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나날이 치솟는 아트페어 입장료, 런던 프리즈는 84달러까지

기사입력 : 2019년02월27일 06:00

최종수정 : 2019년02월28일 09:45

[서울=뉴스핌] 이영란 편집위원= 글로벌 아트마켓을 좌지우지하는 유명 아트페어(미술박람회)의 입장료가 날로 오르고 있다. 어지간한 아트페어는 50달러(약 5만6000원)는 내야 전시장에 입장할 수 있다. 세계를 대표하는 굴지의 화랑들이 쇼킹하고 참신한 미술품을 다채롭게 선보이는 미술장터이니 그 정도의 금액은 부담해야 할지 모르나 너무 오르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게다가 부유층 VIP 고객들은 대부분 초대를 받아, 무료로 아트페어 장(場)을 보무도 당당하게 드나든다. 사전에 사무실이나 자택으로 VIP 티켓(또는 카드)이 날아오기 때문이다. 이들 특급 고객만을 위해 아트페어 주최측은 공식개막 2~3일 전부터 특별 사전공개를 내밀하게 시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 고객들은 티켓을 사야 화려한 아트페어 전시장의 문턱을 넘을 수 있다. 그것도 ‘퍼블릭 오픈’으로 지정된 시간에 한해 가능하다. 억울해도 별 수 없다. 주최측으로선 스마트폰을 쥐고 이리저리 몰려다니며 사진만 찍어대는 구경꾼 보다는, 작품을 구입하기 위해 지갑을 여는 고객이 최우선일 수 밖에 없으니까.

2000년대 초반 영국의 젊은 미술가들이 두각을 보이자 그들의 신선하고 도발적인 작품을 선보이기 위해 2003년 런던에서 처음 시작된 ‘프리즈 런던’(Frieze london)은 입장료가 비싸기로 유명하다. 지난해의 경우 64.50파운드(84.81달러)에 달했다. 우리 돈으로 환산하면 약 9만5000원이다. 화랑들이 작품 판매를 목적으로 개최하는 일종의 ‘장터’에, 10만원 가까운 돈을 내고 들어가야 한다니 ‘과연 적정한 가격인가?’ 고개가 갸웃거려진다. 그런데도 ‘프리즈 런던’이 열리는 10월 런던 도심의 리젠트 파크는 발디딜 곳이 없을 정도다. 유럽은 물론, 미주, 중동, 러시아, 아시아에서 몰려든 현대미술 애호가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기자도 현대미술을 좋아하는 배우 이정재를 언젠가 ‘프리즈 런던’에서 만나 인터뷰를 제안하기도 했다. 그는 이 페어에서 아주 독특한 소품을 컬렉션했다.

‘프리즈 런던’이 막을 올렸던 초기에는 입장료가 15~20파운드였으니 요즘엔 3배 이상 오른 셈이다. ‘프리즈 런던’이 성황을 이루자 별책부록처럼 탄생한 ‘프리즈 마스터즈’(Frieze Masters, 작고작가및 근대 작품을 주로 취급한다)를 한 장의 티켓으로 동시에 관람할 수 있긴 하나 부담이 되는 건 사실이다. 프리즈 런던에 이어 연달아 탄생한 ‘프리즈 뉴욕’, ‘프리즈 로스앤젤레스’의 입장료도 50달러로 꽤 비싼 편이다.

