 같다. 차이점이라면은 아시아에 오면 쇠고기를 많이 먹는데 그게 비결일까 싶다. 근데 그것 외에 좀 더 말하자면 2주동안 준비 철저히 많이 하고, 노력도 많이 했다. 나의 이런 노력이 결과로 나타난 것 같아 기쁘게 생각한다."

-18번 홀에서 대니 리가 이글 퍼트가 홀을 맞고 나왔을 때 되게 깜짝 놀랐던데 솔직히 어떤 느낌이었나?
:" 솔직히 그 이글 퍼트 잡아 냈다고 해도 전혀 놀라지 않을 정도로 굉장히 좋은 퍼트 감을 대니 리 선수가 꾸준히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지금 하루 이틀 동안 퍼트 감을 보면 퍼팅을 잡아낼 때 못 들어갈 것 같은데 들어가는 것 없이 정중앙으로 퍼팅이 다 들어갔었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했다. 안그래도18번 티잉 그라운드에서 캐디에게 이번에 꼭 버디를 잡아내야 한다고 말을 할 정도로 만약에 대니 리 선수가 그린에 잘 올리면 대니 리에게 밀릴 수 있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이야기 했다. 대니 리 선수가 퍼팅을 했을 때는 공이 굴러가는데 정말 들어갔겠다 싶으면서도 나도 믿기지 않았다. 리바운스 했을 때 정말 한숨을 쉬었다. 그러고나니 2퍼트로 우승할 수 있었기 때문에 큰 안도가 되었다."

- 대니 리 선수랑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끝까지 긴장감 있는 경기가 펼쳐졌는데, 경기 어느 순간에 조금 이길 수 있겠다, 상승세를 탔다라고 느꼈나?
:" 14번홀이 나한테 큰 전환점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보면 이번 대회 내내 최고의 샷이 14번 홀에서 나왔다고 생각한다. 65야드 밖에 안 남은 거리였지만 그 페어웨이에서 깨끗하게 샷을 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고 거기서 퍼팅을 성공시키면서 14번홀에서 자신감 가질 수 있었다. 근데 14번 홀도 내가 그린에 올리고 나서 당연히 이길 줄 알았는데 힘겹게 홀을 맞췄던 것 같고, 15번, 16번 홀은 세컨샷이 안정적으로 나오면서 좀 더 이길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 봐서 알겠지만 17홀은 그렇게 잘 치지 못했지만 18홀이 내리막 경사가 있는 홀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리고 내가 잘할 수 있는 홀이란 걸 알고 있었기에 자신감을 갖고 칠 수 있었다. 14번 홀 이후에는 내가 일관성 있는 플레이를 하면 대니 리 선수도 힘겹게 쫓아와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면서 내가 상승세를 잡지 않았나는 생각을 갖고 플레이 할 수 있었다."

