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라이브
KYD 디데이

[마약중독자의 고백㊳] 한국, 마약 생산기지 전락?..'초기대응 관건'

기사입력 : 2019년06월26일 14:20

최종수정 : 2019년06월26일 14:23

미 국무부, 한국 마약 소비·생산국 분류..."원료물질 수급에 이용"
전문가 "아직 소량 제조지만...'자급자족' 수요·공급 확산 경계"
"초보적 제조도 문제...쉽고 빠른 마약 접근, 투약·중독 가중"
"과거 마약생산 대거 소탕, 처벌·규제 강화...감시 늦추지 말아야"

[서울=뉴스핌] 임성봉 윤혜원 기자 = 국제사회가 한국을 마약 생산국이자 소비국으로 바라보기 시작하면서 국내 전문가 사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아직 콜럼비아나 태국처럼 공장화된 상태는 아니지만, 초기대응에 실패하면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을 직면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미국 국무부는 최근 ‘2019년 국제 마약통제보고서’에서 한국을 마약 소비·생산국으로 분류하고 “한국의 탄탄한 상업 기반시설이 마약 원료물질 수급에 이용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필로폰의 원료물질인 에페드린 5대 수입국 가운데 한국의 수입량이 가장 높았고 수입량 역시 증가세다. 헤로인 제조에 사용되는 무수아세트산(acetic anhydride)이 파키스탄이나 중동 등지로 유통되는 창구로 활용된 정황이 포착되기도 했다.

이를 두고 한국이 자칫 본격적인 마약 생산기지로 전락할 수 있는 중대한 기점에 놓였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사진=관세청]

이범진 아주대 약학대학 교수는 한국이 이른바 ‘골든 트라이앵글(대표적인 마약 생산국·태국, 미얀마, 라오스)’ 수준은 아니지만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단계라고 보고 있다.

이 교수는 “한국은 현재 비즈니스 구조를 갖추지 않은 소량의 제조, 유통 사례가 주로 발견된다”면서도 “이러한 제조, 유통 사례들을 초장에 잡지 않으면 생산국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내에서 마약이 생산, 보급되는 ‘자급자족’ 체제는 마약 소비를 촉진해 다시금 마약 공급을 늘리는 악순환을 부를 수 있다”며 “제조·유통사범은 강력히 처벌하고 단순 투약자는 다시 마약에 손대지 않게 교육과 치료·재활을 병행하는 ‘투트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흥희 한성대 마약알콜학과 교수도 최근 급증하는 마약 수요를 고려해 국내 마약 제조망을 원천 차단할 필요성이 크다고 봤다. 국내에서 직접 공수되는 마약은 수요를 한층 빠르고 손쉽게 충족해 투약과 중독을 확산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윤 교수는 “국내 소규모 범죄조직이나 개인이 합성한 마약은 대부분 공정을 상당 부분 생략하고 급조한 것”이라며 “다만 국내 마약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는 마약이 증가하면 투약자와 중독자가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고 초보적 마약 제조도 문제가 될 소지는 충분하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결국 국내에서 마약 제조 사례가 증가하는 것도 수요가 존재하기 때문”이라며 “마약 수요를 줄이기 위한 투약·중독을 사전 예방하고 유흥가를 포함한 마약 거래 장소 단속 등을 제도화해 공급 유인을 차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국을 본격적인 마약 생산국으로 분류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주장도 있다. 국내에서 마약을 생산하는 제조책의 기술 및 조직화 수준이 중국이나 북한 등에 비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김경수 한국마약범죄학회장은 “현재 국내에서 생산된 마약보다 해외에서 밀반입되는 비중이 높고, 국내 마약 생산도 제조공장을 통해 대량생산하는 시스템까지 이르지는 못했다”며 “마약생산국은 가까운 미래에 해당하는 얘기는 아니다”라고 분석했다.