지난 2월 15~17일 첫선을 보인 제1회 ‘프리즈 로스앤젤레스 2019’에는 한국의 국제갤러리를 비롯해 전세계에서 70곳의 톱 갤러리가 참가했는데 “페어 수준은 높았지만 규모에 비해 입장료 50달러는 좀 비쌌다”는 평이 제기됐다. 미술전문매체 ‘아트뉴스’의 편집장이자 미술비평가인 앤드류 루쓰는 “50달러를 내고 70개 화랑 부스를 둘러보는 것이니 관람객은 화랑당 0.71달러를 지불한 셈이다. 작은 이벤트였는데 50달러는 좀 생각해볼 금액”이라고 했다. 하지만 ‘프리즈 로스앤젤레스’의 입장권은 페어가 개막하기도 전에 매진됐기 때문에 주최측은 앞으로도 높은 티켓가격을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정상의 아트페어로 손꼽히는 스위스의 ‘아트바젤’. [사진=아트바젤 웹사이트]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권위를 자랑하고, 관람객수도 가장 많은 스위스의 ‘아트바젤’(ArtBasel) 또한 입장료가 비싼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게다가 티켓이 일찍 동이 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스위스 바젤의 컨벤션센터에 입장하려면 58스위스프랑(6만5000원)을 준비해야 한다. 아트바젤은 지구촌을 대표하는 293개(2018년 기준)의 쟁쟁한 갤러리들이 저마다 야심차게 준비한 작품들을 선보이는 미술박람회인 동시에, 당대 현대미술가들의 실험적인 대작을 비엔날레처럼 전시하는 프로그램 등 볼거리가 매우 풍성하다. 세계 각지의 손꼽히는 아트컬렉터와 슈퍼리치들이 해마다 6월이면 만사 제치고, 스위스 바젤로 몰려드는 것도 현대미술의 종합적인 동향을 읽는데(그것도 가장 빠르게) 아트바젤만 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12월초 미국 플로리다에서 열리는 ‘아트바젤 마이애미비치’의 티켓 또한 50달러다. 지난해 이 페어에는 268개의 화랑이 참여했는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등 단골 손님들의 면면도 무척 화려하다. 한국인들이 많이 찾는 ‘아트바젤 홍콩’(올해는 3월 29~31일 열린다)의 입장료도 비슷한 수준이다. 475홍콩달러(약 6만8000원)이니 한국서 이 아트페어를 보러 홍콩까지 달려간 사람들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아트페어 현장이 축구장 이상으로 드넓어 둘러보다 보면 허기도 채워야 하고, 차도 마셔야 하는데 이 물가 또한 만만찮다. 따라서 아트바젤 홍콩을 꼭 관람하고자 한다면 온라인을 통해 사전에 어드밴스 티켓을 구매하는 게 좋다. 어드밴스 티켓의 금액은 주말(토일) 기준 375홍콩달러(5만3000원)다. 이 티켓 또한 일찍 완판되니 서둘러야 한다.

뉴욕을 대표하는 아트페어인 ‘아모리 쇼’. 입장료가 52달러에 달한다. [사진=이영란]

‘1등 아트페어’인 아트바젤이 입장료를 계속 올리자 ‘뉴욕의 자존심’에 해당되는 ‘아모리 쇼(Armory Show)도 입장료를 크게 올렸다. 52달러(5만8000원)다. 194개의 화랑이 참여하는 전통의 ‘아모리 쇼’에 비해, 참여화랑 수(72개)가 상대적으로 적은 뉴욕의 ‘ADDA 아트 쇼’는 입장료를 25달러대로 유지하고 있다. 호주머니가 얇은 대중에 부담을 덜 지워 보다 많은 관람객을 끌어들인다는 복안이다.

아트바젤과 프리즈 런던측은 행사 운영에 드는 비용이 해마다 크게 올라 입장료를 올릴 수 밖에 없다고 밝히고 있다. 화랑들에게 판매부스(전시장)를 천문학적으로 높은 금액(수천만~1억원대)에 팔고 있으나 그래도 제반비용이 워낙 많이 들어 티켓판매로 박람회 개최비용을 충당해야 한다는 것. 지난해 아트바젤의 경우 ‘아트바젤 스위스’는 9만5000명, ‘아트바젤 마이애미비치’는 8만2000명, ‘아트바젤 홍콩’은 8만명이 입장해 입장료 수입 또한 어마어마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언론매체들은 아트바젤이 총수입의 10~15%를 입장료 판매로 거뒀을 것으로 추정했다. 물론 8만~9만5000명의 입장객 중에는 VIP패스를 소지한 무료고객의 숫자도 적지 않음을 감안해야 한다.

그렇다고 모든 아트페어들이 입장료 수입을 중시하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비행기 일등석이나 프레스티지석을 타고 오는 VIP 고객들이 과연 어느정도 구매를 할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아트페어들이 더 많다. 돈을 내고 페어장을 찾는 일반 관람객 보다, 특별초대를 받은 부유층 손님의 일거수 일투족이 몇 배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일부 아트페어는 지역민들의 관람을 유도하기 위해 저가 정책을 펴기도 한다. 터키의 ‘컨템퍼러리 이스탄불 페어’는 수년째 입장료를 영화표 2장 가격에 맞추고 있다. 페어 대변인은 “터키 국민의 구매력을 반영한 수준으로, 20개국에서 온 80여 화랑들이 작품을 보는데 그리 나쁜 조건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로 스페인을 대표하는 아트페어인 ‘아르코 마드리드’, 뉴욕의 ‘아웃사이더 아트페어 NY’ 등 대다수 아트페어의 입장료는 20~25달러 안팎이다. 한국의 경우 (사)한국화랑협회가 개최하는 39년 역사의 ‘화랑미술제’(2월)는 입장료가 1만원, 세계 각국의 화랑들이 참여하는 한국국제아트페어(KIAF 2019 Art Seoul, 9월 25~29일)는 1만5000원으로 아직은 저렴한 편이다.

