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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리우드’ 시대 활짝 열어젖힌 중국 영화 거장 10인

기사입력 : 2019년05월31일 15:53

최종수정 : 2019년05월31일 16:15

[서울=뉴스핌] 김은주 기자 = 중국 영화 시장이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급기야 할리우드에 버금가는 시장으로 떠오르면서 ‘찰리우드’(China+Hollywood)라는 말까지 생겨났다. 일각에선 향후 5년 내 중국이 할리우드를 제치고 전 세계 최대 영화 시장으로 부상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중국 영화 시장은 외형적 성장뿐 아니라 질적 발전도 거듭하고 있다. 올 초 개봉한 SF 영화 ‘유랑지구’는 참신한 설정과 할리우드 못지않은 시각효과로 중국과 북미에서 영화 흥행에 성공하면서 중국 영화의 질적 성장 가능성을 시사했다.

오늘날 중국 영화가 질적으로 한 단계 도약 하는 데 가장 큰 공로를 세운 이들로는 세계적인 영화 거장 장이머우(張藝謀) 등 수많은 명장 감독들을 빼놓을 수 없다.

◆ 중국 5세대 대표 감독, 장이머우

장이머우 [사진=바이두]

세계적 명감독이자 중국을 대표하는 영화 거장인 장이머우는 ‘붉은 수수밭’, ‘인생’, ‘영웅’ 등 숱한 명작들을 탄생시킨 인물로 중국 5세대 감독에 속한다. 중국 5세대 감독은 1980년대 북경영화학교를 졸업한 감독들을 일컫는다. 

장 감독은 1988년 베를린 영화제에서 ‘붉은 수수밭’으로 황금곰상을 수상하며 국제 무대에서 중국 영화의 존재감을 알렸다.

그는 영화 감독뿐 아니라 연출자로서도 활약 중이다. 지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폐막식에 이어 오는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도 총감독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얼마 전 영화 ‘기생충’으로 칸 영화제에서 최고 작품상인 황금종려상을 받은 봉준호 감독은 장이머우 등 아시아를 대표하는 거장들을 언급하며 자신의 수상 소감을 전했다.

◆ 장이머우의 스승 4세대 감독, 우톈밍

우톈밍 [사진=바이두]

중국 영화 발전에 큰 공로를 세운 인물로 평가 받는 감독이 우톈밍(吳天明)이다. 그는 장이머우, 천카이거 등 5세대 감독의 스승으로 알려진 4세대 영화감독이다.

1983년부터 시안(西安)영화제작소 소장의 신분으로 4세대 감독들을 대거 등단시키며 5세대의 황금기를 이끄는 데 핵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다.

우 감독은 대표작 영화 ‘변검’을 남긴 채 지난 2014년 심근경색으로 세상을 떠났다.

◆ 홍콩 범죄영화의 마지막 명장, 두치펑

두치펑 [사진=이뎬파이항방]

홍콩 범죄영화의 마지막 명장으로 불리는 두치펑(杜琪峰, 조니 토) 감독. 한때 아시아를 호령하던 홍콩 영화산업이 1990년대를 넘어서면서 가파르게 쇠락의 길로 접어들었지만, 홍콩영화의 재도약을 위해 내실을 다진 인물이 두치펑 감독이다. 그는 2000년대 이후 ‘흑사회’, '화려한 샐러리맨', '블라인드 디텍티브' 등 많은 명작을 쏟아냈다.

그의 손에서 탄생한 이들 영화는 칸, 베니스 등 유수의 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되며 과거의 홍콩 누아르를 자신의 스타일로 계승하는 작가 감독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그의 영화 '마약전쟁'은 한국에서 영화 '독전'(감독 이해영)으로 리메이크되기도 했다.

◆ 무협영화의 지존, 쉬커 

쉬커 [사진=이뎬파이항방]

홍콩 감독 쉬커(徐克, 서극)는 '황비홍', '천녀유혼' 등을 희트작을 탄생시킨 무협영화의 거장으로 불린다.

지난 2011년 중국의 첫 3D 무협영화인 ‘용문비갑’을 제작해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영화 '신용문객잔'을 3D로 리메이크한 이 영화는 특수효과에만 총 제작비의 4분의 1인 5000만 위안(약 85억원)이 들어간 블록버스터 대작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5년 쉬커 감독은 한국, 중국, 홍콩 합작영화 '칠검'을 연출하기도 했다.

