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국회·정당

속보

더보기

[스페셜 인터뷰] 부산시장 출마 이언주 "가덕도공항 필요...해상산업단지도 만들 것"

기사입력 : 2021년01월25일 06:21

최종수정 : 2021년01월25일 06:21

"조선·건축 융합 플로팅시티 건설...4차산업혁명 이끌 것"
가덕도신공항 적극 지지…"기업의 물류 비용 줄어들 것"

[서울=뉴스핌] 김태훈 김승현 기자 = "조선산업의 경우 새로운 혁신을 통해 해양건축과 접목시킨 플로팅 시티(해양신도시)를 건설하려고 한다. 해상 야구장, 해상 공연장 등을 만들어 새로운 산업단지를 구축하겠다."

4·7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언주 국민의힘 예비후보의 출사표다. 지난해 21대 총선에서 부산 남구을에 출마해 낙선의 고배를 마신 이 후보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상태를 보고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결심했다.

이 전 후보는 지난 22일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산업전환과 일자리, 경제혁신을 위해 플로팅 시티를 추진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플로팅 시티는 도시나 시설물을 바다 위에 짓는 공법으로 조선과 건축의 융합이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돼 있다. 이 후보는 플로팅 시티를 활용해 조선산업을 신혁신적인 기술로 발전시키고, 세계 여라나라에 판매할 수 있는 산업전환을 이루겠다는 전략을 내세웠다.

이 후보는 부산 지역에서 최대 이슈인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적극적으로 동의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전부터 항만 옆에 국제허브공항이 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기업이 경쟁력을 가지려면 화물 물류가 원활한 국제공항이 었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기업들은 물류 비용을 상당히 줄이고 경쟁력을 높여 이익이 늘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가덕도신공항이 완공될 때까지 김해공항의 발전도 어느정도는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 이 후보의 주장이다.

그는 "가덕도공항의 완공까지 10~15년 정도 시간이 걸린다. 그때까지는 김해공항을 활용해야 한다"며 "다만 조금이라도 투자를 해서 노선을 증설해야 한다. 가덕도공항 완공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김해공항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이언주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 2021.01.22 mironj19@newspim.com

다음은 이언주 부산시장 예비후보와의 일문일답.

-코로나19 사태로 대면 선거운동이 힘들어졌다. 선거운동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 요새 비대면이다 보니 직접 다니기가 부담스럽다. 그래서 주로 인터뷰를 하거나 공약 발표, 보도자료를 내는 방식으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그러나 효과가 미비한 것이 사실이다. 선거에서 바람이 일어나려면 사람들과 접촉을 많이 해야 한다. 그런 부분이 좀 아쉽다.

-지난해 연말에 비해서 지지율이 답보상태다. 상승 계기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전 부산시장)이 불출마면서 부산 분위기가 출렁거렸다. 당시 서 의원이 날 지지했면 지지율 상당 부분이 넘어왔을 것이다. 보통 드랍(포기)을 했을 때 당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지지해야, 지지율이 넘어간다. 그러나 서 전 시장이 박성훈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지지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겼기 때문에 지지율이 흩어졌다. 본인 지지를 온전히 넘겨줘야 효과를 발휘하고, 영향력이 생기는데 흡수가 안되고 흩어져 버린 것이다. 만약 이번 선거에서 새로운 바람이 필요하다며 이언주를 지지하겠다고 했으면 상당히 분위기가 바뀌었을 것이다.

다만 지금은 조정기가 왔다. 처음에 이언주가 부산시장에 나온다고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중앙에선 유명하지만 어떤 사람인지 몰랐을 것 아닌가. 처음에 싸늘한 분위기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제 열혈 지지층이 15~20%가 됨에도 불구하고 분위기가 싸늘했던 것 때문에 답보상태에 있었다. 어떻게 보면 부산에 안착을 한 상태가 아니었다. 그런데 최근에 사람들을 만나다 보면 '이언주가 이런 사람이구나'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또 한 가지 고무적인 것은 만나는 사람들 중에서 이번 부산시장은 부산에서 정치를 하지 않았던 사람이 했으면 좋겠다고 한다. 그래야 부산이 변할 수 있다는 여론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해 총선에서 낙선한 뒤 1년 만에 지자체장으로 출마했다. 부산에 어떤 변화를 일으킬 것인가.

