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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현 회장 ‘문화보국’, 한국 영화의 新르네상스 열다

  • 기사입력 : 2019년05월30일 16:11
  • 최종수정 : 2019년05월30일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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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박효주 기자 =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영화계 최고 권위인 칸영화제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황금종려상을 받으면서 국내 영화산업을 선도하는 CJ의 투자가 재조명 받고 있다.

CJ는 1995년부터 320편이 넘는 한국영화를 꾸준히 투자,배급하며 국제영화제 진출 및 수상으로 한국영화를 세계시장에 알리고 있다. 그간 문화산업에 투자한 누적 금액만 7조5000억원 이상에 달한다. 

CJ 이재현 회장.[사진=CJ]

오랜 적자에도 불구하고 20년 넘게 투자를 이어온 것은 이재현 회장의 ‘문화가 없으면 나라가 없다’는 문화보국의 사명감에서다. 

이 회장이 1995년 당시 신생 할리우드 스튜디오인 드림웍스에 투자 계약을 하러 가면서 ‘문화의 산업화’라는 비전을 밝힌 일화는 유명하다. 영화 투자와 제작을 근간으로 극장, 콘텐츠 투자, 방송사 등 문화콘텐츠를 앞세워 세계시장에 진출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 

당시 투자 금액은 제일제당 연간 매출의 20%가 넘는 3억불(약 3300억원)로 이재현 회장은 경영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강행했다. 이후 CJ는 IMF 시기인 1998년 4월 국내 최초의 멀티플렉스 극장인 ‘CGV강변11’을 오픈하고 영화산업의 일대 전환기를 불러왔다.

CJ가 한국영화 투자 및 배급 시스템 확립, 멀티플렉스 극장 도입 등 영화산업에 진출한 것이 토대가 되어 한국영화산업은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실제 연간 누적 관객은 6년 연속 2억명을 넘겼으며 할리우드 영화에 밀렸던 한국영화 점유율도 8년 째 50%를 웃돌고 있다. 자국영화 점유율이 50%를 넘는 국가는 미국, 일본, 중국, 인도뿐이다. 

또한 영화산업의 외형적 성장뿐 아니라 선순환 생태계 조성에도 기여했다는 평을 받는다. 대표적으로 2013년 표준근로계약서를 투자사 중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국제시장> 이후 모든 영화에 의무화 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내 영화제작사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부율을 조정, 한국영화에 대한 제작사와 극장의 부율을 기존 50:50에서 55:45로 변경키로 했다. CJ CGV가 부율 개선에 나선 이후 메가박스, 롯데시네마도 동참하는 등 시장의 변화를 이끌기도 했다.

CJ관계자는 “이재현 회장은 재능있는 창작자들이 창의성을 맘껏 발휘할 수 있는 문화 생태계를 조성해야 이들이 만든 창작 콘텐츠가 한류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축할 수 있다고 평소 강조한다”고 말했다.

영화 기생충 포스터.[사진=CJ]


이재현 회장은 영화산업의 새로운 성장 돌파구로 글로벌 시장에 주목,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07년 할리우드 영화 <어거스트 러쉬> 투자를 시작으로 글로벌 진출을 시도했던 CJ는 올해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된 것. 

<기생충>이 전 세계 192개국에 선판매되며 이전 박찬욱감독 <아가씨>의 176개국 판매를 이미 넘어섰다. 또한 미국 메이저 제작사들과 영화 제작 논의도 한창이다. 유니버설 스튜디오, 엠지엠과 함께 <써니>, <수상한 그녀>의 미국판 'Bye Bye Bye'와 'Ms. Granny’가 연내 제작에 들어갈 예정이다.

극장 사업도 순항중이다. CGV 4DX는 60개국 이상에 진출해 있으며 삼면스크린을 갖춘 스크린X는 17개국 이상에 수출 중이다.

CJ그룹 관계자는 “문화산업이 미래의 한국을 이끌 것으로 예견하며 지난 20년간 문화사업에 지속 투자를 해온 이재현 회장의 의지가 한국영화 열풍의 토대가 되었다”며 “K컬처를 전 세계로 확산시키고, 대한민국이 전세계 문화산업을 선도하는 문화강국으로 도약하는데 CJ가 주춧돌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hj0308@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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