◆ 흥행보증수표, 펑샤오강

펑샤오강 [사진=이뎬파이항방]

중국 본토 출신의 펑샤오강(馮小剛) 감독은 다수의 흥행작을 연출해 중국 영화계의 ‘흥행보증수표’, ‘새해 특선 허수이폔(贺岁片) 대작의 대부’로 불린다. 1997년 개봉한 ‘갑방을방’을 시작으로 족족 신년 특선 영화 흥행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대표작에는 ‘1942’, ‘당산대지진’, ‘비성물요’가 있다.

중국에는 그의 이름을 딴 ‘펑샤오강영화공사’가 자리하고 있다. 이곳은 93만㎡에 주요 영화의 명장면을 그대로 재현한 영화테마파크로 오늘날 하이난(海南)성 하어커우(海口)시 대표적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 홍콩 누아르의 대부, 오우삼

오우삼 [사진=이뎬파이항방]

홍콩 느아르의 대부로 불리는 오우삼(吳宇森) 감독. 그는 '영웅본색'을 시작으로 '첩혈쌍웅’, '첩혈가두', '첩혈속집' 등 홍콩 누아르 장르를 창시하고, 전 세계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은 후 할리우드에 진출해 '하드 타켓', '브로큰 애로우', '미션 임파서블2' 등으로 세계 시장을 호령한 인물이다.

세계 무대에서 활동하던 그는 이후 홍콩으로 돌아와 중국에서 '적벽대전1, 2', '태평륜1, 2'을 연출했다. 지난해엔 우리나라에서 하지원, 후쿠야마 마사하루 주연의 범죄액션영화 ‘맨헌트’를 개봉했다.

◆ 영상 미학의 거장, 왕가위

왕가위 [사진=이뎬파이항방]

1988년 ‘열혈남아’로 데뷔한 왕가위(王家衛) 감독은 ‘아비정전’, ‘중경삼림’ 등을 발표하며 세기말의 혼돈과 반환을 앞둔 불안한 홍콩의 시대상을 특유의 감각적인 스타일로 그려내 세계적 명성을 날린 감독이다. 그가 연출한 영상 미학과 독특한 촬영 기법은 당대 아티스트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다.

1997년 ‘해피투게더’로 칸 영화제 감독상을 받으며 ‘감각적인 스타일에만 치중한다’는 세간의 혹평을 일축했다. 이어 발표한 ‘화양연화’를 통해 세계적인 감독으로 떠올랐다.

최근 왕 감독이 연출한 양조위, 장만옥 주연의 ‘화양연화’가 4K 화질로 복원돼 내년 전 세계 개봉을 앞두고 있다.

◆ 코미디 영화 제왕, 주성치 

주성치 [사진=바이두]

'쿵푸허슬', '소림축구' 등의 영화로 우리에게 친숙한 주성치(周星馳) 감독은 코미디 영화의 제왕으로 불린다. 기발한 상상력과 기상천외한 웃음의 미학을 선보이는 그는 중국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다.

2016년 개봉한 ‘미인어’는 흥행 돌풍을 일으키며 34억 위안으로 중국 박스오피스 상위 10권에 랭킹 되어 있다. 최근 주성치 감독이 ‘미인어2’ 제작에 들어갔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팬들의 기대감도 한껏 높아져 있다. 중화권에서 크게 흥행한 '창장 7호'도 그의 작품이다.

◆ ‘패왕별희’ 감독, 천카이거

천카이거 [사진=이뎬파이항방]

천카이커(陳凱歌) 감독은 1993년 ‘패왕별희’로 황금 종려상을 수상하며 국제무대에 이름을 알렸다. 일각에선 ‘패왕별희’ 이유로 이렇다 할 히트작이 없다는 평도 있다.

지난해 그가 연출한 블록버스터 대작인 '요묘전: 레전드 오브 더 데몬 캣'은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공식 초청되는 등 국내 팬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흥행에 성공했던 그의 작품 가운데 허니자이이치(和你在一起)도 두게더란 제목으로 한국에서 상영된 바있다. 

◆ 대만 출신 미국적 중화권 감독, 리안

리안 [사진=이뎬파이항방]

'와호장룡', '색,계', ‘브로크백 마운틴’ 등으로 잘 알려진 리안(李安) 감독은 대만에서 태어났지만 미국적 보유자라는 점에서 대만 출신의 미국 감독으로 불린다. 리안 역시 중화권 최고 반열의 영화감독으로 꼽힌다. 

