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통일·외교

속보

더보기

[스페셜 인터뷰] 멜리사 리 "나는 코리안 키위, 위안부 영화 꼭 만들겠다“

기사입력 : 2019년08월31일 08:07

최종수정 : 2019년08월31일 08:07

뉴질랜드 최초 한국계 4선의원 특별인터뷰
“한류 전파하는 김치 클럽에 현지인도 가입”
“탈북자 강연회, 위안부 관련 유엔 성명 주도”

[서울=뉴스핌] 허고운 기자 = 11살 때 한국을 떠나 뉴질랜드 국회의원 4선에 성공한 멜리사 리 의원은 스스로를 ‘코리안 키위’라고 부른다. 지금은 뉴질랜드인이지만 원래 한국인임을 한 번도 잊어본 적이 없다는 그는 현지에서 한국 문화는 물론 북한 문제, 일본 역사 문제를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재외동포재단 주최로 열린 제6회 세계한인정치인포럼 참석을 위해 방한한 리 의원은 30일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가장 먼저 자신이 만든 ‘김치 클럽’을 소개했다. 김치 클럽은 한인 커뮤니티로 시작했으나 현지에서 한국 문화가 인기를 끌면서 요즘은 뉴질랜드인들도 가입하고 있다고 한다.

멜리사 리 뉴질랜드 국회의원이 30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뉴스핌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 = 재외동포재단]

리 의원은 “뉴질랜드 젊은이들의 케이팝 열기가 어마어마하고 한국 문화에 우호적이다”라며 “6.25 참전용사들도 한국에 좋은 인상을 갖고 있고 한국 사람들을 사랑한다고 한다”고 전했다.

뉴질랜드인들의 한국 사랑은 리 의원이 현지인과의 직접 소통을 통해 한국 문화를 알리고 공감대를 확산하는 공공외교 활동을 활발히 한 덕분이기도 하다. 특히 리 의원은 북한 인권, 일본군 위안부 등 외국인들이 쉽게 관심 갖기 어려운 분야를 현지에 소개했다.

리 의원은 “여기 사람들은 북한을 잘 모른다”며 “2016년 탈북 인권운동가 이현서씨를 초대해 뉴질랜드에서 강연회를 열었고 지금도 뉴질랜드 사람들은 그 얘기를 한다”고 말했다. 리 의원은 이 강연회 직전 북한 인권개선 촉구 동의안을 발의해 뉴질랜드 국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되는 데 앞장서기도 했다.

◆"韓 최초 여성 대통령 되고 싶었으나 한국 떠나며 꿈 못 이뤄"

리 의원은 “2015년에는 5개국 의원과 뭉쳐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비롯한 여성인권 향상을 위한 성명을 유엔에서 발표했다”고 소개했다. 당시 일본 언론에선 리 의원을 ‘한국 국회의원’이라고 표현하며 비난했고 리 의원은 복잡한 감정을 느꼈다고 한다.

그는 최근 한국에서 가장 뜨거운 화제인 한일 갈등에 대해선 “경제적인 문제는 양국 정부가 원활하게 풀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리 의원은 11살 때 부모님을 따라 말레이시아로 이주한 뒤 호주에서 유학했고 1988년 뉴질랜드에 정착했다. 이후 신문 기자, 방송 앵커, 프로그램 제작자 등으로 20년간 활동하다 2008년 국민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다.

사실 리 의원의 어릴 적 꿈은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었다고 한다. 그는 “한국을 떠나게 되면서 그 꿈은 이루지 못하게 됐다”며 “한번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만났을 때 ‘제가 원하던 일을 하시네요’라고 말했고 함께 한바탕 웃은 기억이 난다”고 회상했다.

정치인이 되기 전 방송계에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았던 리 의원에겐 아직 이루지 못한 다른 꿈도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소재로 한 영화를 만드는 것이다. 시나리오까지 완성했으나 제작을 준비하다 의원이 되면서 꿈을 잠시 미룬 상태다.

리 의원은 “가끔은 예전이 그립기도 하다. 언젠가 은퇴를 하거나 시간이 나면 꼭 영화를 만들 것”이라며 환하게 웃었다.

