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 > 식음료

상품죽 신흥강자 CJ제일제당, '비비고 죽' 흥행 비결은?

국내 최초 상온 파우치죽 시장 개척...1400억대 전체 시장 견인
맞춤식 쌀 도정 업계 유일 보유...살균·육수 차별화 기술 등 적용

  • 기사입력 : 2019년11월17일 12:00
  • 최종수정 : 2019년11월17일 12:00
  • 페이스북페이스북
  • 트위터트위터
  •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 밴드밴드

[서울=뉴스핌] 박효주 기자 = "2020년에는 비비고 죽을 1000억원 대 메가 제품으로 키우고 시장 1위에 도전하겠다."

CJ제일제당이 상품 죽 시장 진출 이후 1년 만에 일부 유통 채널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등 선두기업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이 선도하고 있는 '파우치 죽' 카테고리가 소비자들의 요구에 적중했고, 맛 품질을 높여 일상식으로 접근한 전략이 맞아 떨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서울=뉴스핌] 박효주 기자 =지난 15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CJ블로썸파크에서 열린 비비고 죽 R&D TALK 행사에서 CJ제일제당 비비고 죽 연구원들이 비비고 죽에 사용할 쌀 품질 관리를 위해 쌀의 낱알을 하나하나 스캐닝하여 분석하는 설비로 모니터링하고 있다.[사진=CJ제일제당] 2019.11.15 hj0308@newspim.com

CJ제일제당은 지난 15일 경기도 수원시 CJ블로썸파크에서 '비비고 죽 R&D TALK' 행사를 개최하고 '비비고 죽' 연구 현장을 공개했다.

이달 출시 1년을 맞는 비비고 죽은 지난달 말 기준 누적 판매량 2000만개, 누적 매출 500억원을 돌파했다. 시장점유율은 9월 말 닐슨 데이터 기준 35.7%로 1위 업체인 동원F&B를(42.8%)를 추격하고 있다.

현재 상품 죽 시장은 포장재에 따라 용기에 담긴 '용기 죽'과 레토르트 형태 '파우치 죽'으로 나뉜다. 파우치죽 시장 내 비비고 죽 점유율은 현재 80% 가량이며 파우치죽 카테고리 비중 역시 올해 3분기 기준 36%로 6배 늘었다.

상품죽 판매 경로도 변화가 일고 있다. 기존에는 편의점과 개인슈퍼가 각각 40%, 20%로 판매 비중이 컸지만 올 들어 할인점이 34%로 편의점(30.2%)을 제쳤다. 체인슈퍼에서 죽 판매 비중도 두 자릿수로 증가했다.

비비고 죽은 할인점과 체인슈퍼에서는 출시 다음 달인 12월 곧바로 시장점유율 1위에 올라 시장 점유율 50%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서울=뉴스핌] 박효주 기자 = 비비고 파우치죽 7종 [사진=CJ제일제당] 2019.11.15 hj0308@newspim.com

◆ 햇반, 비비고 국·탕 기술 접목한 '비비고 죽' 

이 같은 성과는 햇반과 비비고 국물요리 등에서 쌓아온 CJ제일제당 상온 HMR 제조기술력과 노하우가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비비고 죽 연구개발팀은 햇반 등 쌀 가공 분야 및 상온 HMR 제품 전문가로 총 6명으로 꾸려졌다. 이들은 1년여 간 연구 끝에 쌀, 육수, 원물에 대한 기술을 적용해 제품을 만들었다.

연구팀이 가장 집중한 원료는 '쌀'이다. CJ제일제당은 국내 가공식품 업체 중 유일하게 맞춤식 쌀 도정 설비를 부산공장에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비비고 죽에도 적용했다.

맞춤식 자가도정 기술을 통해 가장 알맞게 도정한 쌀을 비비고 죽에 사용했다. 도정기술이 우수할수록 균열립 함량이 적다. 균열립은 쌀을 물에 넣고 끓일 때 전분이 나오게 된다. 전분이 많아지면 죽의 점도와 식감에 영향을 미친다.

정효영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식품개발센터 수석연구원은 "원료미의 품종, 경도, 미강 두께에 따라 맞춤도정이 가능한 CJ만의 시스템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면서, "10단계 이상 도정 단계 중 죽에 가장 이상적인 수준으로 전분이 용출되고 쌀알의 식감을 살릴 수 있는 쌀 분도를 찾아내 이 단계의 도정 쌀만을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원료의 맛을 제대로 살리는 살균기술도 비비고 죽의 차별화 비법 중 하나다. 기존 파우치죽은 죽을 한 번 다 끓인 다음에 다시 살균 공정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는 장시간 가열로 내용물 품질이 떨어지게된다.

비비고 죽의 경우 용기와 파우치 안에 원재료를 모두 넣고 조리와 살균을 동시 진행한다. 이 같은 '저점도살균기술'은 단 시간 가열해 원재료 식감과 맛을 살릴 수 있다.

여기에 육수와 원물은 '육수 기술', '원물 전처리 및 차별화 기술'을 적용해 죽의 깊은 풍미와 풍성한 원물감을 살렸다. 비비고 국물요리 노하우를 접목해 메뉴와 원재료에 따라 육수에 차이를 뒀다.

[서울=뉴스핌] 박효주 기자 = 상품죽 연도별 시장 규모와 시장 점유율(단위: 백만). [자료=CJ제일제당, 닐슨코리아] 2019.11.15 hj0308@newspim.com

◆중국, 동남아 메인스트림 진출 목표..."내년 글로벌 현지 제품 출시 검토"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죽을 메가 제품으로 키워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시장 공략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국내에선 전문점 메뉴 중심의 파우치죽 라인업을 확대해 상품죽과 전문점 죽을 아우르는 전체 죽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이에 전문점 메뉴의 비비고 파우치죽 2종을 연내에 추가로 내놓는다. 현재 비비고 죽은 파우치죽 7종, 용기죽 6종, 총 13종이다.

아울러 쌀을 주식으로 하되 죽 문화가 발달한 중국, 동남아 시장 메인 스트림 진출을 목표로 파우치죽 신제품 개발에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정영철 CJ제일제당 상온HMR마케팅담당 부장은 "비비고 죽이 앞장서 내년에는 상품죽 시장을 2000억원대 규모까지 키워나갈 것"이라며 "또한 단기적으로 내년에는 현지화 제품 출시를 추진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hj0308@newspim.com

  • 페이스북페이스북
  • 트위터트위터
  •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 밴드밴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