다만 “최근 국내 마약 생산이 어려웠던 이유는 과거 검경 등 수사기관이 마약을 제조하는 기술자를 비롯해 마약범죄조직을 대거 소탕하고, 정부가 마약 생산에 대한 처벌과 규제를 강화했기 때문”이라며 “비슷한 일이 재발하지 않으려면 감시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점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hwyoon@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의대 교수 75% 오는 25일 사직서 일괄제출 결정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서울대병원 교수 75%가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8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총회를 개최하고 교수 단체사직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총회를 마치고 브리핑을 진행 중이다. 이날 총회에는 380명의 교수들이 참석했다. 이 중 75%에 해당하는 283명이 비대위 측에 사직서를 개별제출 한 후, 비대위는 이를 취합해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 측에 따르면 투표 문항은 사직서를 '▲일괄 제출할 것인가? ▲개별 제출할 것인가?' 두 문항이었다. 일괄 제출에 동의하지 않은 25%의 거취 결정에 대해선 비대위 측도 모른다고 답변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오는 20일 정부가 의대정원(2000명)을 발표하면 도저히 의정간 대화의 장이 열릴 수 없다"며 "의료 파국은 정부의 잘못이다. 제발 그렇게(발표를) 하지 말기 바란다"고 밝혔다. 방 비대위원장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될 때까지)정상적으로 진료를 한다"면서 "다만 교수 개인별로 피로도가 누적돼 있고, 신체적 한계 상황이 있다. 응급환자와 중환자 진료는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교수들의 단체 사직서 수리 금지를 명령할 가능성에 대해선 "칼자루는 정부가 잡고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지금의 의료 사태를 만든 정부의 책임이 크다. 단 기간에 사태를 종결시키려면 사직서 제출이라는 극단적인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calebcao@newspim.com 2024-03-18 18:43
사진
與 위성정당 비례 1번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인요한 8번·김예지 15번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명단이 공개됐다. 비례 1번에는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2번에는 탈북자 출신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이름을 올렸다. 사격 국가대표 출신 진종오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4번에,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은 8번에, 15번에는 김예지 의원에 각각 추천됐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2024.03.18 leehs@newspim.com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은 18일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22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35명 추천 명단을 발표했다. 비례 1번에는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 보호 앞장섰다. 본인도 장애인이고 장애인 업무를 많이 하셨던 분"이라고 소개했다. 비례 2번은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받았다. 3번에는 최수진 항공대 특임교수가, 4번에는 진종오 조직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8번에는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추천됐다. 이 밖에도 ▲5번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 ▲6번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7번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9번 김민전 경희대 교수 ▲10번 김위상 한국노총대구지역본부의장 등이 10위권 내에 추천됐다. 현역 비례대표인 김예지 의원은 15번에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비례대표는 흔히 한 번만 하는 것으로 인식돼있는데 그것은 각자가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김 의원은 의정활동도 잘 하셨고 우리당 뿐만아니라 전 국회적으로 상당히 감동을 주셨다. 충분히 인정받으신 분이라 그런 차원에서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비례 11번에는 한지아 을지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부교수 ▲12번 유용원 육해공군본부 국가보훈부 정책자문위원 ▲13번 강세원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 ▲14번 김장겸 전 MBC 사장 ▲16번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17번 이시우 전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 서기관 ▲18번 박준태 크라운랩스 대표이사 ▲19번 이소희 여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 ▲20번 남성욱 고려대 교수 등이 뽑혔다. 또 ▲21번 정혜림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원 ▲22번 김화진 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 ▲23번 이달희 전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24번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25번 김민정 국회 보좌관 ▲26번 서보성 국민의힘 대구시당 사무처장 ▲27번 김미현 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본부장 ▲28번 이석환 변호사 ▲29번 임보라 전 국민의힘 당무감사실장이다. 아울러 ▲30번 김인현 고려대 교수 ▲31번 최연후 휴먼에이드 공동대표 ▲32번 이승현 중기중앙회 한국영상제작협동조합 이사장 ▲33번 이윤정 전 광명시의원 ▲34번 백종욱 전 국정원 3차장 ▲35번 김소양 청년정책조정위 부위원장 등이 비례대표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oneway@newspim.com 2024-03-18 16:15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