▲ 제일 큰 문제는 현재 부산이 침체돼 있고, 지나치게 관료화돼 있다. 정치, 경제, 행정 등에서 이너서클이 형성되었고, 그 이너서클 간의 고착화된 틀에 박힌 행정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변화가 일어나려면 새로운 인재 영입 등 신선한 바람이 불어야 한다. 관료적인 것보다 새로운 시도, 혁신을 추구하는 분위기가 형성돼야 하는데, 기존 틀을 깨뜨리기 거부하는 관성과 같은 것들이 자리를 잡고 있었던 것 같다. 그러나 이번에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이 하나의 파장을 일으켰다고 본다. 만약 일상적인 지방선거가 계속됐다면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또 한나라당에서 민주당으로 부산 정권이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지금까지 보였던 행태나 시정을 펼치는 것들이 부산 시민들이 볼 때 달라지지 않았고, 오히려 퇴보한 느낌까지 들게 했다. 그렇기 때문에 부산 시민들이 발전된 변화를 추구하고 이대로 묵과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이자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여기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생각이다.

-이언주는 장점과 단점이 함께 혼재됐다. 보수 진영에서 해박한 식견을 가졌다는 평가에 '보수 여전사'라는 별명도 있다. 정치적 측면에서는 확실한 색깔을 갖고 있지만 이런 부분들이 행정으로 자연스럽게 접목될 수 있을까.

▲ 선명성으로 보자면 민주당의 대표적인 정치인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있다. 이 지사가 도지사를 할 때도 선명성에 대해 많이 걱정했다. 객관적으로 보면 이 지사는 관점이 다르지만 상당히 유능한 사람이라고 본다. 경기도에서 많은 일을 매끄럽게 처리했고, 굉장히 빠른 속도로 밀어붙였다. 지금 부산에 필요한 것은 과감하게 치고 나가면서 기득권에 눌려있는 부산의 경제나 정치적인 돌파구를 열어야 한다.

-이번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캐치프레이즈는 무엇인가. 부산 시민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공약을 한 가지만 제시해달라.

▲ 캐치프레이즈 중 하나는 '부산의 심장을 다시 뛰게하라, 태평양 도시국가의 꿈'이다. 또 '문재인 4년, 오거돈 3년 OUT 당찬 사람 이언주'다.

대표 공약은 산업전환과 일자리, 즉 경제 혁신이다. 조선산업의 경우 새로운 혁신을 통해 해양건축과 접목시킨 플로팅 시티(해상신도시)를 건설하려고 한다. 배를 만드는 것은 똑같은데 앞으로 가지 않고 바다에 떠있는 것이다. 그것이 또 하나의 도시가 된다. 예를 들어 항공모함이나 부유식 원유 생산 저장 하역 설비(FPSO) 등 바다 위 정류장을 생각해 보면 된다. 배에 동력을 가동하면 앞으로 가는 것이고, 아닐 경우 인공섬처럼 바다에 떠있는 것이다. 대개 부지가 부족한 도시들 같은 경우에 큰 경기장을 건설할 때 등 부지 값이 문제가 된다. 그러나 바다를 사용하면 비용이 절감된다. 또 플로팅 시티가 조선의 신혁신적인 기술로 개발되고, 상용화되면 세계 여러 나라에 판매할 수 있다. 플로팅 시티의 위치는 일반적으로 파도가 덜한 내항으로 해야 한다. 북항과 감천항, 다대포, 기장 앞바다도 가능하다. 플로팅 시티에 야구장, 해상 공연장 등을 만들어 새로운 산업단지 구축도 가능하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이언주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 2021.01.22 mironj19@newspim.com

-가덕도 신공항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을 갖고 있나.

