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2020미국대선]⑩주식부터 달러까지 '바이든 부상'에 초조감

기사입력 : 2020년07월13일 08:37

최종수정 : 2020년08월28일 08:33

월가, 바이든 승리할 경우 법인세 인상 등 불리하다고 봐
민주당=달러강세 공식 흔들린다... 금리는 당분간 바닥권

[편집자] 전세계가 주목하는 미국 대통령선거가 2020년 11월 3일 개최된다. 약 4개월 정도 남은 시점에서 이번 미국 대선은 제45대 대통령 도널트 트럼프가 연임에 성공할지 아니면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새로운 대통령이 될지로 요약된다. 누가 되느냐에 따라 미국의 대내외 정책은 상당히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국제 정치와 경제 그리고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적지 않을 것이다. 관건은 트럼프 현 대통령에 대한 미국 유권자들의 평가이며, 변수는 코로나19와 인권 이슈 대 지정학적 긴장과 경제 회복에 있다고 판단된다. 글로벌리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은 올해 미국 대선의 풍향계와 각 인물 그리고 주요정책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본다. 이번 미국 대선의 결과가 세계 경제와 지정학적 질서 그리고 무엇보다 한반도에 미칠 영향을 가늠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 대통령 선거가 4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월가 큰 손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재선에 도전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경합 결과에 따라 주식을 포함한 자산시장의 명암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

백악관의 새주인을 둘러싼 관심이 크게 고조된 가운데 일부 펀드 매니저들은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승리에 무게를 두고 포트폴리오 재편에 본격 나섰다.

지난 6월 실시한 RBC 캐피탈 마켓의 조사에서 투자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2차 팬데믹보다 11월 대선 결과를 더욱 우려하는 것으로 확인될 만큼 자산시장 전반에 정치권의 영향이 두드러진다.

2020년 미국 대선 결과를 둘러싼 시장의 전망은 크게 달라졌다. 연초까지만 해도 파죽지세로 오르는 주식시장과 강한 경제 성장을 앞세워 트럼프 대통령이 어렵지 않게 재선에 성공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상황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팬데믹 사태와 미국 전역으로 번진 인종 차별 시위로 인해 반전을 이뤘다.

트럼프 행정부가 코로나19에 성공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평가가 힘을 얻는 한편 조지 플로이드 사망 이후 인종 차별 시위자을 폭도로 규정한 트럼프 대통령의 부적절한 발언이 공분을 산 것.

민심이 기울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7월 초 41%에 그쳤고, 바이든 전 부통령이 최고 55%의 지지율을 얻으며 백악관 입성 기대감을 높였다.

이와 관련, CNN은 역대 대통령의 지지율 추이를 볼 때 독립기념일을 기준으로 50% 이상의 지지율을 얻은 후보가 대선에서 패배한 일은 거의 없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이 불가능에 가깝다는 해석을 내놓았다.

이 같은 대선 윤곽에 월가는 침통한 표정이다. 적어도 기업 수익성과 주식시장 향방에 무게를 둘 때 바이든 전 부통령의 등극이 반갑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 뉴욕증시 바이든 경계감, 왜 = 바이든 전 부통령의 지지율이 급상승하자 월가의 주식 투자자들 사이에 경계감이 두드러졌다.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시장 친화적인 트럼프 대통령과 달리 바이든 전 부통령이 승기를 잡을 경우 기업 수익성에 불리한 정책을 가동할 것이라는 우려다.

특히 법인세 인상 가능성에 월가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2018년 초 트럼프 행정부는 법인세율을 35%에서 최저 21%로 인하했고, 이는 기업 수익성을 강화하는 효과를 냈다.

반면 바이든 부통령이 대선에서 이길 경우 민주당은 법인세율을 28%로 인상할 것으로 시장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그는 지난 2017년 트럼프 대통령의 법인세 인하 움직임에 대해 거세게 비판의 날을 세웠고, 일부 세금을 다시 인상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골드만 삭스는 법인세가 시장의 예상대로 인상될 경우 S&P500 기업의 주당순이익 전망치가 170달러에서 150달러로 하향 조정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2021년 S&P500 기업의 이익 전망치를 12% 낮춰야 한다는 얘기다.

크레디트 스위스(CS)를 포함한 그 밖에 주요 투자은행(IB) 업체들도 법인세 인상에 따른 기업 수익성 압박과 주가 하락을 점치고 있다.

모간 스탠리는 밸류에이션이 한계 수위까지 치솟은 가운데 세금 부담이 기업 이익을 저하시킬 경우 S&P500 지수의 가파른 하락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대선 전후로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크게 상승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파생상품 시장을 중심으로 헤지펀드를 포함한 투기 세력들이 대선 결과와 정책 향방을 미리 예측한 베팅에 뛰어들면서 급등락을 초래할 것이라는 얘기다.