앤드류 루쓰 아트뉴스 편집장은 “이따금 미술과 거리가 먼 친구들이 ‘아트페어가 입장권을 사고 둘러볼만한 가치가 있느냐?’고 묻곤 한다. 아트페어는 분명 멋진 예술이 넘쳐나고, 놀이동산과 또다른 (심쿵한) 매력을 전해준다. 만일 당신이 아직 아트페어를 가보지 않았다면 한번쯤은 가보라고 하겠다. 그런데 그대가 대도시에 살고 있다면 대중에게 무료로 문을 열어놓고 있는 수많은 갤러리를 우선 방문하라고 권하고 싶다”고 말했다. 사실 유력 화랑들의 전시는 아트페어 못지않게 신선하고 매혹적이다.

국내도 화랑들의 전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대부분 무료 입장이다. 동시에 국공립 및 사립미술관의 입장료도 1만원 안팎이다. 심지어 지자체의 공립미술관, 공립박물관은 대부분 무료다. 예술과 친해지고 싶다면 미술관과 화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물론 아트페어에서만 느낄 수 있는 예술적 포만감과는 그 결이 조금 다르겠지만.


art29@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대통령 국정 지지율 30.1%…부정평가 66.7% '경고등' [서울=뉴스핌] 김종원 전문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30.1%가 나왔다. 지난 2주 전 뉴스핌 정기 여론조사 38.1%보다 8%포인트가 빠졌다. 반면 부정 지지율은 66.7%로 2주 전 59.3%보다 7.4%포인트가 오른 70%에 육박했다. 정부·여당의 4·10 22대 총선 참패에 따른 국정 심판 여파가 아직도 전 연령과 전국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국민 10명 중 7명 가까이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해 부정적 여론이 거센 상황에서 취임 2년을 맞는 윤 대통령의 국정 동력 확보에 경고등이 켜졌다. 이번 정례 여론조사는 뉴스핌 의뢰로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4월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 간 전국 만 18살 이상 남녀 1006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4·10 총선 민의에 따른 윤 대통령과 제1야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간의 지난 29일 첫 영수회담 결과는 아직 민심에 온전히 반영되지 않아 좀 더 여론의 추이를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정례 조사에서 '매우 잘하고 있다' 15.2%, '잘하고 있는 편' 14.9%로 국정 긍정 평가는 30.1%였다. 4·10 총선 직후 2주 전인 지난 4월 15·16일 뉴스핌 정기조사 때 긍정평가 38.1%보다 8%포인트 하락했다.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긍정 지지율이 뉴스핌 정기 여론조사에서 30%선이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 사실상 국정 장악과 국정 운영 동력 확보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부정평가는 '매우 잘 못하고 있다' 57.2%, '잘 못하는 편' 9.5%로 국민 10명 중 7명에 가까운 66.7%였다. 지난 2주 전 조사 59.3%보다 7.4%포인트가 많아졌다.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긍·부정 격차는 지난 2주 전 조사와 비교해서 21.2%포인트에서 36.6%포인트로 크게 벌어졌다. 연령대별로 보면 30대에서 부정평가가 79.2%로 가장 높았다. 40대 77.4%, 50대 70.4%로 30·40·50세대 10명 7명이 윤 대통령 국정 운영에 대해 부정적이었다. 70대 이상에서만 부정 41.0%, 긍정 48.0%로 긍정 평가가 조금 앞섰다. 지역별로는 정부와 여당인 국민의힘의 전통 지지층인 대구경북(TK)에서도 긍정 40.9%, 부정 54.4%로 부정 수치가 10%포인트를 훌쩍 넘어섰다. 부산울산경남(PK)에서는 긍정 35.5%, 부정 61.6%로 긍·부정 격차가 절반 가까이 됐다. 광주전남전북 호남에서는 부정 80.9%, 긍정 16.5%로 10명 중 8명이 부정적이었다. 정당별 지지층에서도 지지층이 없는 무당층의 69.1%가 부정, 긍정 27.9%로 10명 중 7명 가까이가 부정적 평가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크게 떨어진 이유에 대해 "지난달 29일 이재명 야당 대표와 취임 후 700여 일 만에 첫 영수회담을 했지만 국론 분열과 민생 위기를 타개할 뚜렷한 해법은 없었다"고 분석했다. 김 대표는 "오히려 4·10 총선 참패 이후 단행한 대통령실 비서실장에 찐윤' 인사를 임명하는 등 윤 대통령의 변하지 않는 일방적·독선적 국정운영 스타일과 함께 답이 보이지 않는 의대 증원 문제에 대한 국민 피로감이 커졌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물가 상승으로 인한 민생 경제 불안감 등 여론이 악화되면서 지지층 마저 대거 이탈하며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추락했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무선(100%) 가상번호 임의걸기(RDD)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진행됐다. 신뢰 수준은 95%에 표본 오차 ±3.1%포인트, 응답률은 2.9%다. 자세한 조사 내용은 미디어리서치 홈페이지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kjw8619@newspim.com 2024-05-02 06:00
