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중공업

속보

더보기

[Tech 스토리] 미니 이지스함 KDDX, '신의 방패'인 이유

기사입력 : 2020년10월18일 09:36

최종수정 : 2020년10월18일 09:36

유도탄·항공기·잠수함 동시 대응…함정 생존력 극대화
복잡해진 해전양상…센서·무장 통합 필요성 커져
이지스 기능 대부분 탑재…통합마스트로 스텔스 성능↑

[편집자주] 기업들의 신기술 개발은 지속가능한 경영의 핵심입니다. 이 순간에도 수많은 기업들은 신기술 개발에 여념이 없습니다. 기술 진화는 결국 인간 삶을 바꿀 혁신적인 제품 탄생을 의미합니다. 기술을 알면 우리 일상의 미래를 점쳐볼 수 있습니다. 각종 미디어에 등장하지만 독자들에게 아직은 낯선 기술 용어들. 그래서 뉴스핌에서는 'Tech 스토리'라는 고정 꼭지를 만들었습니다. 산업부 기자들이 매주 일요일마다 기업들의 '힙(hip)' 한 기술 이야기를 술술~ 풀어 독자들에게 전달합니다.

[서울=뉴스핌] 강명연 기자 = 올해 방산업계 최대 관심사였던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사업자 선정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현대중공업이 낙찰된 선박 기본설계의 경우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군사기밀 유출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반면 함정전투체계는 업계 예상대로 한화시스템이 맡게 됐습니다. 

KDDX 사업이 주목받는 이유는 국내 기술로 이지스 체계를 개발하는 첫 번째 함정이기 때문입니다. 이지스 체계란 미국 해군이 개발한 전투체계로, 해군의 전투능력이 집약된 전력의 핵심으로 꼽힙니다.

KDDX 사업에서 전투체계가 가장 큰 관심을 받은 것 역시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함정의 두뇌로 불리는 전투체계가 KDDX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한국형 차기 구축함 KDDX 모형 [사진=방위사업청]

◆ 2차대전 직후부터 미사일·헬기 등 무기체계 발달…복잡해진 해전의 의사결정 단순화

이지스 체계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투력을 갖춘 함정전투체계입니다. 해상에서 적의 유도탄이나 항공기, 함정, 잠수함 등 대공·대함·대잠 목표물에 대해 동시 제압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전력체계보다 생존력이 월등한 것이 가장 큰 강점으로 꼽힙니다. '이지스(aegis)'라는 명칭 역시 그리스 신화에서 제우스가 입고 있던 흉부 갑옷(방패)에서 유래한 것으로, 모든 무기를 막을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지스 체계가 해군에서 중요해진 이유는 시간이 지날수록 해전의 양상이 복잡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배가 부딪혀 전투원들이 백병전을 벌였던 전통적인 해전은 산업혁명이 시작된 18세기 이후부터 어뢰나 기뢰 등이 사용되며 교전 거리가 점차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잠수함과 항공기가 해전에 투입되기 시작한 2차 세계대전부터는 군함의 방어력이 전력의 핵심이 됐습니다.

단순히 배에 포를 싣던 군함의 역할이 늘어나면서 함장의 능력은 한계에 도달하게 됩니다. 함장은 짧은 순간에 수 많은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데, 이 가운데 한 번만 실수가 생겨도 군함 전체의 생사가 결정되면서 지휘체계 역시 변화가 필요해졌습니다. 

전투체계가 시스템화하기 시작한 것은 2차 세계대전 직후부터입니다. 전자장비의 발달로 센서가 소형화하면서 미사일이 등장했고, 헬기 역시 대잠 임무 등으로 개발돼 공격 수단으로 활용되는 등 다양한 무기체계가 발달한 결과입니다. 기존에 적을 찾는 센서와 공격하는 무장이 함장의 지시를 기다려야 했다면, 함정전투체계에서는 수 많은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링크를 활용해 센서와 무장을 시스템으로 통합, 의사결정을 단순화하게 됐습니다. 

함정전투체계 임무 수행 절차 [사진=한화시스템]

◆ 센서·레이더·무장을 통신기술로 통합…전력체계 국산화가 곧 해군력 확대

2030년 중반까지 전력화 완료를 목표로 진행 중인 KDDX는 곧 우리 해군력을 입증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함정전투체계는 각국의 해군 전략이 함축된 기술이라는 점에서 국산화가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해외 기술을 도입할 경우 해군 전력이 노출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군사기밀의 중요성을 고려하면 함정전투체계 국산화는 곧 해군력 확대를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KDDX는 기존 우리 해군의 구축함들보다 높은 수준의 전투체계 통합을 실현해 사람의 개입이 더욱 줄어드는 만큼 시스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7600t급 이지스 구축함보다 작은 6000t급의 KDDX는 미니 이지스함으로 불립니다. 고성능 레이더와 미사일 요격 시스템 등 이지스 체계의 주요 기능을 대부분 갖추고 있습니다. 그 동안 축적해온 국내 방산기술의 집약체인 셈입니다. 특히 함정전투체계의 경우 대공전, 대함전, 전자전, 대지전 등 동시 다발적인 전투상황에서 함정의 지휘와 무장 통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전투체계가 곧 해군의 전투능력과 직결됩니다. 

함정전투체계는 크게 전술상황 인식과 교전 관련 기능으로 구별됩니다. 전술상황인식은 함정에 탑재된 다양한 센서와 전술 데이터링크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비교·분석해 신뢰도 높은 표적정보를 제공합니다. 교전 관련 기능은 ▲표적정보의 움직임과 환경정보를 분석해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위협평가기능 ▲센서와 무장의 대응범위를 고려해 최적의 무장을 할당하는 무장 할당 기능 ▲함정 내 탑재된 무장을 통합해 신속하게 교전 상황에 대응하는 무장 통제 기능 등을 수행합니다.

이런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항해 레이더 ▲탐색 레이더 ▲추적 레이더 ▲피아 식별기 ▲전자광학 추적장비 ▲전자전장비 등의 센서와 ▲대함 유도탄 ▲함대지 유도탄 ▲함포 ▲어뢰음향 대항체계 ▲근접방어 무기체계 ▲대잠헬기 전자전 등 무장이 유기적으로 연결됩니다. 이 과정에서 각종 전술통신이 표적들을 실시간으로 탐지해 공격에 이르는 의사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KDDX에는 함정의 스텔스 능력을 향상시키는 통합마스트(I-MAST)도 적용됩니다. 통합마스트는 함정의 각종 레이더와 센서를 4면 고정형 공간에 통합시킨 장치로, 외부에 설치돼 적의 공격에 노출돼 있었던 기존 레이더와 센서 대비 적의 추적을 효율적으로 피하면서도 안전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동시에 실내에서도 민감한 레이더와 센서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관리하는 기술력이 요구됩니다.

업계 안팎에서는 국내 함정의 전투체계 개발을 전담해온 한화시스템이 KDDX의 전투체계를 만들 것으로 일찌감치 예측했습니다. 오랜 기간 축적해온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함정인 이지스함을 뛰어넘는 KDDX를 만든다는 게 한화시스템의 포부입니다.

unsaid@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