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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트렌드] '게 섰거라 전통 극장' 영화시장 판도 바꾸는 중국 웹영화

기사입력 : 2016년11월03일 15:01

최종수정 : 2016년11월03일 15:01

웹영화 상영, 극장 영화 상영수 추월
웹영화 제작편수와 관련분야 투자 급증세

[편집자] 이 기사는 11월 2일 오전 11시33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강소영 기자]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이 드라마에 이어 중국 영화 보급의 새로운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최근 온라인 전용 영화인 '웹영화'가 대중들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장기간 폭발적 성장세를 보였던 영화관 영화 시장의 열기가 한풀 꺾인데도 이런 배경이 자리하고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무한도전에서 하차한 인기 연예인 정형돈이 100억원대 한중 합작 웹영화 작가로 데뷔한다는 소식이 국내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중국 웹영화 시장이 고속 성장세를 보이면서 국내외 투자가 늘고있는 것.

영화·엔터테인먼트 산업 조사기관인 중국의 이은왕(藝恩網)은 최근 발표한 '중국 웹영화 산업 연구 보고서(이하 웹영화 보고서')'에서 웹영화의 상영 수량이 극장 상영 영화 수를 압도적으로 추월하며 웹영화가 영화 시장의 뉴트렌드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웹영화 시장 규모, 2016년 2500편에 달할 것

웹영화란 일반 영화관이 아닌 온라인으로 상영되는 영화다. 상영 시간은 일반 영화보다 짧은 60분 내외가 다수를 이룬다. 중국에서는 지난 2014년부터 웹영화가 본격적으로 출시됐다.

일반 영화보다 제작 및 상영 규제가 느슨하고, 제작비용은 일반 영화보다 적게들어 투자 수익률이 일반 영화를 웃도는 경우가 많아 최근 제작 편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으로 편리하게 상영하고, 소비자들도 언제어디서든 편하게 영화를 관람할 수 있어 최근 웹영화 관객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이은왕의 '웹영화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에서 웹영화는 2014년을 기점으로 고속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2016년들어서는 웹영화 시장이 폭발적으로 팽창하며 웹영화가 일반 극장 영화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2016년 한 해 동안 온라인에서 상영된 웹영화는 2500편에 달할 전망이다. 올 한 해 극장 영화 상영작 485편보다 약 5배 가량 많은 수치다.

웹영화 제작사도 급증하는 추세다. 2016년 상반기 웹영화 출품사는 2015년 하반기 보다 130.3%가 늘어났다. 같은 시기 새로 생긴 극장 영화 제작사보다 2.1배 가량 많은 수치다.

영화 티켓 판매 수익이 주를 이루는 극장 영화와 달리 웹영화는 온라인 플랫폼의 유료 회원이 주요 수익원이다. 제작사가 영화를 제작해 온라인 플랫폼에 제공하면, 플랫폼사와 제작사가 수익을 분배하는 구조다. 

◆ 웹엽화 장르 제한적, 제작비 상승 추세

웹영화는 짧은 상영시간, 상대적으로 적은 제작비 등으로 장르가 일반 극장 상영 영화에 비해 다양하지 않은 편이다. 극장 상영 영화의 장르게 13개에 달하는 데 반해 웹영화는 스릴러, 러브 스토리, 드라마, 코미디에 장르가 전체의 90% 이상이다.

장르별 비중 역시 웹영화와 극장 상영 영화가 큰 차이를 보인다. 극장 상영 영화는 액션(41.2%), 애니메이션(17.2%), 러브스토리(16.6%)가 전체 장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지만, 웹영화는 스릴서 장르가 28.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 외에 코메디(19.2%), 러브스토리(22.7%)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초기 웹영화는 제작 기간이 짧고 비용도 적었지만, 웹영화의 수준 향상과 치열한 경쟁으로 완성도 높은 작품이 늘면서 제작 비용도 급증하는 추세다. 전체 웹영화에서 편당 제작비가 50만위안 이하인 작품은 급감하고 있는 반면, 150만 위안 이상의 작품은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2016년 하반기 편당 제작비가 150만(약 2억5000만원)이상인 웹영화가 전체의 10%를 넘어설 전망이다.

유명 동영상 플랫폼 러스왕(樂視網 LeTV)은 60만위안(약 10억1600만원)을 투자해 자체 웹영화 제작에 나섰다. 앞서 언급한 한중 합자 웹영화 제작비는 한국 블록버스터 제작비에 맞먹는 100억원대 이를 것으로 알려졌다.

웹영화의 최대 장점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관객이 원할때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때문에 주로 금요일 개봉하는 극장 영화와 달리 웹영화의 개봉일자는 주중 고른 분포를 나타낸다. 웹영화의 개봉일자는 주로 수요일과 목요일이 가장 많고, 극장 영화가 거의 개봉하지 않는 월요일과 화요일에 개봉하는 웹영화의 비율도 20% 가까이 된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영향력 강화, 아치이치가 업계 1위 

드라마에 이어 영화까지 온라인 시청이 늘면서 중국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영향력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2016년 상반기 아이치이(愛奇藝), 유쿠(優酷), 써우후(搜狐), 텐센트(騰訊), 러스(樂視) 등 7대 온라인 플랫폼에서 상영된 웹영화는 총 927편에 달한다.

이중 아이치이의 웹영화 상영수는 759편으로 업계 선두를 기록했다. 아이치이 독점 상영 웹영화도 전체의 24.4%에 달한다. 드라마에 이어 웹영화 시장도 아이치이가 선점한 상태다. 

 

[뉴스핌 Newspim] 강소영 기자 (jsy@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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