멜리사 리 뉴질랜드 국회의원이 지난 2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세계한인정치인포럼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재외동포재단]

다음은 멜리사 리 의원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올해 한인정치인포럼 참가자들은 어떤 주제에 가장 관심이 많나?
▲북한, 통일 문제에 관심이 가장 많은 것 같다. 한국에 대해 자세히 공부하고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어 한다. 나도 2001년에 차세대 지도자 행사로 왔다가 참가자들과 친해지고 이후 인터넷으로 연락하며 한국 문화를 공부하면서 단합했었다. 아직도 서로 연락하고 지낸다. 우리 재외동포들에게 한국은 친정 같은 곳이다. 시집간 딸은 친정이 잘 살아야 걱정 없이 잘 살 수 있다. 이번 행사는 각자 정착한 나라에서 정치인으로서 모국을 위해 어떤 일을 해야 될 것인지 생각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4선 국회의원이다. 현지에서 한국을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는데?
내가 한국인이란 걸 한 번도 잊어본 적이 없다. 뉴질랜드인들은 키위(kiwi)라고 부르는데 나는 ‘코리안 키위’이기 때문에 스스로를 ‘코위’라고 한다. 한국 문화를 알리기 위해 한인 커뮤니티인 ‘김치클럽’을 만들었다. 김치는 만드는 곳은 아니고 한국을 사랑하고 한국 문화와 정치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한 모임이다.

-한인들의 정착을 돕는 모임이라고도 알려졌는데 외국인들도 함께하고 있나?
▲김치클럽을 만들어서 처음엔 한국 사람들과 소통했으나 나중에는 자연스럽게 한국에 관심이 있는 뉴질랜드인들도 오게 됐다. 대표적으로 최근 한국의 TV 프로그램에도 나와 유명해진 존 라일리 전 주한 뉴질랜드대사관 차석대사가 있다. 요즘도 김치클럽 회원들은 모여서 한국어를 하면서 한국 음식을 먹으며 한국 문화를 얘기한다. 김치클럽은 캐나다로 퍼졌고, 요즘은 러시아에도 있다고 한다.

-뉴질랜드 현지에서 한국의 위상은 어떤가?
▲민족 커뮤니티 숫자를 보면 중국인이 가장 많고 그다음이 인도다. 한국은 과거엔 세 번째 였으나 요즘은 필리핀이 3위다. 그런데 뉴질랜드의 젊은이들의 케이팝 열기가 어마어마하다. 한국 드라마도 무척 인기가 많아서 대체로 한국 문화에 우호적이다. 쇼핑하러 가도 한국 연예인이 광고모델인 경우를 종종 본다. 가전제품도 삼성 아니면 엘지를 가장 많이 쓰고, 사람들은 이 회사들이 한국회사인 것을 다 알고 있다.

-뉴질랜드도 6.25 전쟁에 참전한 나라다.
▲뉴질랜드 군인 6000명이 유엔군 일원으로 참전했다. 뉴질랜드군은 가평전투에서 어마어마한 숫자의 중공군들을 물리쳤다. 역사적인 전투였다. 부산에 있는 유엔묘지에 뉴질랜드 군인들이 묻혀있는데 살아계신 참전용사들도 한국에 좋은 인상을 갖고 있다. 한국 정부에서 기억하고 영웅으로 대접해줘서 그분들도 한국 사람들을 사랑한다고 한다.

-북한의 실상을 뉴질랜드에 알리는 역할도 했다고 들었다.
▲여기 사람들은 북한에 대해 잘 모른다. 2016년에 탈북 인권운동가인 이현서씨를 민주평통과 함께 초대해서 뉴질랜드 국회에서 강연회를 열었다. 국회의원, 각국 대사관 직원, 참전용사들이 강연을 들으러 왔고 이현서씨는 북한의 인권 실상을 설명했다. 지금도 뉴질랜드 사람들은 그 얘기를 한다. 북한에 대해 탈북자 입으로 직접 듣게 되니 굉장히 와닿았다고 한다.

-한일 과거사 부문에서도 많은 활동을 했다고 들었다.
▲정치인이 되기 전에 프로그램 제작자 시절 영화 시나리오를 하나 썼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소재로 한 영화였는데 제작을 준비하다가 국회의원이 되면서 중단됐다. 2015년에는 한국의 이자스민 당시 새누리당 의원, 연아 마틴 캐나다 상원의원, 마이클 혼다 미국 연방 하원의원, 피오나 클레어 브루스 영국 하원의원과 뭉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비롯한 여성인권 향상을 위한 성명을 유엔에 가서 발표했다. 최근 뉴스를 보면 한일 관계가 무척 나쁘다고 하는데 경제적인 문제는 양국 정부가 원활하게 풀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원래부터 꿈이 국회의원이었나?
▲어렸을 때 내 꿈은 뚜렷했다.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었다. 그런데 한국을 떠나게 되면서 그 꿈은 이루지 못하게 됐다. 예전에 박근혜 전 대통령을 만났을 때 ‘제가 원하던 일을 하시네요“라고 말했고 함께 한바탕 웃었던 기억이 난다. 국회에서 하는 일은 이전에 하던 크리에이티브한 일과 거리가 있어서 가끔은 예전이 그립기도 하다. 언젠가 은퇴를 하거나 시간이 나면 꼭 영화를 만들 것이다.

heogo@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