리 감독은 상 복이 유난히 많은 감독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아시아권 영화제를 비롯해 칸·베를린·베니스 등 세계 3대 영화제에서 모두 수상한 경력을 갖고 있으며, 제78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동양인 최초로 감독상을 거머쥐기도 했다.

 

eunjookim@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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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힘들어도 환자 위했는데, 공공의 적 됐다" 전공의 '울먹' [서울=뉴스핌] 방보경 노연경 기자 = 의과대학 학생, 전공의 등은 정부가 독단적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공의 대표는 '정부가 우리를 악마화하는 과정에서 (환자와의) 신뢰를 깨고 있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서울의대 비대위)가 30일 개최 의료개혁 관련 긴급 심포지엄에서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 대표는 "국민 위한 의료개혁이 올바른 방향 무엇인가를 고민했는데, 공공의 적이 돼버렸다"며 울먹였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이날 열린 심포지엄은 의대 정원 확정을 앞두고 이뤄졌다. 교수들은 의료대란의 배경 및 정부에 제시할 정책 대안을 짚었다. 김민호 서울대 의과대학 학생회장과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대표 역시 자리에 참석해 입장을 표명했다.  특히 박 대표는 혈액종양내과에서 일해오면서 느꼈던 개인적인 소회를 털어놨다. 박 대표는 "수련받으면서 몸이 힘든 시간이 있었지만, 몸이 힘들수록 내 환자의 몸은 건강해질 거라고 믿었다"고 했다.  그는 "내과 1년차 때 맡았던 환자에게 매일 울면서 어떤 말을 해드려야 하는지 머릿속으로 생각했다. 신을 믿지 않지만 인생에서 처음으로 기도를 했다"며 "(그분을 볼 때마다) 복도로 다시 나와서 심호흡하고 커튼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걸 반복했다"며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했다.  박 대표는 "2년 후 그분이 완치된 것을 보고 힘든 상황에 환자들 곁에 있고 싶어서 혈액종양내과를 지원했다"며 "회복한 환자들의 감사인사와 편지를 마음속에 품는데 정부는 전공의를 악마화해서 국민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어 "자부심과 긍지 갖고 환자 곁에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달라"며 "기피과가 있다면 시스템 개선해서 모든 전공의들이 소신껏 지원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박 대표의 발표가 끝나자 30초 이상의 큰 박수소리가 이어졌다. 박 대표는 자리로 돌아간 뒤에도 휴지를 손에 쥐고 연신 눈물을 닦았다. 동료 전공의로 보이는 몇몇은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방재승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는 "교수이자 선배의사로서 부끄럽기도 하고 마음이 심란하다. 전공의 대표가 저렇게 슬픈 모습 보이는 것은 진심이 아니면 나올 수 없다"며 "정부는 전공의 복귀를 이야기하기 전에 진실된 마음으로 의대생과 전공의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박 대표는 발표에서 정부가 전문직, 수련생, 노동자 등의 정체성이 혼재된 전공의의 입장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의료계는 오래전부터 의료체계 문제점 분석해 정부에게 해결책을 제시해 왔다. 하지만 정부는 보건의료정책 심의위원회에서도 알 수 있듯, 의료계 현장 목소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했다.  특히 "타국과 비교했을 때 전문가 의견 태도가 반영되지 않았고, 의료개혁특별위원회까지 지속됐다"며 "정부는 의료체계 전반적 문제점을 잘못 진단하고 엉뚱한 해결책을 내놓고 있다"며 초기 진단과정부터 되짚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호 의과대학 학생 대표 역시 정부가 의료계와 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 대표는 "정부는 필수의료만이 국민의 건강을 위해 필요하며, 비필수의료는 시스템을 왜곡하는 주범인 양 몰아가고 있다"며 "저수가 박리다매 의료 시스템이 고성장 시대가 끝나자 통째로 무너져내리고 있는데, 이를 정부가 좁고 자의적인 범위로만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증원으로 교육 질 저하, 의료 질 저하 발생하면 책임 결과 또한 의료인이 같이 안게 된다"며 "학생들은 (정부 정책이) 의료와 의학을 위하는 진심 어린 정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시스템적 접근 필요 ▲현장의 목소리 청취 ▲필수의료패키지 반대 등의 안건을 내놓으며 대정부 요구안을 제시했다.  hello@newspim.com 2024-04-30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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