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공연 리뷰] 라벨라오페라단 창단 10주년 기념 모차르트 오페라 '돈 지오반니'

기사입력 : 2017년11월22일 15:38

최종수정 : 2017년11월22일 15:38

오페라에서 음악과 연출의 상관관계는 어떤 상호성을 띄고 있을까? 객관적 관점에서 연출가에게 무대는 작품이 지닌 예술적 의미의 장이고 성악가의 무대는 음악의 예술성이 살아 숨 쉬는 장이다. 그러나 이런 엄격한 분류에 앞서 무대는 스코어에 잠재된 작곡가의 예술성이 살아나는 장인 게 우선이다. 즉 작곡가의 음악미가 살아 호흡하는 예술의 장이다. 지난 11월 18일 예술의 전당 오페라 하우스에서는 모차르트의 불후의 명작으로 꼽히는 오페라 '돈 지오반니'의 공연이 있었다. 스태프에는 예술총감독에 이강호, 정선영 연출과 경기 필하모니 오케스트라를 이끈 양진모 지휘자, 메트 오페라합창단이 함께 했다.

캐스트는 돈 지오반니에 우경식, 돈 안나 박하나, 돈 옥타비오 이현재, 돈 엘비라 김신혜, 레포렐로 양석진, 마제또 오세원, 체를리노 한은혜, 기사장에는 이준석이었다.

이번 오페라의 가장 큰 특징은 연출가가 자신의 작품에 대한 이미지를 우리의 정서로 바꿔서 드러냈고 대본도 연주는 악보대로 이태리어로 했다. 그러나 관객들의 이해를 돕고 우리 정서를 살리기 위해 우리말로 각색해서 이해를 도왔다. 무대도 우리의 삶이 듬뿍 담긴 기와지붕을 상징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즉 음악은 원작에서 하나도 손상이 없으면서도 우리의 삶이 녹아 흐르게 했고 여기에는 대본에서 오는 이해도 우리식으로 높였다는 점이다. 즉, 정서의 이상과 현실을 하나의 장에서 담고 있는 획기적인 기획을 선보인 것이다. 특히 지붕의 크고 작은 기와를 하나의 출입구를 활용하고 있는데 적어도 평자가의 시각은 돈 지오반니의 악행의 구렁텅이로 보니 이해가 쉬웠다.

돈 지오반니가 죽고 착하게 살자고 노래를 부르고 있다. <사진=라벨라오페라단>

이날 오페라의 또 다른 특징은 이제는 라벨라 오페라단의 트레이드마크가 된 성악가 전체의 고르고 균형감 있는 음악미를 선보이고 있는 점이다. 그 균형감은 돈 지오반니에서 합창단원에 이르기까지 음악적으로는 비등한 일체감을 보이고 있다. 이런 무대는 상대적으로 주인공들의 역할의 심도가 더욱 강화되기 전에는 쉽게 눈에 띠지 않는다는 아쉬움은 있다.

메트 오페라합창단원들의 음악적 균형감을 보면 쉽게 라벨라 오페라의 특징이 드러난다. 그들은 오페라합창단이기 이전에 콘서트 합창단의 잘 정리되고 틀 잡힌 균형감을 보여 주고 있다. 오페라 합창의 특징이 그러하듯 질적인 앙상블보다는 자유스러움을 지닌 포괄적인 앙상블이 우선하는데 이들의 일사불란한 조화로움은 전형적인 독일 오페라합창단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이런 성악의 잘 잡힌 음악적 균형감은 체를리나와 마제또를 봐도 쉽게 드러난다. 이들의 위상은 조연적 주연이지만 그들이 내는 잘 잡힌 음악적인 미감은 선뜻 이들의 위상을 주연으로 실감하게 한다. 이 오페라에는 주인공 돈 지오반니를 중심으로 7명의 주연급이 등장한다. 이들 모두가 잘 짜여진(그들의 음악을 보면 이렇게 표현해야 한다) 음악을 바탕으로 최상의 균형 잡힌 미감을 들려준다. 때문에 누가 호흡이나 발음이 어때서 무엇이 어땠다! 라는 등의 지적은 불필요한 객담이 되게 한다. 이런 현상은 물론 유럽에선 당연한 일상이지만 우리나라에선 보기 드문 현상으로 우리가 오페라, 아니 음악계가 음악문화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선 필히 거쳐야 하는 관문이고 난제다. 그걸 라벨라 오페라단이 선두에서 모범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돈 지오반니가 체를리나를 유혹하고 있다. <사진=라벨라오페라단>

물론 아쉬움이 없는 것도 아니다. 연출은 작품의 예술적 관점도 중요하지만 성악들의 음악적 시간이 활성화되도록 마련되어야 한다. 연주가들의 음악적 시간, 즉 연주 시간은 무대의 특성상 시간 속에서 발전적 미감을 지니게 되어 있다. 긴장이 주를 이루는 무대의 시작 시간은 시간이 지나면서 연주력도 살아나고 관객들과의 호흡도 익숙해지며 이때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세련미가 연주 시간의 함수다.

그러나 이날의 기와지붕이 무대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성악가들, 특히 주연들은 기와에서 어렵게 옮겨 다니다 보니 음악미의 시간을 가질 여유가 없었다. 물론 음악적 시간은 인위적인 시간이 아니고 연주시간 속에서 자연스럽게 무르익는 시간이다. 그 시간은 무대의 자유로움과 익숙함에서 유래하는데 걸음 거리에 그 자유로움이 제약을 받다보니 세련미로 발전을 못했다. 그것은 무대의 첫 시간에서 나타난 긴장감에서 오는 음악미의 시간성이 긴장은 벗어났지만 보편성으로 바뀌면서 전 시간을 통해 유지된 것이다. 즉 우리가 어떤 일을 할 때 손에 익는다는 시간이 바로 시간함수인데 그 시간함수가 보편적이 된 것이다. 그것은 연출에서 비롯됐다. 좋은 의미로는 시간 속에서 발전적인 모습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그 시간함수의 계기가 일반화 되었다는 뜻이다. 만약 무대를 한 번 쯤 바꿨다면 하는 아쉬움은 그래서 남는다.

그러나 이번의 돈 지오반니가 보여준 가장 큰 소득은 우리가 문화선진국의 문턱에서 허덕이는 원인에 대한 개선점을 정착의 의미로 보여줬다는 점에서 중요한 획을 그은 시간이었다.

문일근(음악평론가)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