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라이브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스타톡] '퍼퓸' 신성록 "아직 만나지 못한 미지의 역할 기다려요"

기사입력 : 2019년07월30일 08:01

최종수정 : 2019년07월30일 08:01

그간 보여준 강렬한 色과 또 다른 서이도 열연
의외로 코믹연기 강해…사극과 인연도 기다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배우 신성록이 이번엔 로코로 영역을 넓혔다. 사이코패스나 악역 같은 강렬한 캐릭터에서 코믹도 로맨스도 되는, 조금 더 편안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최근 KBS2 드라마 '퍼퓸'을 마무리한 신성록과 논현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그는 "대본에 충실해서 연기했고 즐겁게 잘 마쳤다"고 작품을 마무리한 소감을 얘기했다. 극 초반부터 제작진이 무한한 신뢰를 드러냈던 만큼 부담도, 책임감도 컸을 법했지만 그는 "그런 것 없었다"며 웃어보였다.

"제가 중심을 잘 잡았다고 얘기해준 분들이 고맙네요. 딱히 제가 현장에서 이끌거나 하지 않았어요. 매 신 충실하게 하려고 노력했을 뿐이죠. 배우분들이 너무 착해서 좋게 얘기해주시는 것 같아요. 감독님이든 누구든 찍으면서는 저한테 의지하거나 신임을 받는다거나 생각하지도 않았어요. 제 거 하기도 굉장히 바빴거든요.(웃음) 대사도 많았고, 신 하나 하나를 재밌게 하고 싶어서 그런 고민이 많았죠. 특별히 부담이 되거나 마음이 무거운 적은 없었어요."

극중 신성록이 맡은 서이도는 온갖 공포증을 지닌 신경예민증의 디자이너로, 과거의 상처와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지 못한 인물이다. 첫사랑 민재희(하재숙)를 잊지 못한 채 민예린(고원희)에게 끌리지만, 결국 예린이 재희와 같은 인물임을 알고 29년간 지켜온 사랑을 이루게 된다.

"고원희씨와 하재숙씨, 배우가 둘이고 두 명의 인격이지만 한 명으로 이해했어요. 극에서는 나중에 알려졌지만 예린과 계속 에피소드가 이어지니까 자연스럽게 흘러갔죠. 재희의 정체가 밝혀지고 29년간의 사랑이 시청자들에게 충분히 잘 드러나는 사연이 있었기에 걱정되진 않았어요. 호흡도 너무 좋았죠. 원희씨는 제가 느끼기에 스펀지같은 친구였어요. 아이디어를 툭툭 주고받아도 생각 못했던 부분도 바로 받아들이고 표현을 해내더라고요. 하재숙 누나는 너무 잘하시고 코믹보다는 사랑의 눈빛으로 바라봐야 하는 신들이 많았는데도 어려움이 없었어요. 두 분 다 저에게 정말 큰 도움을 주셨죠."

서이도는 온갖 공포증에 시달리는 사람이지만, 신성록은 전혀 그런 게 없었다. 조금은 오버스럽게 코믹액션을 해야 할 때나, 과도하게 지고지순한 캐릭터도 비현실적이었다. 그래서 서이도에게 몰입하고 공감하기보다 '이런 사람이구나'하고 받아들이는 게 연기에 도움이 됐다.

"저는 서이도와 공통점이 전혀 없어요. 그래도 표현해야 하니까 환공포증을 느낄 때, 물고기공포증을 느낄 때, 포도에 대한, 친척공포증 이런 걸 조금씩은 호흡이나 표현을 다르게 가져가려고 고민했죠. 너무 오버하면 튈 수 있기는 했는데 감독님께도 많이 여쭤보고 체크를 했어요. 다행히도 드라마 특성상 그렇게 해주는 게 맞다고 말씀을 해주셔서 믿고 갔죠. 자아도취가 심한 부분에서는 민망하기도 했고,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은 부분도 있었지만 하다보나 서이도화 돼서 나중엔 아무렇지도 않았어요. 하하."

신성록이 서이도를 연기하면서 중점을 둔 부분은 화술이었다. 지금까지 해보지 않은 캐릭터인데다, 까칠하면서도 우스꽝스러울 정도로 독특한 면을 말맛으로 살렸다. 그는 "섬세한 친구라 말의 뾰족함으로 심리 표현에 차이를 뒀다"고 말했다.

