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라이프

속보

더보기

[르포] 100년 넘은 북보르네오 증기기차에서 즐기는 고풍스런 '티핀'

기사입력 : 2018년04월25일 17:57

최종수정 : 2018년04월25일 17:57

말레이시아 보르네오섬 북부 코타키나발루서 다양한 체험 가능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뉴스핌]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 말레이시아 사바주 주도인 코타키나발루는 보르네오 섬 북부에 위치한 키나발루산 기슭에 위치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비행시간이 5시간 남짓 걸리기 때문에 가족여행지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코타키나발루의 석양을 보기 위해 방문하는 여행객도 적지 않다.

코타키나발루의 석양/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

코타키나발루하면 대형 리조트에서 수영과 바닷가를 즐길 수 있는 체험만을 떠올리는 여행객이 많다. 수영장이 잘 정비된 리조트에서 즐기는 휴식도 좋지만 오직 코타키나발루에서만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쌓는 게 더욱 오랫동안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하지 않을까.

코타키나발루의 수트라하버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

수트라하버 리조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북 보르네오 기차투어는 수트라하버 리조트에서 버스를 타고 출발해 탄중아루 역까지 가는 것부터 시작이다. 1800년대 후반의 복장을 입은 직원의 안내부터 벌써 마음을 설레게 한다.

북 보르네오 증기기차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
아직도 사람이 직접 나무를 태워 증기기차를 운행한다.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

100년이 넘은 기차를 아직도 전통적인 방식인 증기기차로 운행하기 때문에 수요일과 토요일, 일주일에 2번만 탈 수 있다. 이마저도 운이 나쁘면 증기기차의 고장으로 탈 수 없는 경우도 있다. 100년이 넘은 기차를 타는 행운은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탄중아루 역에서 승객들이 열차를 타고 있다.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

이 열차를 타려면 예약부터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다. 80석으로 이뤄진 기차를 타기 위해 전 세계 여행객이 모여들기 때문에 한 달 전에 예약이 끝나는 경우도 많다. 우리나라에서는 시티투어닷컴에서만 예약이 가능하다. 영국식민지 시절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서인지 아시아인보다는 유럽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많다.

패스포트에 역마다 도장을 찍어준다.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

기차표를 대신하는 철도 패스포트마저 100년 전 기차로만 여행이 가능하던 시절의 기분을 자아낸다. 각 역에서 역무원이 찍어주는 도장을 모으는 재미도 쏠쏠하다. 기차에 오르니 영국 식민지 시절 열차에서 입었던 복장을 한 직원이 자리로 안내를 한다.

고풍스러운 커피잣이 놓여있다./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
커피를 따라주는 직원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
출발할 때 제공되는 아침식사/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

자리에 도착하니 고풍스러운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커피잔이 놓여있다. 의자에 앉자 직원이 따뜻한 커피를 따라 준다. 뒤따라오는 직원은 튀긴 만두와 토스트, 바나나 잎에 쌓인 떡같은 게 담긴 바구니를 내놓는다. 아침식사다. 화려한 듯하지만 소박한 초록색 꽃이 그려진 커피잔과 너무 어울리는 조합이다. 커피 한모금을 하려는 찰나 기차가 흔들거린다. 시계를 보니 오전 930, 드디어 기차가 출발한다.

손을 흔들어주는 어린이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

탄중아루 역을 출발해 파파르로로 이동한다. 이동하는 동안에 코타키나발루의 소박한 마을을 볼 수 있는데 정말 기찻길 옆 오막살이들이 늘어서 있다. 기차 소리가 귀찮을 법도 한데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기차 안의 승객을 향해 환한 미소와 함께 손을 열심히 흔들어준다. 같이 손을 흔들다 보면 어느새 키나루트(Kinarut Town)역에 도착한다. 여기서는 20분 정도 잠시 정차해 주변을 둘러볼 수 있다. 중국 사원이나 전통시장을 둘러보게 된다. 느긋하게 그 근처 카페에서 시간을 보내도 좋다.

전통시장의 모습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

다시 키나루트를 출발해 파파르(Papar Town)역에 도착했다. 이곳에서는 40분 정도 여유시간이 있어 전통시장을 여유롭게 둘러볼 수 있다. 파파르역에 있는 전통시장에선 코타키나발루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생선부터 과일, 잡동사니는 물론 구제옷까지 없는 게 없을 정도로 모든 것을 판매하고 있다. 그리고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니 마음에 드는 것이 있으면 구매하는 것도 좋다.

과일이 아주 저렴하게 판매된다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

음료수나 과일이 아주 저렴하게 판매된다. 이곳에서 장을 보고 호텔에 돌아가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호텔에서는 보통 과일이 판매되지 않거나 멀리 시내에 가서 과일을 사야 하기 때문에 시장을 만났을 때 과일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기차 돌리는 모습을 보는 관광객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

다시 파파르 역에서 탄중아루로 돌아올 때 열차 마지막 역에서 기차를 돌리는 모습도 놓칠 수 없는 진풍경이다. 열차 승객들은 육교에 매달려 100년의 시간 만큼이나 천천히 돌아가는 기차의 모습을 느긋한 마음으로 바라본다. 열차를 다 돌리면 우리도 돌아갈 시간. 북보르네오 열차의 하이라이트, 티핀(Tiffin) 런치를 먹을 차례다. 티핀은 점심 즈음에 먹는 간단한 식사를 의미한다.

티핀 4단 도시락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

스테인레스 스틸 소재인 원형의 4단 도시락이 점심식사인데 말레시시아의 전통요리가 한칸씩 밥, 국물요리, 반찬, 과일 등이 담겨 있다. 티핀이라는 말에 어울리지 않게 푸짐하다. 요리는 매번 바뀌는데 말레이시아 전통요리는 그대로 유지한다. 밥과 국물, 반찬이 어우러진 말레이시아 전통요리가 꽤나 우리 입맛에 맞는다.

티핀안에 담긴 요리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

과일을 후식으로 다 먹었는데 직원이 귀여운 아이스크림 바를 건넨다. 100여 년 전통의 증기기차다 보니 오래된 선풍기가 돌아간다. 창을 열고 열차 바깥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맞바람을 쳐 꽤 시원하다. 열대과일 맛으로 생전 맛보지 못한 아이스크림 바의 새콤달콤함이 증기기차의 추억과 어우러진다.

youz@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