섹터별로도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UBS는 투자 보고서를 내고 민주당의 규제 강화에 따라 금융업과 에너지 산업이 복병을 만나게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블랙록은 바이든 전 부통령의 지지율 상승이 뚜렷해지자 미국 주식시장에 대한 비중을 '중립'으로 하향 조정했다.

한편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시장의 평가가 지나치게 부정적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JP모간은 바이든 대통령이 반시장 이미지를 가진 것이 사실이지만 그가 46대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인프라 투자 확대와 관세 완화 등 긍정적인 정책 행보를 기대할 여지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달러화 [사진=로이터 뉴스핌]

◆ 민주당 승리할 때 뛴 달러, 이번엔 다르다 = 과거의 경험을 근거로 본다면 11월 대통령 선거 결과와 무관하게 달러화는 단기적으로 상승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스톡홀름 소재 SEB에 따르면 지난 1980년부터 2016년까지 10차례의 미국 대선 가운데 9차례에 걸쳐 달러화는 결과 발표 후 100일간 상승 흐름을 탔다.

다만, 상승폭은 민주당이 승리할 때 더 컸다. 역대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이 이겼을 때 달러화가 평균 4% 오른 반면 공화당이 승기를 잡았을 때 상승폭은 2%에 그쳤다.

하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다를 것이라는 의견에 힘이 실린다. 바이든 전 부통령이 백악관에 입성할 경우 달러화에 하락 압박을 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부터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정책까지 달러화의 등락을 쥐락펴락 할만한 굵직한 변수가 적지 않지만 정치권 변수만을 고려할 때 민주당의 이번 대선 승리는 달러화에 악재라는 분석이다.

UBS와 크레디트 아그리콜 등 상당수의 IB가 이 같은 전망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수 차례에 걸쳐 강달러에 대해 강한 불만을 드러냈지만 실상 정책 측면에서 달러화 상승에 힘을 실었고, 민주당이 승리할 경우 반작용이 예상된다는 것.

크레디트 아그리콜은 민주당이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트럼프 행정부의 기존 정책을 뒤집을 여지가 높고, 이는 달러화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무엇보다 세금 인상을 포함해 재정 긴축을 통해 천문학적인 규모로 불어난 재정적자를 통제하고 나설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른바 아메리카 퍼스트를 앞세운 보호주의 무역 정책이 바이든 전 부통령의 집권 하에 한층 완화될 전망이고, 에너지와 금융 섹터의 통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연준의 독립성에 대한 백악관의 압박 역시 한풀 꺾일 여지가 높고, 성장률이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시 기대되는 것보다 둔화될 전망이다.

이 같은 변수들은 주요국 통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를 끌어내리는 결과를 초래할 여지가 높다고 크레디트 아그리콜은 주장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아울러 현직 대통령이 재선에 실패할 경우 달러화가 추세적인 하락 압박을 받았고, 이 같은 흐름이 대선 이전부터 가시화될 수 있는 관측이다.

◆ 금리, 대선 결과와 무관하게 바닥권 유지 전망 = 트럼프 대통령 임기 과정에 대립각을 세운 인물 중 대표적인 사례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다.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에 트럼프 대통령은 노골적으로 반기를 들었고,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에 제로금리 정책이 재개된 이후에도 그는 유로존과 같은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동원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연준의 독립성을 위협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압박에 대해 바이든 전 부통령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집권 남용이라는 주장이다.

그가 대선에서 당선될 경우 연준에 대한 통화완화 압박이 일정 부분 완화될 것이라는 데 월가의 투자자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할 경우 내년 임기 만료를 맞는 파월 의장이 재임되기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선거 결과와 무관하게 연준의 저금리가 상당 기간 지속될 여지가 높다는 것이 중론이다. 바이든 전 부통령이 백악관을 차지할 경우 제로금리 장기화 혹은 마이너스 금리 시행에 대한 정치적 압박이 진정되겠지만 경제 성장률 둔화와 재정 긴축에 따라 연준이 금리를 올리기 어려운 여건이 형성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파월 의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인한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통화정책만으로 역부족이며, 재정 측면의 부양책이 추가로 단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민주당이 대선에서 승리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 기조와 상반되는 행보를 취할 경우 재정 확대를 기대하기 어렵고, 연준이 이에 따른 부담을 떠안게 될 전망이다.

이 밖에 금값을 포함해 달러화로 거래되는 원자재의 경우 바이든 전 부통령의 당선에 따라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월가는 예상하고 있다.

골드만 삭스는 보고서를 내고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할 때 달러화 약세를 초래하는 정책이 펼쳐질 여지가 높고, 이 때문에 금이 상승 탄력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골드만 삭스는 금 선물이 온스당 2000달러 선까지 상승할 가능성을 제시했다.

 

higrace5@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