▲ 옛날부터 항만 옆에 국제 허브공항이 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 공항 이야기를 할 때 일반적으로 여객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화물이 더 중요하다. 기업이 경쟁력을 가지려면 화물 물류가 원활한 국제공항이 있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기업들은 물류비용을 상당히 감축시키며 경쟁력을 높여서 이익이 늘어날 것이다. 큰 화물들 같은 경우 배를 통해 수송하고, 작고 부가가치가 높은 화물은 비행기로 수송해 비용을 최소화시키고 영업이익을 극대화 해야 한다. 기업의 경우 물류 프로세스를 어떻게 설계하느냐가 경쟁력이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일자리 창출 효과도 있다. 선진국에서는 물류 매니저라는 직업이 각광을 받고 있다. 물류 매니저는 물류의 동선을 설계하고 비용을 절감시키는 일을 한다. 이 직업은 인력시장에서도 상당히 인기가 높다. 또 물류 매니저 한두 명만 잘 고용해도 기업들이 물류비용을 엄청나게 절감한다. 그런 의미에서 항만 옆에 공항이 있어야 한다. 만약 철도나 고속도로까지 연결되면 트라이포트, 콰트로포트까지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출된다.

-김해공항은 어떻게 활용해야 하나.

▲ 가덕도공항이 완공될 때까지 10~15년 정도 시간이 걸린다. 그때까지는 김해공항을 활용해야 한다. 지금 이 상태로 가 아니라 조금이라도 투자해서 김해공항 노선을 증설해야 한다. 잘못된 오류로 빠지기 쉬운 오류는 가덕도공항을 건설한다고 김해공항을 없앤다는 것이다. 가덕도공항 완공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김해공항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다만, 가덕도공항이 완공되면 김해공항은 폐지하는 쪽으로 가야 한다. 김해공항의 부지를 매각하고, 개발을 통해 활용해야 한다. 개발을 통한 수익으로 가덕공항의 고속도로, 철도 등을 건설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이런 사업을 할 때에는 동시다발적, 입체적으로 봐야 한다. 단기적으로 어떻게 할 것이며, 중기적, 장기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플러스마이너스의 최대치가 얼마인가. 이런 것들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라도 기업에 있던 사람이 시장이 돼야 한다.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 지지율을 보면 박형준 동아대 교수와 양강 체제를 형성했다. 사실 다소 열세인 상황인데 타 후보와 연대할 생각이 있는지.

▲ 사안에 따라서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 제가 제일 많이 내세우는게 정권 심판과 오거돈 추행 심판이다. 그리고 경제에 대한 얘기를 많이 하고 있다. 그렇지만 제가 솔직히 저도 부족한 부분이 있다. 예컨대 제가 부산에 대해서 정치를 부산에서 안했기 때문에 부산을 혁신하는데 이해관계가 없는 게 도움이 된다. 그러나 부산을 속속들이 잘 모르는 부분들이 때때로 저한테 단점이 될 수도 있다. 이런 부분들은 함께 보완해 나가면 참 좋겠다고 생각한다. 특히 이번 보궐선거의 경우에는 과도기에 성격이 있다. 과도정부랄까. 그런 관점에서 상당히 다른 후보들하고 협치를 해서 끌고 갈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당 후보로 누구를 예상하나. 만일 김영춘 후보가 최종 선출될 경우 맞상대로 자신이 있나. 

▲ 현재로서는 김영춘 후보가 우위에 있는 것 같지만 선거는 끝까지 가봐야 알 수 있다. 김 후보의 경우에는 예전부터 지속적으로 선거에 나왔지만, 최종 후보가 되지 않았다. 이상하게 민주당 내에서는 중심세력이 아닌 것 같다. 제가 훨씬 더 안정적으로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선거에서 본선 경쟁력은 도덕적 흠결이 덜 한 사람이 높다. 김영춘 후보는 자신이 먼저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고 얘기했지만, 본인이 출마했다. 설명이 안 된다. 그리고 저는 여성 후보이기 때문에 그 점을 간과하면 안 된다.

김영춘 후보와 박형준 교수는 모두 586 운동권세력인 올드보이다. 저는 586운동권들이 물러나고 새로운 시대를 위해 양보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특히 586 운동권이 가장 모순은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있는 문재인 정권에 대해 아무런 말도 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번 선거를 통해 586 운동권세력들을 몰아내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야 한다. 제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로 출마하면 보수나 진보의 이념 싸움이 아니라 기득권 세력과 신진세력의 대결구도로 몰고 갈 수 있다.

taehun02@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