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경제

속보

더보기

[주말에 보는 이슈+] 문 대통령, 남북협력 30년 구상 세웠다

기사입력 : 2018년06월29일 06:00

최종수정 : 2018년06월29일 06:19

대통령 인수위격 국정기획위부터 한반도 신경제 구상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위, 13개 중점과제 내며 동력 높여
남북 넘는 소다자 공동체 각광, 전문가 "北 비핵화가 문제"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 취임 1년 1개월, 한반도는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핵실험과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로 일촉즉발의 위기에 처했던 한반도는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제 가장 변화의 기운이 큰 지역이 됐다.

그 한 복판에 문재인 대통령이 위치해 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당선 초기부터 꺼낸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정책의 기조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탄핵 이후 인수위원회 없이 곧바로 취임하는 혼란 속에서도 당시 내놓은 국정목표와 과제들은 현재 정부 아래에서 주요 정책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같은 정책들은 문재인 정부의 임기 내인 2021년까지 이뤄질 수 없는 장기 프로젝트가 대부분이다. 문 대통령이 향후 남북관계의 30년을 바라보는 야심찬 대북 구상의 계획을 진행시키고 있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북측 판문점에서 열린 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일관된 대북정책, 국정기획위부터 한반도 신경제·다자협력 제도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문재인 정부는 인수위원회 없이 출범했지만, 인수위 역할을 했던 국정기획자문위원회를 보면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중요 사업이 모두 망라돼 있다. 당시 국정기획자문위는 활동을 마치고 문재인 정부 5개년 계획을 5대 국정목표와 20대 국정전략, 100대 국정과제로 정리해 발표했다.

'국민의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국정기획자문위는 남북간 화해 협력과 한반도 비핵화를 국정 전략으로 삼았다.

현재 관심을 받고 있는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및 경제통일 구상 △남북기본협정 체결 및 남북관계 재정립 △남북교류 활성화를 통한 남북관계 발전 △평화체제 구축 △동북아 주요국 간 다자협력의 제도화 등이 국정기획자문위의 백서에 망라됐다.

문 대통령은 2017년 7월 6일 독일 쾨르버 재단 초청 연설을 통해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오직 평화"라며 "어떤 형태의 흡수통일도 추진하지 않을 것이며, 인위적인 통일도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는 등 북한과의 대화를 천명한 이래 꾸준히 이같은 정책을 진행해왔다.

그 결과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을 비롯해 두 번의 정상회담, 이후 군사회담과 철도·도로·전기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위한 남북 회담이 이뤄지는 등 남북관계가 급진전을 이뤘다.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자료=통일부]

정부, 北 변수 해결 이후 준비…북방경제위 13개 중점과제 제시

청와대는 북한과의 경협 추진에 대해 본격적으로 추진하기에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정부는 향후 북한 변수가 해결된 이후를 준비하고 있다.

지난 18일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평화와 번영의 북방경제공동체 실현을 위한 신북방정책의 전략과 중점과제'를 선정했는데 이 중점과제에서는 '북한의 비핵화 진전 및 대북 제재가 완화될 경우'를 상정해 남북을 넘어 러시아와 중국 등 주변국이 참여하는 초국경 협력사업을 제시해 관심이 높았다.

북방위는 13개 중점과제로 ①북중러 접경지역 경제특구 개발을 한반도 신경제 구상과 역내 국가개발 전략과 연계하는 초국경 경제 협력 ②북한 기항 크루즈 상품 개발 및 두만강 국제광관특부 개발 등을 내용으로 하는 환동해 관광 협력 ③유라시아 대륙철도와 연계성 강화를 통한 철도·해운 복합운송 활성 ④한중일 전력망을 연계하는 동북아 수퍼그리드 구축 ⑤러시아의 유망 LNG프로젝트에 대한 양국간 정보 공유를 추진하고 남북러 가스관 연결 관련 공동 연구 추진 ⑥북극항로 진출 ⑦한러 혁신 플랫폼 구축 등을 내놓았다.

⑧인프라·환경 협력 확대 ⑨4차 산업혁명 대응 산업협력 강화 ⑩금융접근성 강화 ⑪보건의료 및 헬스케어 산업협력 확대 ⑫농수산 분야 진출 활성 ⑬상호 교류 확대와 북방지역 특성에 맞는 한류 컨텐츠 진출 전략 수립인 문화·체육·관광 협력 확대 ⑭대학·청년·학술단체 교류 및 인력 양성 등 친한 네트워크 구축과 북방 지역 전문가 양성 지원도 포함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2~23일 러시아 방문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철도·가스·전력·항만 인프라·북극 항로·조선·일자리 창출·농업·수산 등 9개 중점 분야에서의 경제협력을 뜻하는 '9개 다리(9-Bridge)' 전략과 관련, 분야별 구체적인 투자 프로젝트 수립 및 이행 관리를 위한 행동계획을 마련키로 했다.

24일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한국 멕시코전을 관전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사진=로이터 뉴스핌]

남북을 넘는 한반도 신경제 각광, 문화 文 대통령 2030 남북월드컵도 제기

최근 문재인 정부의 신북방정책은 관심을 받고 있다. 문 대통령이 방러 기간 동안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철도·가스·전력 등 이른바 '9개 다리(9-Bridge)' 전략과 관련해 구체적인 투자 프로젝트 수립 및 이행 관리를 위한 행동계획을 마련하기로 한 것이다.

남북간 협력 사업도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 남북은 지난 26일 철도협력분과회의를 통해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 연결 및 현대화를 합의했다. 철도 연결과 현대화를 합의한 만큼 도로의 연결과 현대화도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철도와 도로의 연결은 남북을 넘은 신경제를 이루는 기본 전제다.

문 대통령은 2030년 남북 공동 월드컵 구상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23일 2018 러시아 월드컵 한국과 멕시코의 조별리그 F조 전반전이 끝난 뒤 인판티노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회장님을 처음 만나 월드컵 남북 공동개최를 말했는데 그게 점점 현실화 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는 경고, 최강 "북한 문제 때문에 진전에 한계"
    남성욱 "비핵화 안돼서 국제사회와 언밸런스시 정부 부담"

전문가들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남북러 협력 사업과 관련해 북한 비핵화 문제에 따라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우리 정부와 기업이 지나치게 앞서 갈 경우 국제사회와 엇박자가 날 수 있다는 점도 제기했다.

최강 아산정책연구원 부원장은 "신북방경제는 노태우 정부 시절부터 김대중 정부 때도 각광받았지만, 아직까지 논의되고 있다"며 "북방경제위가 생겼으니 과거보다 추동력을 받겠지만, 역시 북한문제 때문에 제약을 받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최 부원장은 "과거에 비해 나아졌지만 북한 변수 때문에 진전에 한계가 있다"며 "러시아도 자본 투자를 잘 안하던 과거의 전례가 있다. 이 두 가지 변수 때문에 우리의 기대만큼 나가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남성욱 고려대 행정대학원장은 "남북관계 개선을 통해 한반도 문제의 주도권을 잡고 미국과 중국을 리드하는 운전대론의 연장선"이라며 "비핵화가 잘돼서 속도를 맞추면 좋지만 비핵화가 안돼서 국제사회와 언밸런스가 되면 한국에 부담이 클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 원장 역시 "비핵화가 돼서 대북 제재가 해제돼야 하는데 이것부터 쉽지 않다. 대륙으로 가는 건설 역시 쉽지는 않을 것"이라며 "그러나 노력은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