- 오늘 대회까지 포함하면 54홀 선두로 나선 대회에서 11번 중 8번 우승한 결과가 나왔다. 프로 초기에는 그렇지 않았는데 어떤 변화가 있어서 뛰어난 피니셔가 됐는가?
:" 일단 내가 PGA투어에서 아직 통산 11승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최고의 피니셔라는 타이틀을 부여 받아도 되는지 모르겠다. 40승 정도한 후에 그런 타이틀을 준다면 기쁘게 받을 수 있는데, 크게 달리 하는 건 없고 그간 여러 가지 경험을 하면서 최대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하려 노력했던 점이 돕지 않았나 생각한다. 예를 들면, 몇 번 대회의 경우 우승에 상당히 가까웠는데 우승을 하지 못한 경우가 있었다. 그런 대회들을 잘 돌아보면 클럽을 잘못 잡았다는지, 아니면 중요한 순간에 마인드 컨트롤을 하지 못했다는지 이런 경우가 있었는데 순간들을 돌이켜 보면 배우려 하는 점이 달라진 점이다. 이번 대회에서 우승을 했지만, 돌아가서 찬찬히 검토하고 생각하면 분명히 아쉬웠던 점, 배울 점들이 나올 것 같다. 내 목표는 이렇게 매년 조금씩 발전하는 것이고 그렇게 하다보면 더 많은 우승을 잡아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 3번 홀에서 왼쪽으로 45도 정도 꺾인 2번째 샷에서 드롭 샷을 고사를 해서, 또 투온에 성공해서 버디를 성공시켰는데, 상황을 설명해달라. 
:" 일단 보기보다는 그렇게 어려운 샷이 아니었다. 어거스타 내셔널에서 버바 왓슨 선수의 샷과 비슷했는데, 그 분이 어려운 샷을 성공시키지 않았다는 말이 아니라, 보기보다는 수월했을 수도 있다. 사실 나에게는 훅을 거는 건 오히려 쉽고 거리 조절하는 게 좀 더 신경 써야 하는 포인트인 것 같다. 말한 샷에서는 훅을 걸면 오른쪽으로 짧게 갈 위험이 있고, 또 훅이 전혀 나지 않으면 업 앤 다운을 할 수도 있는 그런 상황이었다. 그 상황에서 온그린을 할 것이라 생각하지 않았는데 온그린을 했다. 더불어서 추가로 말하자면 에임을 잘 잡고 나무를 피하고 클럽 페이스를 열어서 샷을 구사하려 했고, 그런 샷의 경우에는 라이와 바람이 많은 것을 결정하는 것 같다. 내가 슬라이스 샷을 좋아하는데 사실 슬라이스 샷도 라이와 바람이 맞지 않으면 제대로 구사하기 어려워서 라이와 바람이 중요한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 2017~2018시즌에 이 대회에서 우승을 하고 이후에 2승을 추가하면서 최고의 한 해를 보냈는데, 다시 2019~2020 두번째 출전한 이번 대회에서 우승을 했다. 2020년 시즌에 준비할건지 성과를 낼건가?
:" 출발을 굉장히 잘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서는 다음 대회를 준비해야 할 것 같다. 앞으로 시즌을 생각하며 어느 정도해야겠다는 목표를 말하라는 거와 다름없기에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많은 대회를 출전하면서 대회 앞두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스스로 많이 배워나간다. 어떤 몸 상태로 어떻게 관리하고 어떤 몸 상태로 만들어 놓아야 하는지 좀 더 잘 알고 있기에 앞으로 대회를 열심히 준비하겠다. 오늘도 우승을 해서 기분 좋게 출발을 했지만 좀 쉬고 즐긴 다음에 바로 다음주에 있을 대회 준비하겠다."

- 3년 연속 이 대회에 나오게 됐는데 이 코스가 특별히 어떤 부분에서 본인과 잘 맞다고 생각하나?
:" 골프 코스 자체가 두 번의 우승을 했기에 경기와 어느 정도 궁합 맞는다고 생각한다. 이 골프 코스가 특정 유형의 플레이를 하는 선수하고만 궁합이 맞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브룩스 켑카 선수가 작년에 우승을 했고, 나도 장타자라서 장타자에게 유리한 몇 개의 홀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전반적으로 포지션 골프 코스라고 생각한다. 다시 말하면 아이언 샷 감도 좋아야 하고, 무엇보다 그린에서 거리를 정확하게 읽는 능력이 필요한 것 같다. 그린도 다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이 많기 때문에 잘 올려야 하고 또 그린에서 낙하지점 잡아내서 공을 안착시키는 능력이 필요하고, 바람이 관건이 되는 코스이다 보니 볼 컨트롤이라든지 볼 궤적 이런 부분들을 잘 컨트롤 해야 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것들을 잘했기에 2017년, 2019년에 우승을 했다고 생각한다."

-한글 트로피를 다시 한 번 들어올리게 됐는데 서재에 트로피를 또 한번 두고 싶다 한 적이 있는데 소감 부탁한다.
:"서재에 한글 트로피 하나 더 두게 돼서 무척 기쁘다. 아직 한글로 내 이름을 쓰는 걸 완벽하게 익히지는 못했지만 내년까지 1년 정도 연습할 시간이 있으니 열심히 연습하면 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저스틴 토마스. [사진=JNA GOLF]

yoonge93@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