사진
"몸 힘들어도 환자 위했는데, 공공의 적 됐다" 전공의 '울먹' [서울=뉴스핌] 방보경 노연경 기자 = 의과대학 학생, 전공의 등은 정부가 독단적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공의 대표는 '정부가 우리를 악마화하는 과정에서 (환자와의) 신뢰를 깨고 있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서울의대 비대위)가 30일 개최 의료개혁 관련 긴급 심포지엄에서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 대표는 "국민 위한 의료개혁이 올바른 방향 무엇인가를 고민했는데, 공공의 적이 돼버렸다"며 울먹였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이날 열린 심포지엄은 의대 정원 확정을 앞두고 이뤄졌다. 교수들은 의료대란의 배경 및 정부에 제시할 정책 대안을 짚었다. 김민호 서울대 의과대학 학생회장과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대표 역시 자리에 참석해 입장을 표명했다.  특히 박 대표는 혈액종양내과에서 일해오면서 느꼈던 개인적인 소회를 털어놨다. 박 대표는 "수련받으면서 몸이 힘든 시간이 있었지만, 몸이 힘들수록 내 환자의 몸은 건강해질 거라고 믿었다"고 했다.  그는 "내과 1년차 때 맡았던 환자에게 매일 울면서 어떤 말을 해드려야 하는지 머릿속으로 생각했다. 신을 믿지 않지만 인생에서 처음으로 기도를 했다"며 "(그분을 볼 때마다) 복도로 다시 나와서 심호흡하고 커튼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걸 반복했다"며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했다.  박 대표는 "2년 후 그분이 완치된 것을 보고 힘든 상황에 환자들 곁에 있고 싶어서 혈액종양내과를 지원했다"며 "회복한 환자들의 감사인사와 편지를 마음속에 품는데 정부는 전공의를 악마화해서 국민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어 "자부심과 긍지 갖고 환자 곁에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달라"며 "기피과가 있다면 시스템 개선해서 모든 전공의들이 소신껏 지원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박 대표의 발표가 끝나자 30초 이상의 큰 박수소리가 이어졌다. 박 대표는 자리로 돌아간 뒤에도 휴지를 손에 쥐고 연신 눈물을 닦았다. 동료 전공의로 보이는 몇몇은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방재승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는 "교수이자 선배의사로서 부끄럽기도 하고 마음이 심란하다. 전공의 대표가 저렇게 슬픈 모습 보이는 것은 진심이 아니면 나올 수 없다"며 "정부는 전공의 복귀를 이야기하기 전에 진실된 마음으로 의대생과 전공의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박 대표는 발표에서 정부가 전문직, 수련생, 노동자 등의 정체성이 혼재된 전공의의 입장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의료계는 오래전부터 의료체계 문제점 분석해 정부에게 해결책을 제시해 왔다. 하지만 정부는 보건의료정책 심의위원회에서도 알 수 있듯, 의료계 현장 목소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했다.  특히 "타국과 비교했을 때 전문가 의견 태도가 반영되지 않았고, 의료개혁특별위원회까지 지속됐다"며 "정부는 의료체계 전반적 문제점을 잘못 진단하고 엉뚱한 해결책을 내놓고 있다"며 초기 진단과정부터 되짚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호 의과대학 학생 대표 역시 정부가 의료계와 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 대표는 "정부는 필수의료만이 국민의 건강을 위해 필요하며, 비필수의료는 시스템을 왜곡하는 주범인 양 몰아가고 있다"며 "저수가 박리다매 의료 시스템이 고성장 시대가 끝나자 통째로 무너져내리고 있는데, 이를 정부가 좁고 자의적인 범위로만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증원으로 교육 질 저하, 의료 질 저하 발생하면 책임 결과 또한 의료인이 같이 안게 된다"며 "학생들은 (정부 정책이) 의료와 의학을 위하는 진심 어린 정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시스템적 접근 필요 ▲현장의 목소리 청취 ▲필수의료패키지 반대 등의 안건을 내놓으며 대정부 요구안을 제시했다.  hello@newspim.com 2024-04-30 15:03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