"이번에 딕션이랑 화술에 신경을 많이 썼어요. 심리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뾰족함의 정도가 다른, 섬세함이 있을 것 같았죠. 잔대사로 이런 저런 지식들을 다다다 뱉어내는데 템포가 없이 일상어로 하는 건 지루할 것 같기도 했고요. 그런 부분을 습득하고 훈련하는 게 어려웠어요. 아무래도 그런 부분에서 새로움을 찾을 수 있었죠. 이렇게 해야 하는 역할을 만나서요. 배우를 해오면서 올바른 발음들을 계속 연구해왔는데 새로운 걸 해야 했고, 압박을 받으면서도 해냈을 때 오는 희열이 있었죠."

지금까지 다소 극단적인 역할로 대중에 각인된 신성록. 그는 "아직까지는 특징이 더 살아나는 역할이 더 좋았던 것 같다"고 얘기하면서도 "튀지 않는 사람, 평범한 일을 겪는 역할을 당연히 해보고 싶다"면서 언제든 기회를 기다리고 있음을 내비쳤다.

"그동안 강렬한 역이 저한테도 쉽게 와닿았나봐요. 휴머니즘이 살아있는 역을 더 하고 싶다는 게, 튀지 않는 사람, 평범한 일들을 겪는 역할을 연기해보고 싶고, 공포증있는 디자이너나 사이코패스 말고 평범한 사람도 당연히 해보고 싶죠. 기회가 아직 안닿았을 뿐이에요. 악역을 좋아해주셨던 게 참 운이 좋았던 거라고 생각해요. 작품에 같이 출연한 분들도 너무 잘 만났고요. 어떤 역이든 제가 어울리겠다, 할 수 있겠다 생각이 들면 할 거예요. 이번에 머리카락 한올도 신경써야 하는 역을 했다면 다 내려놓고 하는 역을 좀 해보고 싶기도 하고요. 능력있는 역할을 만난 적이 많았지만 완전히 벗어난, 밑바닥 인생을 연기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해요."

특히나 신성록은 이번 '퍼퓸'에서도 그렇고 의외로 코미디에 일가견이 있는 배우라고. 일반적인 정극 호흡과는 다른, 코믹한 상황을 잘 살린다는 주변의 증언(?)에 그는 "무대가 도움이 됐다"며 웃었다.

"웃음 포인트 같은 건 무대에서 훈련이 많이 됐어요. 직접 이 호흡 저 호흡 해봤을 때 관객이 웃는 타이밍을 피부로 느꼈기 때문에 그런가봐요. 방송으로는 당장 알 수가 없는데 무대에서 확인을 받은 거죠. 그래서 방송에서도 제 거를 재밌게 봐주시지 않았을까 생각해요. 아이디어도 직접 내고 상의를 거치는데, 아무래도 제 의견이 채택이 잘 된 편이에요. 하하. 현장 반응이 아주 좋았고, 그런 적은 아주 빈번히 있었죠."

'퍼퓸'을 마치고, 올 연말 뮤지컬 무대로 컴백을 앞둔 신성록은 장르를 가리지 않고 여러 작품에서 대중과 만날 날을 기대했다. 특별히 사극을 좋아한다는 그는 "저를 안불러주시더라"며 잠시 서운한 표정을 지었다. 무대와 TV를 오가며 활약 중이지만 사람 신성록으로보다는, 맡은 배역으로서 스스로를 보여주겠다는 연기 철학을 얘기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사실 시대물을 굉장히 하고 싶어요. 키가 커서 그런지 아직 많이 못해봤어요. 뮤지컬 '영웅'에서 안중근 선생님 역할을 한 적이 있긴 해요. 하얼빈역에 숨어있다 나와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하는 신인데 제가 혼자 머리 하나가 더 위로 나온 거예요. 미스 캐스팅이라고 웃고 그랬죠. 어쨌든 아직 만나지 못한 미지의 역을 기다려요. 사생활을 감춘다기보다는 배우니까 무대 위의 모습으로 평가받고 싶은 마음이 더 크죠. 제가 연기할 때 많은 분들이 이질감을 느끼지 않게, 저를 보여주는 것보다 연기하는 캐릭터로 보여드리는 게 더 좋아요."

jyyang@newspim.com · 사진=HB엔터테인먼트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