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이덕호: 보람 있는 일을 하면서 평범하지 않은 삶을 살다

기사입력 : 2020년04월13일 14:41

최종수정 : 2020년08월20일 09:50

[서울=뉴스핌] 정리 주옥함 기자 = 25년 전, 마음 속 열정이 넘치는 청년이 한국을 떠나 홀로 중국으로 가서 삶을 모색했다. 25년 후, 그는 화려하게 변신하고 꿈을 이뤄 유위한 사람이 되었다. 그는 바로 재칭다오한국인(상)회 이덕호 회장이다.  

       
     2017년에 정광일 강연회 및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이덕호.[사진=금교]

이국에서 창업, 고생도 있지만 낙도 있다

1995년, 한중 수교에 따른 한중 무역이 지속적으로 활기를 띠면서 많은 한상이 계속해서 중국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이덕호 역시 당시 중국 투자 기회를 포착하고 칭다오에서 사업을 개척하기로 했다. 그의 회사인 칭다오김종귀공예유한회사(青島金鐘貴工藝有限公司)는 바로 그 해에 설립되었다.

그러나, 만사는 시작이 가장 어렵다. 이덕호가 처음 칭다오에 왔을 때 언어소통이 그에게 가장 큰 난제였다. 그는 창업 초기의 어려움을 상기하니 감개무량하여 "그때는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제가 중국에 오기 전에 중국어를 안 배웠고, 아는 말도 '니하오'밖에 없었습니다. 게다가 당시 칭다오에 투자한 한국 기업은 얼마 없었고 한국인도 별로 없었습니다. 그때를 돌이켜보면 제가 정말 용감하고 패기 있는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나중에 조선족 동료들이 많이 생겼고 그들은 중간에 통역의 역할을 잘 했습니다"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주거 환경이 좋지 않았던 것도 이때 이덕호가 직면했던 또 다른 난제였다. "지금 아파트에 살고 보일러도 있고 전기도 잘 공급하지만 그전에는 지금만큼 좋지 않았습니다. 제가 그당시 라오산구(嶗山區)의 싸즈커우(沙子口) 근처에 살았는데 밤에 종종 전기가 끊어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그는 회상하며 말했다.

하나 또 하나의 어려움에 직면하자, 이덕호는 뒷걸음치지 않고 이런 어려움들을 자신이 사업을 계속하는 동력으로 전환했다. 그는 "나는 반드시 성공하겠다. 내가 성공하지 못하면 절대 한국에 돌아가지 않겠다."라는 신념이 자기를 지탱하여 힘든 시간을 견뎌냈다고 말했다.  

분투해온 길에 어려움이 겹겹이 쌓였지만 당시 한국 기업에 대한 중국의 태도는 이덕호에게 큰 위안이 되었다. 그는 "그 당시 중국은 한국 기업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세제 혜택과 수출 장려 정책을 실시했습니다. 뿐만 아이라 안전면에서도 공안국과 파출소가 우리를 잘 보호해 주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칭다오 바다갓의 조감도[사진=금교]

명예를 위해서가 아니라, 오로지 봉사정신으로 신념이

사실 이덕호가 재칭다오한국인(상)회 회장으로 선출되기 전까지 자신의 공예품회사의 대표인 것 외에도 제7대 재중국한국공예품협회 회장을 지냈다.

그의 소개에 따르면, 그가 처음 칭다오에 왔을 때, 청양구(城陽區)에는 이미 공예품을 만드는 사람들이 많았다. 재중국한국공예품협회는 바로 이런 사람들을 모아 서로 교류하고 친목활동을 하게 한 곳이다. 때로는 협회가 회원들이 함께 봉사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데, 적십자사에 돈을 기부하여 고아와 선천성 심장병을 앓고 있는 아이들을 돕는 것이 전형적인 예이다. "저희 회원들에게는 같은 소원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저희의 힘으로 사회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고 싶다는 것입니다."그는 의미심장하게 말했다.  

회장에 재임하는 동안, 이덕호는 협회 이전의 봉사활동을 이어가는 것 외에 협회를 이끌고 청양교통국, 청양교육국과 함께 환경보호를 주제로 한 '쓰레기 줍기 운동'을 불러일으켜 호평을 받기도 했다. 이와 동시에, 일부 한국 기업들이 참담한 경영으로 잇달아 중국시장에서 철수하는 가운데, 이덕호의 회사는 경영을 잘해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어 한국 언론의 주의를 끌어들였다. 그는 우수기업으로 선정하여 한국 MBC방송국은 무려 20분 동안 보도를 했다며 이 경험에 대해 그는 자부심으로 가득 차 있었다.

부지런히 노력하면 수확은 저절로 따라올 것이다. 자신의 일자리에서 매사에 최선을 다한 이덕호가 점점 더 많은 인정을 받기 시작했고 그로 하여금 자기 인생의 하이라이트를 맞아 무게가 있는 '대통령상'을 받았다.

현재 재칭다오한국인(상)회 회장인 이덕호는 여전히 정성을 다 해서 자신의 상회를 이끌고 있다. 회장 당선에 대해, 그는 회장이 된 것은 명예를 위해서가 아니라 중국에 있는 한국 동포들을 위해 좀더 많은 일을 해주고 싶었을 뿐이라고 말했다.  

눈 온 뒤의 라오산[사진=금교]

미래를 전망하고, 마음속에 기대가 가득 차다

2019년은 이덕호에게 매우 의미 있는 한 해였다. 그는 상회를 이끌고 칭다오 세계한상대회 개최를 해 세계 각국의 한상들이 중국 기업의 글로벌 파트너로서 서로 이익을 얻는 기회를 모색하고 깊이 협력해 나갈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상회는 칭다오 청운한국학교(青雲韓國學校)가 학교 신축에 필요한 예산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적극 협조해주었습니다. "저희는 3년 안에 한국인의 학교를 지을 계획인데, 이게 저희에게 있어 가장 큰 일입니다"라고 이덕호가 말했다.

수년 동안 중국에서 사업하면서 여기가 이덕호의 제2의 고향이 된 셈이다. 그는 "한국과 중국은 바다를 사이에 둔 이웃입니다. 상인으로서나 양국 간 우호 촉진자로서 앞으로 양국 간 무역이 더 확대되고 인문 교류가 많아지기를 기대합니다. 제가 중국에 온 지 26년이 되었으니 중국에 대한 정이 상당히 깊습니다. 제가 중국을 사랑하고 여기 있는 모든 사람들도 사랑합니다"라고 말했다.

지난 1월 1일부터, 중국은 <중화인민공화국외상투자법(中華人民共和國外商投資法)>을 정식으로 시행해 외자기업들에게 더욱 포용적인 비즈니스 환경과 법적 보장을 제공한다. 이에 이덕호는 느낀 바가 많아 "한국 기업의 투자에 관한 장려정책이 잘 나왔는데 홍보활동도 많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 중국에 전자, 로봇 제조 등 관련 산업에 투자하는 것이 한국 기업으로서는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하면 한중 기술과 자본이 잘 결합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한식이 중국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앞으로 더 많은 한식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기를 바라고 한국의 음식문화가 더 많은 중국인들에게 알려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글/리멍후이(李夢暉)

[금교(金橋,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 주관 잡지)=본사 특약]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