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국회·정당

속보

더보기

[오늘의 정치뉴스] 11월 5일(화) 석간 리뷰

기사입력 : 2019년11월05일 14:19

최종수정 : 2020년04월17일 13:36

文대통령, 연기됐던 반부패협의회 8일 개최..檢개혁 메시지
'버럭 강기정' 후폭풍에 여야 패스트트랙 협상 중단 위기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여야가 총선 모드에 본격 돌입한 가운데 정치권 전반에 걸쳐 쇄신 요구가 거세지고 있습니다. 당 내 주류를 향해 변화와 혁신을 주장하는 목소리들이 여기저기서 감지되는데, 각 당 지도부가 쇄신 요구에 충분히 응답하는지는 의문스럽습니다. 총선을 앞두고 중도층을 끌어안기 위해서는 양 쪽 모두 과감한 행보가 필요해 보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5일 총선기획단을 띄워 21대 총선 준비를 공식화했습니다. 민주당은 이날 열린 총선기획단 1차 회의에서 '공정성'을 강조하되 청년과 여성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같은 시각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라디오에 출연, 이해찬 대표를 향해 "단 1명이라도 물러나야 한다고 얘기하면 그 요구에 대해서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의원은 "(당대표에서) 물러나라는 숫자가 1천명이다, 100명이다, 그러니까 별거 아니다'라고 취급할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자유한국당도 인재영입 후유증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당 내 참고 참았던 불만이 공개적으로 표출되고 있습니다. 현역 의원으로는 유기준·김태흠 의원이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냈고, 초·재선 의원들과 청년당원들도 꿈틀대기 시작했습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 회의에서 이해찬 당 대표를 비롯한 총선기획단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11.05 kilroy023@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트럼프 대통령 "문대통령과 함께 北 비핵화 위해 계속 나아갈 것" /뉴스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의 평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계속해서 함께 나아갈 것이라고 밝혀 눈길을 끈다.

軍 "독도 헬기 추락 현장에 항공기 4대‧함정 4척‧잠수사 42명 투입" /뉴스핌
국방부는 5일 "독도 인근 해역 소방헬기 추락 현장에 항공기와 함정, 잠수사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독도 인근 해역 실종자 수색 및 구조를 위해 우리 군은 항공기 4대와 함정 4척, 잠수사 42명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文대통령, 연기됐던 반부패협의회 8일 개최..檢개혁 메시지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일 청와대에서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반부패정책협의회는 지난달 31일 개최 예정이었으나 문 대통령이 모친상을 당하면서 연기됐다.

문 대통령 "독도 소방대원들 헌신적 행동…최선 다해 찾겠다" /한겨레
문재인 대통령이 "독도 해상, 응급환자를 이송하던 우리 소방대원들은 용감하고 헌신적으로 행동했다"면서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최선을 다해 대원들과 탑승하신 분들을 찾겠다고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김연철 "北 금강산 시설 철거 요구, 자력 관광·대외 촉구 의도" /뉴스1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5일 북한이 금강산 관광 지구에서 남측 시설 철거 방침을 밝히며 서면 협의를 요구한데 대해 "자력으로 관광 재개의 의지를 밝히면서 대외적으로 금강산 관광 재개를 촉구하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與 총선기획단 1차 회의…핵심 키워드는 '공정'/뉴스핌
더불어민주당은 5일 총선기획단을 띄워 21대 총선 준비를 공식화했다. 민주당은 이날 열린 총선기획단 1차 회의에서 '공정성'을 강조하되 청년과 여성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총선기획단 간사를 맡은 강훈식 민주당 의원은 이날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높은 기준에 부합할 능력 있는 후보자를 선정하기 위해 총선기획단을 구성했다"며 "국민들의 뜻을 받들어 법안을 만들고, 행정부를 견제하면서도 여당으로서 국정을 운영할 인재들을 공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홍문종 "박찬주, 우리공화당 온다"…朴은 정작 "한국당서 경선"/세계일보
최근 자유한국당이 영입을 추진하다 보류된 것으로 알려진 박찬주 전 육군 대장이 우리공화당으로 가기로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그러나 정작 당사자는 한국당 경선에라도 뛰어들겠다고 밝혀 그의 거취가 주목된다. 자신의 '공관병 갑질' 의혹 등을 해명하고자 연 기자회견에서 '삼청교육대 발언' 등으로 논란만 더 키운 박 전 대장의 정치행보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중진 용퇴론' 총대맨 김태흠 "강남·영남 3선 이상 총선 나오지 마라"/중앙일보
김태흠 자유한국당 의원(재선, 충남 보령-서천)이 5일 "영남권, 서울 강남 3구 등 3선 이상 선배 의원님들께서는 정치에서 용퇴하시든가 당의 결정에 따라 수도권 험지에서 출마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의 기반이 좋은 지역에서 3선 정치인으로서 입지를 다졌다면 대인호변(大人虎變, 큰 사람은 호랑이와 같이 변한다는 뜻)의 자세로 새로운 곳에서 세상을 바꿔보겠다는 자세로 과감하게 도전하는 것이 정치인의 올바른 자세"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국당 현역 의원 중에서 중진 불출마 등을 공개적으로 요구한 건 김 의원이 처음이다.

[여론조사] '조국표' 빠지자...대권주자 선두 굳힌 이낙연/뉴스핌
이낙연 국무총리가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5개월째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 가운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사퇴하며 이달 이 총리 선호도는 3%p 이상 치고나간 것으로 집계됐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일까지 5일 동안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이 총리 지지도는 23.7%를 기록했다. 지난 달 대비 3.5%p 오른 수치다. 1개월 만에 다시 반등하며 5개월 연속 1위를 유지했다.

정치판 선 유튜버 황희두 "청년과 기성 정치 사이 오해 풀 것"/중앙일보
5일 오전 10시 30분 열린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 회의. 한 청년을 향한 플래시 세례가 터졌다. '프로게이머 출신' '유튜버' '27세' 황희두씨였다. 일부 의원들도 "나만 모른 채 이미 언론에 도배가 된 상태"(5일 황희 의원 페이스북)라고 할 만큼 깜짝 인사다. 그에게는 '조국 대전' 이후 바닥을 맴돌고 있는 민주당의 20대 지지율 회복의 실마리를 찾아야 하는 중책이 맡겨졌다. 황씨는 중앙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청년층과 민주당 사이에 소통 창구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철희 "이해찬, 1명이라도 물러나라 하면 심각하게 받아들여야"/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5일 이해찬 대표를 향해"단 1명이라도 물러나야 한다고 얘기하면 그 요구에 대해서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당대표에서) 물러나라는 숫자가 1천명이다, 100명이다, 그러니까 별거 아니다'라고 취급할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뿔난 청년 당원들 "黨 지도부가 당원들에게 '내부 총질'"/문화일보
'조국(전 법무부 장관) 사태' 종료 후 잇단 자충수로 위기에 빠진 자유한국당에서 쇄신론이 동시다발적으로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1차 인재 영입 발표 과정에서 박찬주 전 육군 대장과 백경훈 '청년이 여는 미래' 대표 등의 적절성 논란으로 당이 다시 휘청이자, 참고 참았던 불만이 공개적으로 표출된 것으로 풀이된다. 현역 의원으로는 유기준·김태흠 의원이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냈고, 초·재선 의원들과 청년당원들도 꿈틀대기 시작했다.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